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 혁신전략’ 통해 교육혁신
1차년도 예산의 70% 혁신에 투자
코로나19 상황에도 학생 만족도 ↑
전문대 최초 특성화 대통령상 수상
글로벌 현장체험 프로그램 활발
국제역량 강화 해외 취업 적극 지원

대경대 공연예술(국제태권도과)
대경대 공연예술(국제태권도과)

[한국대학신문 이지희 기자] 대경대학교(총장 이채영)는 ‘NEW 대경비전 2025+’라는 중장기발전계획 아래 대학의 비전을 달성한다. 이를 바탕으로 다름과 유일의 가치를 실현하는 창조인, 전공능력과 현장경험을 겸비한 전문인, 남다른 꿈과 열정을 갖춘 도전인을 양성해 대경대의 인재상을 구현하고 있다.

대경대는 ‘Difference is the Value! 미래 고등직업교육대학의 새로운 표준, 대경대학교’라는 비전 아래 ‘사회수요 맞춤형 창의·융복합 인재양성’을 기반으로 한다. 사회수요맞춤형 융·복합 기술인 양성(교육), 산학협력 및 특성화를 통한 신지식인 양성(산학협력), 학생지원 중심체계 구축(기타)이 혁신 목표다.

혁신지원사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혁신 방향을 교육혁신, 산학협력, 학생지원으로 설정하고 각 혁신방안을 설계했다. 이를 주체적으로 추진하고 대학의 비전, 교육목표와 연계해 추진과제를 구성원들과 공유하는 ‘STAR 혁신전략’을 구성했다. ST(Social oriented technician)전략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정부의 교육정책, 창의 융‧복합 인재를 요구를 실현하는 교육체계 및 교육과정운영, 교육방법 등의 혁신·개선활동을 의미한다.

A전략은 ‘Advanced co-work system’의 의미로 산학협력 및 특성화를 기반으로 하는 신지식인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R전략은 ‘Renovation oriented students’로 대학운영과 학생지원 분야의 혁신전략이다. 대학경영이 대학의 핵심고객인 학생들에게 직접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모든 학교 행정체제를 학생중심으로 개편하고 관련 제도혁신과 실행에 집중하는 것을 말한다.

3대 혁신 목표로 3가지 혁신 프로그램 운영= 대경대는 ‘사회수요 맞춤형 창의·융복합 인재 양성’ 혁신비전에 따라 △사회수요맞춤형 융복합 기술인 양성(교육) △산학협력 및 특성화를 기반으로 하는 신지식인 양성(산학협력) △학생지원 중심체계 구축(기타) 등의 3대 혁신 목표를 향해 달려가고 있다. 또한 혁신방향인 ‘교육혁신, 산학협력, 학생지원’과 관련된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먼저, 교육혁신 영역에서는 학생 핵심역량모델 및 진단도구 개발과 역량기반 융ㆍ복합 교육과정 개발을 완료했다. 산학협력 영역에서는 추진 프로그램 중 DK Global Challenge를 통해 8건이 해외우수산업체 발굴, 21명의 학생이 해외 인턴십에 참여했다. 각종 국외 경연대회에 3회 출전해 금메달 등 좋은 성과를 내기도 했다. 학생지원 영역에서는 학생이력관리시스템 구축을 통한 학생이력통합관리 및 취업지원이 가능해졌다. 핵심역량 기반 다차원적 학습지원 프로그램 11개를 운영, 재학생 2천명 이상이 참여한다. 이를 통해 핵심역량 기반 기초학습 지원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역량을 향상을 기대하고 있다.

비전과 전략방향에 따라 10대 프로그램, 20대 세부프로그램을 계획해 대학의 혁신을 추진 중이다. 작년 1차년도 사업추진 결과 사업계획 시 설정한 3개의 성과지표를 무난히 달성했다. 그밖의 정량적인 성과로는 학생 강의만족도의 향상을 들 수 있다. 코로나19사태로 인해 힘든 학기를 보냈는데도 불구하고, 학생 강의만족도는 작년 4.20에서 지난 1학기 4.35로 향상됐다. 지난 학기 학사 경고자 비율은 약 30% 감소했다. 이는 혁신지원사업 1차년도 예산의 70% 이상을 교육혁신 영역에 집중 투자한 결과로 분석된다.

독창적인 교육모델 ‘산학일체형 co-op교육’= 대경대는 독창적인 교육모델인 ‘산학일체형 co-op교육 시범대학 지정(교육부)’을 발판으로 고등직업교육대학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

그 결과 전문대학 최초로 특성화 최우수 대학 ‘대통령상’ 수상, 교육부 대학기본역량진단평가 결과 자율개선대학 선정,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LINC+) 육성사업(산학협력고도화) 선정, 전문대학기관평가인증 획득, 학교기업 지원사업 선정, 취업역량강화대학 선정 등 정부 주관 각종 사업 및 평가에서 우수한 성과를 창출했다. 최근에는 ‘2019년 산학협력 우수사례 경진대회(일반대, 전문대 통합) 최우수상’을 수상해 대경대만의 독창적인 교육모델인 산학일체형 co-op교육의 수월성을 인정받았다.

