산·학·관 거버넌스 확장, 학습자 맞춤형 직업교육 인프라 구축
‘제2의 직업찾기’ 재직자 직무능력 향상 및 직업전환 교육 프로그램 운영
문화관광해설사 등 ‘조선·관광’ 지역 산업 인력 양성 위한 교육과정 개설
성인학습자 친화형 평생직업교육체계 마련, 선취업 후학습 활성화 도모

거제대 전경
거제대 전경

[한국대학신문 황정일 기자] 거제대학교(총장 조욱성)는 교육부 주관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Ⅲ유형(후진학선도형)에 선정, 평생직업교육 후진학 선도 전문대학으로서 3년 동안 사업을 수행한다. 성공적인 후진학선도형 사업을 목표로 ‘집중과 전환’을 통한 ‘조선&관광 산업인재 양성’이란 비전을 설정했다. 지역발전에 기여하는 평생직업교육대학으로 자리매김한다는 포부다.

사업 선정 이후 거제대는 평생직업교육체계 구축에 힘을 쏟았다. 다양한 학습자 맞춤형 직업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산·학·관 거버넌스를 확장해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다. 일과 학습을 병행하는 성인학습자들의 상황을 이해하고, 그에 상응하는 맞춤형 교육 인프라를 구축하는 한편 학사제도 역시 성인학습자에 적합하도록 개선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였다.

제빵기능사 자격
제빵기능사 자격

■ 평생직업교육과정 통한 취·창업 지원 = 거제대는 지역 조선산업의 불황에 따른 거제시 기반 산업인력의 유출 방지를 위해 재직자 직무능력 향상교육 및 직업전환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지역 조선산업의 재도약을 목표로 ‘제2의 직업찾기’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만든 것. 프로그램은 △조선업 종사자 Job Upgrade 도전 △4차 산업혁명 대응을 위한 미래도전 △지역의 대체산업 도전 △경력활용을 위한 재도약 도전 등으로 구성돼 있다.

‘웰니스 직종 직무향상교육’과 ‘조선해양인력 직무능력향상교육’은 거제 지역의 재직자들을 위한 대표적인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이다. 특히 조선업 종사자들을 위한 용접기능장 대비반 및 심화과정에는 22명이 참여했으며, 수료자 중 7명이 자격증을 취득했다. 2차년도에는 전기공사실무 과정을 신설했다.

‘경력활용을 위한 재도약 도전’ 과정으로는 △지역관광해설 △지역공공일자리 △3D프린터 설계 및 제작 등이 마련됐다. 이중 지역관광해설사의 경우 유관기관과 업무협약(MOU)을 체결, 교육과정 수료자들을 대상으로 취업까지 연계함으로써 학습자들이 제2의 직업을 찾을 수 있도록 지원체계를 갖췄다.

정리수납 1급 자격 과정
정리수납 1급 자격 과정

이와 함께 지역의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평생직업교육과정을 마련, 경력단절여성·외국인근로자·결혼이주여성·학교 밖 청소년 직업교육과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 역량강화교육을 진행 중이다. 2차년도에는 장애인 직업교육도 새로이 개설했다.

△제빵기능사 △제과기능사 △세무회계사무원(전산회계) △치매예방관리사 △객실관리&정리수납관리사 등은 경력단절여성을 위한 교육과정이다. 경력단절여성의 취업역량을 강화하고 지역사회 및 산업체 요구에 적합한 여성인력을 양성한다. 정리수납관리사 1급·2급 과정의 경우 14명이, 제빵기능사 과정은 7명이 자격증을 취득했다.

학교 밖 청소년 직업교육으로 ‘바리스타 과정’을 개설했다. 지역 내 청소년들의 욕구를 반영해 만든 교육과정이다. 청소년들이 이론교육과 함께 커피를 만드는 과정을 처음부터 끝까지 직접 경험해 볼 수 있도록 꾸렸다. 교육에 참여한 청소년들의 성취감 및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실제로 참가학생 15명 중 11명이 바리스타 2급 자격증을 취득했다. 학교 밖 청소년들의 건강한 자립을 위한 디딤돌이 됐다는 평이다.

스킨스쿠버 자격과정
스킨스쿠버 자격과정

■ 지역산업 반영한 관광인력 양성 활성화 = 거제대는 지역의 산업을 분석한 후 관광 분야에 필요한 인력양성 활성화에 주목, 다양한 직업교육과정을 개설했다. 거제대에 따르면 거제시는 2020년 현재 관광객 1000만 명 돌입을 눈앞에 두고 있으며, 이에 따라 관광산업에 다양한 인력 수요가 발생할 전망이다. 지역의 주요 관광지 및 문화유적을 정확히 안내하고 설명할 수 있는 전문 해설인력인 ‘문화관광해설사’의 수요 역시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발맞춰 거제대는 △관광지원 스쿠버 과정 △잠수기능사 대비 과정 △지역 문화관광해설사 과정 △전통한옥 대목수 과정 △전통한옥 소목수 과정 △국가공인 초경량 비행장치(드론) 조종사 자격과정 등을 운영하고 있다. 지역문화관광해설사 과정을 수료한 학습자 중 4명이 실제로 지역을 방문한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역사·문화·자연 등 관광자원 전반에 대해 안내하는 관광해설사로 활동 중이다.

