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경영자총협회 MOU
충북경영자총협회 MOU

[한국대학신문 허지은 기자] 충청대학교(총장 오경나)는 충북보건과학대학교(총장 송승호), 충북도립대학교(총장 공병영)와 컨소시엄을 구성, 후진학선도형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후진학 선도대학인 충청대는 협력대학과 연계해 평생직업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을 위한 인프라를 공동 활용해 직업교육의 성과 극대화 및 평생직업교육 상생협력을 위한 인력양성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 충청대는 5년간 SCK사업으로 평생직업교육운영의 노하우가 축적돼 있고 인적자원 확보를 기반으로 평생직업교육을 위한 성인학습자 친화형 인프라를 구축했다.

협력대학인 충북보건과학대는 중소기업 경쟁력 제고와 인적자원의 현장성 강화를 위한 재직자 대상 일학습병행제와 연계운영, 고교 단계의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학위 연계 고숙련 일학습병행제 산학공동교육과정을 개발 운영하고 있다. 충북도립대는 소외계층을 위한 생산적 교육 복지를 제공하고 다문화, 고령자, 장애인 등 소외계층 직업교육서비스 및 취업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충북주력산업 및 지역사회 맞춤형 인력 양성 교육프로그램 = 충청대‧충북보건과학대‧충북도립대 후진학선도형사업단(이하 후진학선도형사업단)은 충북의 3대 주력산업인 스마트IT 부품산업, 바이오 헬스산업, 수송기계소재 부품산업에 맞춘 교육과정을 자격과정, 취업지원 및 Skill-up과정으로 특화시켜 운영하고 있다.

스마트IT 인력양성 과정으로 반도체, 전기전자, 코딩 관련 영역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바이오헬스 인력양성 과정은 BLS Healthcare Provider 자격 과정, 맞춤형 화장품 조제관리사 자격과정 등이 있다. 수송기계소재부품 인력양성프로그램으로는 항공, 자동차, 토목 등의 과정이 있다.

지역사회 밀착형 소상공인 프로그램은 자격과정, 취업지원 및 Skill-up, 창업과정으로 구분해 운영하고 있다. 조리, 커피, 제과, 제빵, 미용, 가죽, 목공, 유튜브 크리에이터 과정 등을 운영하고 있다. 또 장애인, 여성경력단절자, 다문화가정, 은퇴(예정)자 등을 대상 취약계층 지원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창업 인큐베이팅 과정 운영 및 소농공상인 브랜드 개발 = 창업 인큐베이터 과정은 컨소시엄 대학이 공동운영하는 과정으로 창업을 희망하는 이들을 대상으로 매주 창업 Day를 지정하고 모의창업을 시행한 뒤 전문 창업 컨설턴트에게 전문 자문을 받고, 실제 창업 시 발생할 수 있는 시행착오를 줄여서 창업 성공률을 제고하는 과정이다.

이와 함께 소농공상의 창업 및 경영을 위한 긍정적인 이미지와 목적, 이념, 활동 등을 시각화하고 소농공상의 자신의 대표브랜드를 개발해 소농공상의 사업장 홍보에 기여하기 위한 과정을 개설했다.

■후학습 활성화 체제 구축 및 온라인 콘텐츠 무료 제공 = 후진학선도형사업단은 성인 학습자의 다양한 요구와 산업현장을 반영한 직업교육 체제를 구축하고, 일-경험-학력-자격의 이력을 누적 관리을 관리하는 시스템을 도입했다.

또한 평생학습계좌에 스스로 자신의 이력을 관리하는 역량을 향상시켜 평생학습에 대한 자기 효능감을 향상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앞으로 평생직업교육 프로그램과 학과와 연계해 추후 컨소시엄 기반의 선행학습경험 공동학점 인정제도를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현재 후학습 활성화를 위해서 중소기업 1년 이상 재직자를 대상으로 한 계약학과(학위과정), 학점은행제, 시간제등록제 등을 운영을 하고 있으며, 평생직업교육프로그램 전체 수강생을 대상으로 온라인 창업교육 관련 콘텐츠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평생직업교육관 조리 실습실
평생직업교육관 조리 실습실

■충청 평생직업교육의 허브, 지역직업교육거점센터 = 후진학선도형사업단은 지역직업교육거점센터를 구축하고, 지역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해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지역직업교육거점센터는 체계적 성인학습자 누적관리를 통한 지역맞춤형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산업 맞춤형 특화 직업교육프로그램을 강화하고 지역산업 맞춤형 특화 평생직업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관리, 지원을 하며 직업교육 프로그램의 조정 및 예산 집행의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또한 지역사회의 평생교육콘텐츠를 교류하고자 운영하고 있으며 지역사회의 직업교육훈련 시설, 장비를 공유하고 타 평생직업교육기관과의 연계 등을 통해 충청권 평생직업교육 허브로 자리 매김하고 있다.

지역직업교육거점센터는 청주산업단지에 위치하고 있으며 평생직업교육관은 지상 3층으로 현장Mirror형 조리실, 헤어실, 바리스타실 등 전문교육시설을 갖추고 현장맞춤형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MAGIC 거버넌스 구축을 통한 평생직업교육역량강화 = 후진학선도형사업단은 산‧학‧관 및 유관기관 의견 수렴 및 교육대상자 수요 조사, 평생직업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을 위한 의견 수렴과 수요 분석 등의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MAGIC’ 거버넌스를 구축했다.

MAGIC은 Meet All Governance in Chungbuk을 의미한다. MAGIC 거버넌스는 산학관 기반으로 4차 산업혁명 대비, 생애주기별 성인학습자 맞춤 프로그램 공동개발에 참여하고 평생직업교육 설계와 활성화 방안도 연구하고 있다.

MAGIC 거버넌스 플랫폼을 구축하고 지역사회 의견수렴 및 교류를 통해 지역 산업체 구인‧구직 네트워크 구축 지원 및 교육대상자 이력 DB 확장 지원 및 온라인 강좌 운영 활성화를 위한 홍보 지원을 하고 있다.

[인터뷰] 오경나 총장 “지속가능한 대학-지역사회 상생 발전 플랫폼될 것”

이번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후진학선도형 사업은 대학과 대학, 대학과 지역사회의 상생과 발전을 위해 어떻게 협력하고 교류해야 하는지를 잘 보여주는 사업이라 생각한다.

이를 위해 경쟁 관계에 있던 충청 지역의 3개 대학, 충청대와 충북보건과학대, 충북도립대는 지역의 평생직업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서 지난 1년간 평생직업교육프로그램을 기획하는 데에서부터 운영, 평가에 이르기까지 서로 협력하며 많은 노력을 했다.

또한 대학과 지역의 여러 거버넌스들이 힘을 합쳐 국고 지원을 뛰어넘을 수 있는 ‘지속가능성’이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에 우선순위가 되도록 심혈을 기울였다.

컨소시엄으로 구성된 지역직업교육거점센터는 3개 대학의 장점과 인프라를 공유해 지속적으로 지역사회 주민의 취업역량을 강화할 것이다. 더불어 평생직업교육에 대한 요구 충족을 위해 수요자 맞춤형 직업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제공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