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역량 기반 창의 · 융합 교육과정 개발… 학생 성공을 위한 비교과 프로그램
소통·공감·창조형 인재 양성 ‘초점’… 교육·지역연계·대학경영 분야 혁신
‘교육혁신본부 구축’ 교육혁신 지원체계 마련… 현장미러형 실험실습실 확충
산학협력 EXPO·산학관 공동 참여 창업대전 운영… 산학친화 협력체계 강화

서일대 전경.
서일대는 140억여 원의 국고 지원 금액을 통해 4차 산업혁명 혁신 전문대학으로 비상하는 발전을 준비하고 있다. 사진은 서일대 전경. (사진=서일대 제공)

[한국대학신문 박대호 기자] 서일대학교(총장 김영철)의 교훈은 ‘지덕배양(智德培養)’, ‘초지일관(初志一貫)’이다. 지식과 덕망을 겸비한 인간형성을 바탕으로 새로운 학문과 전문직업기술을 연마해 산업사회 발전에 중추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함으로써 국가발전에 공헌하고자 하는 건학 이념을 통해 발전해왔다. 

2018년 교육부 주관 대학 기본역량진단 결과 최고 등급인 ‘자율개선대학’에 선정되면서 2019년부터 3년간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자율협약형(Ⅰ유형) 지원을 받게 됐다. 140억여 원의 국고 지원 금액을 통해 4차 산업혁명 혁신 전문대학으로 비상하는 발전을 준비하고 있다.

■‘창의·융합 역량 강화’ 교육 체제 개편 = 서일대는 교육 내용과 제도 등 전 분야를 혁신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중장기발전계획 VISON 2025에서 교육혁신, 지역연계혁신, 대학경영혁신을 반영해 개정한 VISON 2025+를 수립함에 따라 교육혁신의 목표를 ‘소통·공감·창조형 인재 양성’에 뒀다. 이를 위해 △서일역량모델링 및 교육성과관리 △창의·융합 역량 강화 △SQ 인성 강화 △학생기초 역량지원 △4차 산업혁명 지향 직무역량 강화 등의 5개 프로그램으로 역량 강화 교육혁신 분야를 구성했다. 13개의 세부 프로그램과 51개의 세부 과제도 설정했다. 

조직 구성에서도 변화를 시도했다. 교육혁신본부를 구축해 서일대의 교육혁신을 위한 각종 노력과 지원체계를 다듬었다. 창의·융합 교육제도를 마련하고, 교육환경 지원에 대한 기반과 교직원 인센티브 제도를 도입했다. 

또한, 학생들의 창의·융합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서일 핵심역량 기반 창의·융합 교육과정을 개발했다. PBL, Inno School, 전공 교과·비교과 프로그램 연계 운영 등 비교과 프로그램도 이에 맞춰 개편했다. 창의·융합 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공유주방 구축 등 교육 환경 개선도 추진했다. 

인성 강화를 위해 대학이 설정한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SQ형 인성교육을 위한 서일‘人’성 함양 프로그램을 시행했다. 학생기초 역량 지원을 위해서는 기초학습과 전공진로 관련 지원 프로그램은 물론 심리 안정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4차 산업혁명 지향 직무역량 강화 전략을 실현하기 위한 활동으로 사회맞춤형 전공역량 지원, 교수학습 지원, 현장 미러형 실험실습실 등 교육환경 지원, 교육의 질 관리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다.

■취·창업 역량 강화 중심의 산학협력 활동 = 서일대는 혁신지원사업을 통한 산학협력 혁신의 방향을 중장기발전계획의 20대 전략과제 중 산학친화형 협력체계 강화와 산학친화형 취·창업 역량 강화를 반영해 설정했다. 

우선 산학 친화형 협력체계를 강화하고자 산학협력 네트워크 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산학협력활동과 산학클러스터 협력사업을 지원하고, 산학협력 EXPO와 산학관 공동 참여형 창업대전도 운영한다. 뿐만 아니라 △현장실습지원 확대 △현장실습 학기제 운영△현장실습 성과 발표회 △현장실습 시스템의 최적화 및 고도화 △VR 현장실습 사전교육 콘텐츠 개발·운영 등의 수요자 맞춤형 현장실습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산학 친화형 취·창업 역량 강화를 위해서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취·창업 연계형 캡스톤 디자인 성과 공유회 △취업특강 △취업 역량 강화 스쿨 △전공 자격증반 운영 △창업 캠프 △창업아이디어 경진대회 △창업 엔젤 멘토링 등 학생 취·창업 역량 강화 프로그램에 더해 △교직원 역량강화 교육 및 연수지원 △교수현장 연수지원 △교수 창업지원 등 교직원 역량 강화 프로그램도 시행 중이다.  