■ 학사제도·인프라 개선, 선취업 후진학 선도 = 후진학선도형 사업의 발전 및 성장을 위해 거제대는 산·학·관 거버넌스를 경남 통영 등 인근 지역까지 확대하는 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 지역 맞춤형 인재 양성을 극대화해야 하는 만큼 산·학·관 연계 수요조사를 실시하고 분석체계를 개선해 맞춤형 교육과정을 확대하고, 선취업 후학습 활성화를 위해 학사제도 유연화에도 집중하고 있다.

특히 후진학선도형 사업의 평생직업교육 프로그램을 수료한 수강생의 학점인정을 위해 선행경험학습제도(RPL)를 도입하고 학점인정 관련 학칙·제도를 정비했다. 이외에도 신입생 입학 시 장학금 지급 등 다양한 후진학선도형 지원정책을 운영하고 있다. 또 오프라인으로 수강이 어려운 학습자들을 위해 온라인 평생직업교육 과정을 도입했다.

2021년에는 동영상제작실 구축 등 온라인 교육 인프라 확충을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이 평생직업교육을 접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잠수기능사 대비 과정
잠수기능사 대비 과정

■ 성인학습자 모니터링 등 지속적 상호 교류 = 거제대는 성인학습자와 지속적인 상호 교감으로 지역과 함께 동반성장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해 가고 있다. 먼저 평생직업교육 프로그램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수강생 등 다양한 관계자들로부터 주기적으로 의견수렴을 실시한다. 성인학습자 모니터링팀은 다양한 교육과정별 학습자들을 대표하는 기구로, 수강생들이 직접 참여해 모니터링을 실시하는 기능을 한다. 성인학습자 모니터링팀을 통해 프로그램의 질적 향상을 위한 심층적이고 현실적인 의견들을 반영하고 있다.

또 사업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를 위해 외부전문가를 포함한 자체평가위원회를 구성, 주기적인 자체평가를 실시한다. 중간평가와 최종평가를 통해 사업의 질적인 향상을 도모하고 있으며, 수업 종료 시 평생직업교육 전체 수강생을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등 평생직업교육 프로그램의 개선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한옥건축 대목수 과정
한옥건축 대목수 과정

■ 산‧학‧관 거버넌스 구축 통한 지역사회 공헌 = ‘거제시민 모두가 재학생인 대학’을 이루기 위해 거제대는 후진학선도형 사업 수행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사업 활성화를 위한 산·학·관 연계 협의체 운영이 대표적이다. 지역민을 위한 평생직업교육체제 확립을 위해 산업별로 산업체-대학-지자체 연계 협의체를 운영하고 있는 것.

총 44개 네트워크를 형성해 유지하고 있으며, 신규 협의체도 지속적으로 만들어감으로써 사업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한다. 지역 산·학·관 거버넌스 기반의 평생직업교육 플랫폼 구축에 대한 의지를 보여준 것이라 하겠다. 더 나은 평생직업교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인력양성에도 집중 투자를 했다. 성인학습자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고, 지역사회와의 상생을 실현하는 데 이바지하는 대학으로 성장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인사말] 조욱성 거제대 총장 “지역사회 교육 불균형 해소 평생직업교육거점 대학 도약”

거제대는 1990년 개교 이래 거제 유일의 고등직업교육전문기관으로서 지역 사회의 인재 양성에 노력해 왔습니다. 그러나 우리 대학은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혁신지원 Ⅲ유형 후진학선도형 사업을 통해 지역민의 평생직업교육을 지원함으로써 대학의 역할을 확대할 것입니다. 앞으로 거제대는 지역 사회의 평생직업교육 확대를 위해 다음을 실천하겠습니다.

첫째, 거제대는 후진학 선도 전문대학으로서 산·학·관 거버넌스 구축을 통해 지역사회 유관기관 간 산재된 직업교육 거버넌스를 ‘거제직업교육거점센터’로 집약하는 구심점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의 평생직업교육 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함으로써 지역민을 위한 평생직업교육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하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둘째, 거제대는 후진학선도형 사업을 통해 교육부의 정책에 발맞춰 교육 대상자를 기존 고등학교 졸업생에 국한하지 않고, 지역 사회의 성인학습자까지 확대함으로써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한 맞춤형 평생직업교육 프로그램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재직자, 자영업자, 소상공인 및 취약계층(다문화·학교 밖 청소년 등)을 대상으로 한 교육과정을 통해 이들의 다양한 교육 수요에 적극 대응하겠습니다.

셋째, 거제대는 더 나아가 거제 유일의 평생직업교육 전문기관으로 변화하겠습니다. 지역 성인학습자들이 원하는 직업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후학습 친화적 교육과정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지역민의 교육 불균형을 해소하고 거제 시민을 위한 평생직업교육 시대를 여는데 앞장서겠습니다.

거제대는 후진학선도형 사업을 수행하면서 평생직업교육 전문기관으로 탈바꿈하기 위해 그동안 지역 유일의 고등교육기관으로서 축적해 온 대학의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입니다. 그리고 평생직업교육을 제공, 지역사회의 발전을 선도하는 거점대학으로서의 역할에도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