무엇보다도 학생들이 만들어낸 성과도 자랑할 만하다. 올해 태권도 국가대표에 전문대학 학생으로는 처음으로 국제태권도과 학생 3명이 선발됐다. 코로나19로 인한 교육 학습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2020 전문대학 자기주도학습 경진대회 대상’을 수상하는 등 많은 성과를 내고 있다.

‘Exp-Up Station 기반 co-op교육’으로 한국형 고등직업교육 모델 선도= 각 학과에는 학과별 직무에 부합하는 산업체와 동일한 환경(학내기업)을 갖춘 Exp-Up(Experience-Upgrade : 직무 경험을 통한 업그레이드) Station을 구축했다. 강의실 대신 실제 산업현장을 재현한 교육장을 구축하고, 해당 산업체가 요구하는 직무를 캠퍼스 현장에서 수행 가능하도록 했다.

그 결과 공연예술계열 학생들의 경우 밀양아리랑 축제 등 수많은 지역 축제 및 행사에 초대를 받아 실제 무대에서의 공연을 통해 호평을 받고 있다. 또한, 여러 전공의 학생들이 한 작품에 참여하는 공동작업을 통해 융·복합 교육을 실현 중이다. ‘Exp-Up Station 기반 co-op교육’은 한국형 고등직업교육의 모델로서 교육체계의 고도화를 통해 그 성과를 공유하고 확산시킬 계획이다.

코로나19에도 흔들리지 않는 해외 프로그램= 전문대 혁신지원사업 글로벌 우수산업체 발굴 프로그램을 통해 7월 해외 인턴십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혁신지원사업 Global Challenge를 통해 싱가폴 소재 5성 크라운프라자 호텔 등 4개 업체를 발굴할 수 있었다.

호텔관광과, 관광크루즈과, 항공승무원과 등 총 10명의 학생은 최종 선발돼 7월부터 싱가폴 해외 인턴십을 시작했다. 현지에서도 역량을 인정받아 참가 학생 중 3명이 지난 12월 정규직으로 전환되는 쾌거도 이뤄낼 수 있었다.

 

대경대는 재학생이 희망하는 해외문화 체험과 해외인턴십, 해외취업 등 국제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글로벌 현장체험 프로그램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앞으로도 해외 Blue-Chip 우수산업체와 산학협력 교류 확대를 통해 해외취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호텔, 뷰티 등 다양한 분야의 해외 우수 산업체를 확대·발굴해 학생들을 싱가폴 및 말레이시아로 파견할 예정이다.

[인사말] 이채영 대경대 총장 “다름의 가치! 대경대만의 가치로 혁신할 것”

 

대경대는 남다른 교육철학과 남다른 대학으로 차별화된 교육을 통해 다양한 성과를 거둬 왔다. 특성화최우수대학 대통령상 수상, 전문대학교육역량강화사업 3년 연속 선정, 산학일체형 CO-OP 교육과정운영 시범대학 지정, 전문대학기관평가인증 획득 등이 그간의 성과를 보여준다.

‘Excellent하기보다는 Different하라’는 교훈을 세우고, ‘Different is the Value(다르다는 것이 진정한 가치다)’라는 것을 꾸준히 추구해 왔다. 이는 우리 서로가 다르다는 것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포용의 가치’와 독특한 ‘나만의 가치’를 조화롭게 만들어 가는 것을 의미한다.

대경대만의 가치를 이상적으로 만들어 내는 산학일체형 CO-OP교육은 입학이 곧 취업이라는 모토로 운영되고 있다. 여러 학과, 다양한 직업군과 융합한 현장 실무형 교육 과정인 것이다. 교내에 실제 산업 현장과 같은 Exp-up Station(현장실무 능력 향상을 위해 구축된 교내사업장)과 같은 신개념 교육시스템은 대경대의 교육 노하우다. 이를 통해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직무를 숙달·향상시켜 산업현장에 곧바로 투입 가능한 인재로 양성하고 있다.

전문대학의 여건은 학령인구 감소 등으로 확연히 악화되고, 모든 대학에서는 무엇보다 교육혁신이 중요해지고 있다. 대경대는 중장기 발전계획 등을 기반으로 2019학년도 교육혁신을 발 빠르게 추진해 왔다. 이러한 불확실성의 시대에 전략적 교육혁신으로 대학이 나아갈 방향을 진지하게 고민하고 있다.

대경대는 앞으로도 다름의 유일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겠다. 대학교육 질적 수준 제고, 자율성 확대, 공공성 강화를 통한 ‘차원이 다른 고등전문직업교육기관’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혁신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할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