■‘지역사회와 나눔 확산’ 지역상생과 글로벌 마인드 강화 = 서일대는 혁신지원사업의 기타혁신 분야 과제로 지역연계와 글로벌 역량 강화를 선정했다. 이 역시 각각 중장기발전계획의 전략 과제와 실행과제에서 따온 것이다. 

서일대는 중장기발전계획을 통해 지역 사회 봉사 활성화와 재학생 글로벌 마인드 강화를 과제로 수립한 바 있다. 이를 위해 혁신지원사업에서는 글로컬 가치 공유 추진 전략 하에 ‘사회 가치 창출형 지역연계 강화’와 ‘글로벌 역량 강화’를 추진 방향으로 설정했다. 현장중심 산학교육과 산학협력 네트워크 활성화를 통해 취·창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연계 공헌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와 나눔을 확산하고자 한다. 

사회가치 창출형 지역연계 강화 전략을 실행하기 위해 서일대는 △소상공인 나눔 활동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거버넌스 구축 △지역교육공동체 교육기부시스템 구축 △지역사회 Empowerment 프로그램 △지역연계 협력 네트워크형 사회봉사 프로그램 등을 통해 지역사회 기반 공헌 활성화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글로벌 서일 인재 양성 프로그램 △누리인재프로그램 △글로벌 프렌즈 프로그램 등을 통해 전공 해외연수와 외국어 교육을 위한 글로벌 현장 교육도 추진하고 있다.

[인사말] 김영철 총장 “우수한 교육역량·연구역량 두루 갖춰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할 것”

서일대는 우수한 교육역량과 연구역량은 물론 대학과 학과 단위의 지역연계사업 수행 역량을 갖췄다. 또한 현장과의 밀접한 상호 협력 경험이 풍부하고, 공학·인문·자연·예체능 학과 간 융·복합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곳이다. 대학 구성원 간 변화와 혁신에 대한 공감대도 형성돼 있는 유연한 대학이다. 이러한 다양한 장점 덕분에 발전 가능성이 높은 대학으로 손꼽힌다. 

서일대는 1974년 설립 이후 서울의 대표적인 직업교육 전문기관으로 선도적 역할을 다하기 위해 끊임없이 교육시스템을 혁신해왔다. 특히, 학령인구 급감과 4차 산업혁명 시대 등 급변하는 대내외 여건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대학발전계획 VISON 2025를 ‘교육혁신’, ‘지역연계혁신’, ‘대학경영혁신’을 반영해 개정한 ‘VISON 2025+’를 수립했다. 

인류사회는 지금 전 지구적 차원에서 대변혁기를 맞이하고 있다.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는 우리가 전혀 예상하지 못한 미래가 이미 우리 앞에 도래했음을 알려주고 있다. 인공지능으로 대표되는 앞으로의 4차 산업혁명 시대는 기존의 1·2·3차 산업혁명과는 질적으로 다른 시대를 예고한다. 또한 우리가 이미 경험하고 있듯이 정보 통신의 발전으로 엄청난 양의 지식과 정보가 실시간으로 전세계에 전달되고, 지식의 반감기가 점점 짧아지고 있는 반면 인간의 기대 수명은 평균 120세 정도까지 장수할 것으로 전망된다. 

서일대는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을 통해 우리 앞에 펼쳐지고 있는 이러한 변화 속에 학생의 창의·융합 및 SQ역량 강화, 지역사회-산학 상생모델 구축과 산학협력 활성화, 학생 자신의 길을 성공적으로 개척해갈 수 있는 21세기 형 미래 교육 시스템을 제공하고, 한국 사회에 꼭 필요한 실질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인재를 육성해가겠다. 늘 서일대의 발전에 함께 해주시고, 변함없는 애정과 성원을 부탁드린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