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 VISION 2020’ 기반 자율적 대학혁신 고등직업교육 선도
정부, 지자체 주관 재정지원사업 선정으로 재원 확보 교육혁신에 투자
‘UC교수법연구회’ 중심 자기주도적 교원역량 강화 미래형 교수학습 실천
산·학·관 네트워크 강화… 사회 수요 맞춤형 창의‧융합 인재 양성 앞장

[한국대학신문 허지은 기자] 울산과학대학교(총장 허정석)는 매년 정부 또는 지자체 주관의 다양한 재정지원사업을 수행 중이다. 2019년에만 23개의 재정지원사업을 수행하며 사업비로 약 101억 8000만원을 받았다. 올해도 24개 사업 수행으로 150억원 가량의 사업비를 확보했다. 울산과학대는 현재 전문대학 최대 재정지원사업인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1유형)’을 비롯해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3유형)’, 대학의 우수한 산학협력역량을 바탕으로 교육부 ‘사회맞춤형 산학협력선도전문대학육성사업’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세계 최고의 전문직업인 양성…‘고등직업교육 글로벌 스탠더드’ 비전 = 울산과학대는 2018년 ‘대학 기본역량진단 평가’에서 ‘자율개선대학’에 선정됐다. 이 결과로 2019년부터 2021년까지 3년간 대학 입학정원 감축 없이 일반재정지원을 받는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1유형’을 수행하고 있다. 앞서 울산과학대는 2017년에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하는 세계 최고의 전문직업인 양성을 위해 새로운 대학 중장기 발전계획인 ‘울산과학대 비전 2020(UC VISION 2020)’을 발표했다. 대학 중장기 발전계획을 기반으로 자율적 대학혁신 완성과 직업교육 선도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1유형)은 미래 대학교육 발전의 초석이 되고 있다.

UC VISION 2020은 대학 간 경쟁을 넘어 고등직업교육을 선도하는 대학문화 형성을 위해 ‘고등직업교육의 글로벌 스탠더드’를 새로운 대학 비전으로 제시했다. ‘세계 최고의 전문직업인 양성’이라는 대학 교육목표를 정하고 울산과학대의 교육을 통해 배출하고자 하는 인재가 갖춰야 할 역량을 △사회맞춤형 직무역량 △창의역량 △협력역량 △글로벌 역량 등으로 제시했다. 이러한 인재양성을 지원하기 위한 발전목표로는 △직업교육 혁신 △지역사회 기여 △글로벌 성장 및 대학경영 최적화를 설정했다.

울산과학대는 대학 발전목표와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1유형의 혁신 영역 방향성을 일치시켰다. 사회가 요구하는 방향으로 직업교육을 혁신하고, 산업요구 기반 산학협력을 혁신하며, 지역사회와 세계 무대를 대상으로 기타혁신을 추구한다. ‘교육혁신’은 교육과정, 질 관리, 교수학습, 교육환경, 학생지원 등 5개 세부분야로, ‘산학협력혁신’은 산업교육, 산학협력, 취업 및 창업 등 3개 세부분야로, ‘기타혁신’은 글로벌과 거버넌스 등 2개 분야로 완성한다.

‘교육혁신’은 자기주도적 교육으로 실천직무지식을 창출할 수 있는 역량을 극대화한다. ‘산학협력혁신’은 산업체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으로 개방형 산업교육과 협력모델을 강화해 개방성을 강화하고, 새로운 산학협력 혁신 모델과 성과를 창출한다. ‘기타혁신’은 대학과 지역사회 및 국제사회가 양방향 협력을 강화해 상생협력으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생태계를 구축한다. 울산과학대는 3대 혁신영역에 대한 깊이 있고 다양한 수요자 중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엄정하게 사업비를 집행하며 철저히 성과를 관리해 올해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실시한 ‘2019년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1유형 연차평가’에서 최우수등급인 A등급을 획득했다.

