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장기 발전계획 ‘EXODUS2026’ 통해 창의 선진직업교육 실현
미래수요 적합형 전문기술인재 양성 통해 취‧창업 명품대학 실현 ‘입증’
‘4S 정책’ 친환경 중심 학습공간 개선… 수요자 중심 다양한 혁신 프로그램 운영
포스트 코로나 대비 비대면 온라인 수업 인프라 구축 및 콘텐츠 개발 집중

전주비전대의 환경개선을 위한 4S 정책은 기존의 현장미러형 실습실과 강의실을 친환경 중심의 에너지 절감 및 학생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한 학습공간으로 개선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전주비전대의 환경개선을 위한 4S 정책은 기존의 현장미러형 실습실과 강의실을 친환경 중심의 에너지 절감 및 학생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한 학습공간으로 개선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한국대학신문 백수현 기자] 전주비전대학교(총장 홍순직) 혁신사업의 추진전략은 △교육 혁신 △산학협력 혁신 △글로벌 혁신 △지역사회 연계협력 혁신 △대학구조 및 조직역량 혁신을 통해, ‘창의적 에듀베이션(Edu+innoVation) 기반의 핵심역량을 갖춘 미래수요 적합형 전문기술인재’를 양성하는 것이다. 더불어 대학의 중장기 발전계획 EXODUS2026을 실천함으로써 대학의 비전을 실현시키는 것이다.

■ 대학 핵심역량 중심 교육과정 재설계 및 운영 = 전주비전대는 대학 중장기 발전계획(EXODUS2026)과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핵심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역량기반 교육과정 관련 △NCS지원센터 운영 규정 개정 △직무역량 도출 가이드라인 개발 △역량기반 교육과정 개발(편) 매뉴얼 개발 △2020학년도 역량기반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계획 수립 등을 추진했다. 이 같이 역량기반 교육과정 관련 규정과 운영계획 등 체제를 정비하고, 학과별 전담교수 주도 하에 학과교육과정개발위원회를 통해 역량기반 교육과정을 개편했으며, 교육과정 개편 컨설팅 워크숍을 통해 핵심역량 중심 교육과정 운영을 준비했다.

이에 따라 핵심역량 중심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역량기반 교과목 프로파일, 강의계획서 작성지침서 개발 △역량체계 관리 전산시스템 자체 개발 △역량기반 교육과정 전담교수 협의회 구성 및 운영 △문제해결형 융복합 오픈강좌 운영 △역량기반 교수학습지침서 개발 등 체계적인 노력을 기울였다. 교수학습지침서 개발을 통해 역량기반 교육의 수월성과 역량기반 교육 운영의 내실화 및 효과성을 제고했다.

또한 대학의 환경개선을 위한 4S 정책은 기존의 현장미러형 실습실과 강의실을 친환경 중심의 에너지 절감 및 학생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한 학습공간으로 개선하는 것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혁신지원사업단의 학습수요자 중심의 다양한 혁신프로그램의 개발과 추진은 2019 교육부 발표 취업률 76.0%로, 나군 도내 1위라는 값진 성과를 견인하는 원동력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러한 노력으로 전체 21개 학과의 교육과정을 개편해 대학 및 학과별 특성에 맞는 핵심직무역량을 제고하고, 전공 융복합 오픈강좌 운영으로 재학생의 창의융합 문제해결역량을 강화했다.

■실무형 인재 양성 교육을 통한 취‧창업 활성화 및 지역사회 연계협력 = 전주비전대에서 운영하는 취‧창업 교육 프로그램으로는 △입사지원서 컨설팅, 1분 스피치, 모의면접 △VISIONJUMP반, 산업체 맞춤형 특별반, 전공 자격증취득 특별반, JOBFAIR 등 △취업업체 개발, 졸업생 추수지도 △취업전산망 운영 △맞춤형 창업특강, 혁신 창업동아리 운영 △혁신 창업 멘토링, 창업 투자유치 상담회 △VISION 챌린지 창업캠프, 창업축제, 트렌드비전 2030(유튜브 크리에이터 양성과정) 등 총 7개 프로그램이 있다.

취업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의 취업지도를 강화하고 컨설팅 확대 지원을 통해 취업 기초역량을 강화했으며, 취업 교육 프로그램 개편 및 면접동행 지원으로 대학의 취업률이 2018년 76.0%에서 2019년 81.8%로 상승했다.

또한 주문식 현장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뿌리산업 전문기술인력을 양성하고 지역사회 연계 취업 기반을 조성해, 인력난이 심각한 지역 뿌리기업 내에 인력양성 프로그램을 홍보하고 적극적으로 취업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 같은 노력에 힘입어 2019년에 뿌리산업 전문 인력 교육생의 취업률이 81.4%를 달성했다.

