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황석 대학혁신지원사업 수도권협의회장
오황석 대학혁신지원사업 수도권협의회장

안녕하세요. 대학혁신지원사업 수도권 협의회 회장 한국산업기술대학교 교육혁신원장 오황석입니다.

4차 산업혁명의 대두, 사회구조와 가치의 변화, 커뮤니케이션 및 매체의 변화 등으로 대학 교육의 패러다임이 급격히 변하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 초부터 확산한 코로나19로 인해 급속하게 디지털 교육체계로 전환됨에 따라 양질의 교육 서비스를 위한 대학교육의 혁신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의 요구에 따라 대학은 비대면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짧은 시간에 온라인 교육 플랫폼 구축과 더불어 온라인 강의 콘텐츠 제작, 온라인 강의 품질 관리, 교수-학습자 간의 소통 강화, 교수자의 디지털 역량 개발 등 다양한 형태의 새로운 요구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새로운 환경에서 양질의 교육을 위해 고민하는 대학의 모든 구성원들에게 격려와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대학혁신지원사업 수도권 참여대학은 사업추진 전체 대학의 40%에 달하는 53개교로 구성돼 있으며 명실상부 가장 중요한 권역으로 회장교로서 깊은 책임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작년에는 사업추진을 위한 의견 수렴, 각종 현안에 대한 공유 및 조정, 성과포럼 등의 사업을 추진했습니다. 성과포럼을 통해 각 대학의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사업성과 확산을 위한 발판을 마련했습니다.

그러나 금년 상반기에는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인해 수도권 참여대학의 유기적인 활동이 크게 위축됐지만 각 대학은 코로나19로 인한 혁신적인 교육플랫폼을 구축했으며 효과적인 교수-학습을 위한 방법을 연구·적용하는 등 대학혁신지원사업을 통해 디지털 교육체계로 저마다의 특성과 환경에 맞게 새로운 교육방법들을 연구·적용하고 있습니다.

향후 2차년도 수도권 성과포럼을 통해 그간 수행한 수도권역 참여대학의 혁신노하우와 성과의 공유뿐만 아니라 권역 간의 정보교류 활동을 추진하고, 대학혁신을 위한 공통 관심사에 대해 자발적 참여를 통한 학제적 연구 활동도 함께 추진하고자 합니다. 특히, 온라인 교육 플랫폼을 통한 공유 생태계 조성, 우수 원격교육 콘텐츠 공동 개발 및 활용에 대해 참여대학들과의 협력방안을 모색하도록 하겠습니다.

수도권 대학혁신지원사업 참여대학과 함께 공유와 상생의 협력을 통해 대학의 혁신을 넘어 지역사회와 국가의 혁신을 리드하는 주체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것을 다짐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