■자기주도적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개편과 창의성 향상을 위한 시설 구축 = 울산과학대의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1유형은 앞서 대학이 수행했던 WCC 사업,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SCK사업), 사회맞춤형 산학협력선도전문대학사업(LINC+사업)과의 연계성을 유지하면서도 사회요구에 대응하는 신규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지역사회가 요구하는 전문직업인 양성을 위해 ‘창의‧융합‧협업‧도전’을 대학의 핵심역량으로 설정한 것. 이러한 핵심역량과 전공별 직무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역량기반 교육과정’을 전 학과에서 개발해 2020학년도부터 적용하고 있다. 또한 ‘STEAM·Maker 프로젝트’ ‘유레카 프로그램’ ‘법고창신 독서대회’ ‘명사초청 릴레이 특강’ 등 4대 비교과 브랜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UC 핵심역량을 두루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 대학의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2차년도에는 학습 관리 시스템(LMS), Zoom 활용 수업 등 비대면 수업의 질 관리를 위해 학생 모니터링단을 발족하고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울산과학대는 또한 ‘UC교수법연구회’를 중심으로 자기주도적 교원역량 강화, 미래형 교수학습 실천, 협력적 교직문화 확산을 추구하고 있다. 이를 위해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는 기존의 강의중심수업에서 탈피해 토론중심수업, 활동중심수업, 탐구중심수업으로의 전환을 위해 교내특강, 세미나 등을 지원하고 있다. 울산과학대는 플립 러닝(Flipped Learning) 활성화를 위해 2018년 LMS를 선제적으로 구축하고 2019년부터 수업에 활용했다. LMS의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 K-MOOC 수준의 UC MOOC 콘텐츠를 제작하고, KOCW 강의탑재를 위한 콘텐츠 제작 등을 지원했다. 이는 2020년 코로나19로 인한 대학교육 환경의 급격한 변화를 슬기롭게 극복하는 원동력이 됐다. 이러한 성과로 2020년 8월 ‘알베르빌의 영웅’인 스포츠지도학과 김기훈 교수의 강좌가 K-MOOC 자율형 콘텐츠로 최초 등록된 후, 2차년도 사업에서는 2건의 K-MOOC용 콘텐츠 개발을 지원하는 등 미래교육 대응에 집중 투자하고 있다.

울산과학대에서는 코로나19라는 사회적 현상과 Z세대의 재학생을 위한 변화도 일어나고 있다. 혁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Life Career Map 진로상담지도’를 통해 다양한 진로상담프로그램을 개발한 것. 이를 심화시킨 결과 3개의 전문대학만이 수행하는 ‘진로탐색학점제’사업에 ‘UC W.A.Y.’ 프로그램이 선정되는 쾌거를 이룩했다.

울산과학대는 이를 위한 실헙·실습실 개선, 카페형 스터디공간, 아이디어 창작 및 실현공간 등에 대한 학생의 창의적 아이디어와 자유로운 학습환경을 구축하는 시설투자에도 굉장히 적극적이다. 울산과학대는 ‘대학 안의 공장에서 교육을’이라는 모토로 산업체의 장비와 생산 공정을 대학의 실험·실습실에 똑같이 구현한 ‘선진직업교육센터’를 꾸준히 구축해 왔다.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1유형 시작 전에 8곳이었던 선진직업교육센터를 정비하고 신기술 강화에 대응하기 위해 3D프린팅교육센터를 신규 구축하고, 모든 재학생들에게 인공지능, 빅데이터, AR/VR 교육을 위한 ICT교육센터도 구축 중이다. 기존의 스마트팩토리교육센터와 별도로 산업현장에 적용가능한 수준의 스마트공장 구현을 위해 국내 대기업으로부터 기자재 기부 및 혁신지원사업비를 투입하고 있다. 이 과정은 2019년 교내 정책연구를 통해 스마트공장 구축 방향을 설정했고, 2020년 사업에서 스마트공장 교육과정 개발을 지원해 R&BD와 R&E(research and education)을 동시에 추구하고자 하는 것이다.

코로나19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LMS를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교수자와 학습자의 상호작용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의 지속적인 탑재와 실시간 교육을 지원하기 위한 Zoom 시스템을 도입하고, 교수자 교육을 실시했다. 이를 통해 교육부 선정 비대면 수업 우수대학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또한 자기주도적 학습문화의 도모를 위해 플립 러닝실을 3실을 추가 구축해 총 11개의 플립 러닝실을 보유하게 됐고, 모든 학과에서 플립 러닝 수업이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올해에는 학생들의 입학에서 졸업까지의 모든 정규교과를 통한 직무역량과 137개의 비정규교과 활동을 통한 핵심역량 향상도, 진로‧심리 상담이력 기록, AI 면접기능 등을 탑재한 역량인증시스템인 ‘CLOVER 시스템’을 구축하고 시범 운영할 예정이다.

