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프로젝트’ … 창의인재 양성
신기술·신산업 연계 핵심역량 집중 배양
올해 2학기부터 융합교양 교과목 개설
바른 인성과 ‘창의·융합’ 역량 키워
자기브랜드 리더십 배양을 위한
‘TSU 학생성공 아카데미’ 운영

ㅇ
인성UP 캠프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대구과학대학교(총장 박준)는 1차년도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을 통해 ‘핵심직무역량 기반 H-TECH 교육과정’을 완성하고 2차년도에는 21개 학과가 대구·경북권 지역전략산업 중 신기술, 신성장 산업분야와 연계된 핵심직무역량을 집중 배양함으로써 졸업생의 취업 경쟁력 강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대구과학대는 ‘지역 전략산업 연계형 H-TECH 서비스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2019년부터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2020년 2차년도 혁신지원사업에서는 핵심직무역량 기반 교육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학생성공 교육혁신’과 ‘레인보우 산학협력 플랫폼 구축’에 중점을 두고 ‘H-TECH 교육품질인증제’를 시행하게 된다.  
 
특히, 학생성공 교육혁신은 창의·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융합교양 교육’ 및 ‘내:일: 프로젝트’, 핵심직무역량 강화를 위한 ‘학과브랜드 직무리뉴얼’, 자기브랜드 리더십 배양을 위한 ‘TSU 학생성공 아카데미’를 운영해 학생들의 잠재력을 일깨우고 미래의 꿈과 비전에 대한 청사진을 그리게 하는 것이 목적이다. 
  
궁극적으로 대구과학대 졸업생들은 핵심직무역량기반 교육을 통해 핵심직무 분야에서는 타 대학 학생들보다 우수한 역량을 보유할 것이다. 또한, 학생들은 학생성공 교육혁신을 통해 자신의 삶에 주체가 돼 자기 인생항로를 책임지는 리더로 성장할 것이며 미래 지역산업체 성공에 기여할 수 있는 핵심직무 전문기술인재로 자리매김할 것이다.

■ 창의·융합교육과 참교양인 양성 = 대구과학대는 학생성공을 기치로 내걸고 대학 교양교육을 강화하며 학생성공을 위한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대학 교양교육의 가장 큰 변화는 2020학년도 2학기부터 융합교양 교과목을 개설한 것이다. 21개 학과에서 28개 융합교양 교과목을 개설했고 학생들은 타 학과 과목을 수강하면서 4차 산업혁명시대가 요구하는 창의·융합 역량을 배양하게 된다.  또한 2차년도 교육혁신에서는 창의·융합 역량과 함께 바른 인성을 갖춘 직업인, 즉 ‘참 교양인 양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를 위해 인성함양 집중캠프는 물론 팀 프로젝트 기반 창의·융합 학술콘서트를 개최하는 내:일: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다.  

■ 학과브랜드 직무리뉴얼 사업 신설 = 핵심직무역량 강화를 위한 학과 차원의 노력도 확대되고 있다. 간호학과를 비롯한 3개 학과가 학과브랜드 직무리뉴얼 사업에 참여해 전공 관련 신기술은 물론 글로벌 역량을 중점 배양함으로써 학생들의 핵심직무 전문성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글로벌 역량 향상 교육은 외국어 교육과 해외 취업교육이 체계적으로 진행돼 학생들의 인기를 독점하고 있다.  2차년도 외국어 교육은 ‘맨투맨 화상영어’를 출발점으로 ‘외국어 코칭 그룹스터디’ ‘토익집중캠프’ ‘직장 실전영어’ 등 점진적으로 수준을 높여 학생들이 취업현장에서 필요한 실제적인 외국어 실력을 배양하고 있다. 특히 2차년도에는 코로나19 감염증으로 캠프, 그룹스터디 운영이 자유롭지 못했지만 ‘토익집중캠프’가 제주도에 위치한 학교 연수원에서 철저한 방역과 함께 운영됐는데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 속에서 막을 내렸다. 그리고 외국어 교육에 참여하는 모든 학생들은 사전, 사후 테스트를 통해 개개인의 향상도를 점검한다. 따라서 교육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끝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못하고 학습에 집중하며 공인 토익시험까지 연계해 자신의 능력을 확인하는 학생들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핵심직무 관련 전문지식과 역량을 배양한 학생들은 TSU 학생성공아카데미에서 자기브랜드 리더십을 강화하고 자신의 강점과 잠재력을 발견하며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을 학습하게 된다.  이러한 체계적인 교육은 대구과학대 학생들을 학생성공의 길로 걸어가게 할 것이며 미래 산업사회의 리더로 성장시킬 것이다.

■ 핵심직무역량 H-TECH 교육품질 인증제 = 대구과학대는 혁신지원사업의 교육성과를 가시화하기 위해 지역 산업체와 대학이 공동 인증하는 ‘H-TECH 교육품질인증제’를 도입한다. H-TECH 교육이란 21개 학과를 기술정보 서비스 분야(Technology Information Service), 에듀케어 서비스 분야(Education Care Service), 문화예술 서비스 분야(Culture Art Service), 헬스케어 서비스 분야(Health Care Service)를 구분하고 고도의 핵심직무 전문기술을 배양하는 교육이다. 