■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한 산학협력 기반 전주기적 창의융합 프로그램 = 전주비전대는 재학생의 기초역량강화를 위한 특강 및 기술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학생의 현장실무 적응력을 제고하고, 기초역량을 강화하는 산학협력 창의‧기초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재학생의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이해 및 졸업 후 진로에 대한 고찰 기회를 부여하고 있다. 또한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다양한 3D 모델링 및 프린팅 교육 프로그램 운영으로 학생 핵심역량 향상을 위한 비교과 교육과정을 운영했다.

이러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산학 공동 졸업작품전 △3D프린팅‧드론영상 콘테스트 및 경진대회 등을 열어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 특허청장상, 새만금개발청장상 등 18개 외부기관상을 유치했다.

■ 외국인 재학생 글로벌 역량강화 프로그램 ‘The움[U:M]’ = 최근 외국인 재학생의 비율이 10%를 상회해 향후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한 전주비전대는 내‧외국인 재학생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글로벌 교육 혁신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외국인 재학생들을 위한 ‘The움[U:M] 프로그램’을 구축했다. The움[U:M] 프로그램은 △도움ːUM △배움ːUM △즐거움ːUM △채움ːUM 등 총 4개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전문대학 최초의 외국인 재학생을 위한 입학에서 취업에 이르는 전주기적 외국인 재학생 관리 시스템이다.

전주비전대는 외국인 재학생뿐만 아니라 내국인 재학생들의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해 △해외대학‧기관 교류유치 발굴 활동 △국제교류 박람회 참가 등 국제화사업의 기반구축을 위한 글로벌 교류확대에 힘써서 글로벌 홍보 및 역량강화, 교육 국제화 시장의 최신동향 및 정보를 파악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으로 전주비전대는 국제화 역량인증대학으로 선정돼 국제교류원 조직위상 격상 및 국제화 사업 전문성 및 표준화 기반을 마련했다.

향후 전주비전대는 지난 1차년도의 사업성과를 바탕으로 2차년도에는 우수 사업성과를 대학 및 지역산업에 확산해 지역 전략산업 분야의 전문인재 양성에 공헌하겠다는 계획이다. 또한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한 비대면 온라인 수업 인프라 구축 및 콘텐츠 개발, 취업률 향상을 위한 원격 프로그램 지원 등에 선택과 집중할 예정이다.

[인사말] 홍순직 전주비전대 총장 “교육 패러다임 변화를 선도하는 ‘개척자’로서의 역할 수행할 것”

코로나19는 우리 모두에게 정치·사회·경제·문화 등 모든 분야에서 변화와 혁신을 요구하고 있다. 특히 포스트 코로나에 대비한 교육 패러다임의 혁신은 대학이 선도적으로 해나가야 할 일이다.

이 변화와 혁신의 시류에 호흡을 맞춰 전주비전대도 AI, Big Data, IoT 등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하는 교육과정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원격기반의 온라인과 오프라인 수업이 혼용된 ‘블렌디드 러닝’을 정착시킴으로써 교육혁신을 밀도 있게 추진하고 있다.

첫째, 전주비전대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고등직업교육 기관의 성과관리 체계를 마련하고자, 8개 전문대학과의 컨소시엄을 통해 교육 데이터의 시각화, 교육 데이터 마이닝 등 교육성과 분석 및 관리 모델을 구축하고 있다.

둘째, 다양한 주제의 온라인 수업을 개설하고자 경희사이버대, 한국방송통신대 등과 학술교류협약을 체결해 학점을 교류한다. 또한 전주 MBC와 JTV 전주방송 등과 산학협력 MOU를 체결해 애니메이션, 3D 몰핑 등 최첨단 기법을 원격수업을 위한 콘텐츠 제작에 활용하고, 최첨단 온라인 강의 시설을 공동 구축해 활용할 방침이다.

셋째, 비대면 수업으로 인해 발생되는 학습자의 학습 결손과 정서적 결손을 보완하기 위해 코로나 에듀케어 센터(Corona Edu-Care Center)를 설치해 학생의 성공을 위한 디딤돌 역할을 다하고자 한다.

넷째, 전주비전대는 ‘대기업 152명 취업 성과’로 명실상부한 취업명품 대학이다. 우리 대학은 학생을 고객으로 정의하고 학생들에게 수준 높은 양질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며, 졸업한 인재들은 취업에 성공해서 지식과 재능을 사회에 환원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 역시 대학의 중요한 사명임을 자임하고 지속적으로 개선, 실천하고 있다.

입학과 동시에 취업에 성공할 수 있는 핵심역량을 갖춘 미래수요 적합형 전문기술인재를 양성하는 전주비전대는 급격한 교육 패러다임에 순응이 아닌 선도와 개척자로서 ‘학생성공’이란 교육의 가치를 더욱 견고하게 제고해 나아갈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