■‘융합·혁신교육’ 성과…미국 CanSat(캔 위성) 대회 국내 대학 최초 본선 진출 = 울산과학대는 WCC사업, SCK사업, LINC+사업 등으로 이룬 성과를 ‘융합·혁신교육’과 ‘대학 간 거버넌스’를 강화한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으로 계속 이어가고 있다. 융합인재교육인 STEAM 교육 지원을 위해 동부캠퍼스와 서부캠퍼스에 UC CUBE를 구축, 융합교육과 학과 간 복합교육 실시해 창의융합형 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성과는 세계대회에서 즉시 나타났다. 전기전자공학부 재학생 5명과 IT응용기술학부 4명 등 2개 학과 9명이 한 팀을 이뤄 미국천문학협회(AAS)가 주관하고 미국항공우주국(NASA) 등이 후원하는 ‘2019 CanSat Competition’에 참가해 국내 대학 최초로 본선에 올라 최종 16위에 오르는 저력을 선보인 것이다. 2005년 시작된 CanSat Competition은 NASA 외에도 미국해양연구소, 텍사스주 탈튼주립대학교, 미국 항공우주회사 KRATOS, 미국 최대 방위산업체인 록히드마틴 등이 후원하는 세계적인 대회다.

이러한 성과는 2020년에도 이어졌다. 전기전자공학부, 기계공학부, IT응용기술학부 등 3개 학부 12명의 학생들이 R.O.S.K팀을 이뤄 다시 한 번 본선에 진출하는 경사를 누렸다. 코로나19로 인해 아쉽게도 미국 버지니아주에서 열리기로 했던 본선대회는 개최가 무산됐지만 본선 1차인 CDR(Critical Design Review)에서 작년과 같은 18위를 기록했다. 등수는 같았지만 수행 점수에서는 작년보다 높은 점수를 받았다.

또 하나의 융합교육 성과는 유아교육과와 IT응용기술학부 간 STEAM‧Maker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도출됐다. 유아교육과 조은래 교수와 IT응용기술학부 장지웅 교수가 공동으로 수업을 진행하면서 유아교육과 플립 러닝실, IT응용기술학부의 코딩실, 학생자율적 스터디 공간, 창의융합 제작공간인 UC CUBE를 스테이션으로 활동했다. 이 교육경험을 바탕으로 ‘스테이션 교수전략을 활용한 메이커 교육 교수학습 모형’을 도출했다. 이 교수학습 모형을 개발한 유아교육과 조은래 교수는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가 전문대학 현장의 다양하고 우수한 교수·학습 사례를 발굴·보급하기 위해 실시한 ‘2019년 교수학습 혁신대회’에서 최고상인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산-학-관 거버넌스’로 산학협력 혁신 = 울산과학대의 가족회사는 그 수가 매년 꾸준히 증가해, 2020년 9월 기준 1378개에 이른다. 가족회사는 모든 산학협력 활동의 근간이 된다. 울산과학대는 나아가 단순히 정량적 확대에 그치지 않고 내실을 다지기 위해 취·창업, 현장실습, 공동연구 등 산학협력 활동을 질적으로 평가하는 가족회사 등급제를 매년 실시하고 있다. 울산과학대의 가족회사는 산학협력협의회로 발전했다. 2011년 ‘금형분야산학협력협의회’ 발족을 시작으로 현재 48개 분야의 산학협력협의회를 구성, 학과와 산업체가 상호 협력적인 산학협력 활동을 펼치고 있다. 산학협력협의회는 2014년 11월에 ‘산학협력총괄협의회’ 발족으로 이어졌으며, 산학협력총괄협의회는 47개 산학협력협의회를 총괄하고 관리·운영하고 있다. 울산과학대는 지난해 전·후반기에 각각 한 차례씩 대학 교직원, 산업체 인사, 유관기관이 참여한 가운데 산학협력총괄협의회 세미나를 개최했다. 2020년 산학협력총괄협의회 세미나는 Post-코로나 시대에 대응하는 산업체와 대학의 역량을 높이는 기회를 제공하는 행사를 준비 중이다. 이를 통해 울산과학대는 강인한 산학협력네트워크와 충실한 산업교육 수행을 통해 코로나에도 흔들림 없는 산학협력선도대학으로서 지속 발전할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