1차년도 혁신지원사업에서는 4개 서비스 분야의 학과들이 핵심직무 전문기술을 배양하는 교육과정으로 개편했고 2차년도 혁신지원사업에서는 2021년 졸업생부터 전공분야에 대한 졸업증서와 함께 ‘핵심직무역량 교육품질인증서’를 수여한다. 동시에 대학 교양교육과 비교과 프로그램에서 함양되는 인성소양, 직업기초 및 융·복합 사고능력을 포함하는 기초직무역량에 대해서도 ‘참교양인 인증서’가 발급된다. 

■ 산학협력 플랫폼 기반 현장실무교육 강화 = 산학협력 혁신에서는 산학연계교육 및 산학협력 인프라 구축, 핵심직무역량 배양을 위한 현장실무중심교육과 전문자격증 교육을 통한 취업률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산학협력 인프라 구축을 위해 ‘Rainbow 산학협력 플랫폼’을 구축한다. Rainbow 산학협력 플랫폼은 레인보우 가족회사와의 산학협력체계 강화 및 산학연계 교육 확대를 위한 교두보 역할을 할 것이다. 다시 말해 산업체 현장을 학습할 수 있는 현장실습, 캡스톤디자인, 전공실무 프로젝트 등 현장실무중심교육과 경진대회 등의 공동 진행을 활성화시켜 학생들의 핵심직무능력을 향상시킬 것이며 교수 직무연수 확대 등으로 교육 및 연구개발 분야도 공동 발전시키는 토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취업률 향상을 위해 전문 자격증 교육을 기본으로 취업맞춤형 컨설팅, 모의창업 및 특허지원 교육을 강화하고 학생들의 취·창업 역량을 더욱 높이는 취창업지원교육을 진행 중이다. 현장실습교육 역시 현장실습 모니터링 강화, 현장실습시스템 고도화를 통해 현장지도자의 실습교육 참여를 확대하고 있으며 현장실습 우수사례 발굴, 우수 현장실습업체 선정 등을 통해 현장실습교육 성과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다. 

대구과학대 혁신지원사업단은 교육 혁신, 산학협력 혁신, 글로벌 역량 교육 혁신이라는 혁신 교육을 바탕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술 다변화 요구를 적극 수용해 지역 취업난 해소, 인재 기반 산업 경쟁력 향상, 기술 간극으로 인한 교육 불균형 해소 등 대학 교육 혁신을 지속적으로 이뤄갈 계획이다.

독서몰입 힐링캠프
독서몰입 힐링캠프

 

[인사말] 박준 대구과학대 총장 “핵심직무 중심 교육과정 개편 대학·지역 ‘동반성장’ 견인”

대구과학대는 대학혁신지원사업 1유형, 3유형 및 LINC+사업 등 국고지원사업을 수행하면서 학생에게 교육프로그램을 내실 있게 지원하고 있다. 연간 73억원의 국고사업 재정으로 ‘실용학문을 추구하는 직업교육 선도대학’으로 우뚝 서는 데 최상의 여건을 뒷받침하고 있다. 2018학년도부터는 산업현장에 가장 최적화된 핵심직무 중심의 교육과정을 개발·개편해 적용함으로써 최고 품질의 교육으로 발전해 나가고 있다.
  
직업교육의 본질에 충실하게 바른 인성과 직무 창의력, 전문지식과 기술 역량을 높이는 데 주안점을 두고 인성과 품성, 대인관계, 자기관리, 협업 등에 대한 소양부문과 현장에서 요구되는 전문 직업기술의 이해력, 창의력, 전문성 역량을 갖춘 인재양성에 대학 내 모든 정책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지역산업과 연계한 각 분야의 핵심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각 학과와 전공별 수요자 요구분석, DACUM에 의한 교과목 도출 및 역량중심의 교육과정으로 개편했다. 산업체와 대학이 함께 설정한 H-TECH 핵심직무역량을 뒷받침하기 위해 산업체와 유기적으로 협력하며 살아 있는 콘텐츠를 적용하고 있다.
  
2020학년도에는 학생이 스스로 자신의 잠재력과 가치를 극대화시킬 수 있도록 학생성공 프로젝트를 기획해 시행하고 있다. 또한 학생 주도적 토론수업, 연구 및 프로젝트 수업 강화, 문제해결형 과제수행(PBL), 학습커뮤니티 운영을 통한 상호학습, 자기주도적 학습역량 배양 등 교수학습방법의 획기적 개선뿐 아니라 학습동기 향상 프로그램을 통한 학습부진학생의 중도탈락 예방과 학습동기 부여 등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내실을 기하고 있다. 
  
대학혁신지원사업 수행 1차년도에 이어 2차년도에도 혁신적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을 적용해 획득한 성과를 ‘H-TECH 교육성과 공유회’를 통해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과 이어감으로써 대학과 지역의 동반성장이 지속되도록 노력하겠다.
 
2020년 2차년도 사업에서도 대학혁신체제를 지속적으로 개편할 것이며 학생성공 프로젝트와 Rainbow 산학협력 시스템을 통해 지속 가능한 변화를 이어갈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