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회승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발전협의회 충청강원권협의회장
(충북보건과학대학교 기획처장)

정회승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발전협의회 충청강원권협의회장(충북보건과학대 기획처장)
정회승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발전협의회 충청강원권협의회장(충북보건과학대 기획처장)

충청·강원권에는 총25개 전문대학 중 충청권 16개 대학, 강원권 4개 대학 등 모두 20개 대학이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공통적으로 역량기반 교육과정 도입에 기반한 교육혁신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지역사회와 연계한 미래지향적 인재양성을 목표로 설정한 가운데 저 마다의 특성을 살려 독특한 프로그램을 구상하여 교육수요자 만족도를 제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충청·강원권 참여 대학은 2019년 5월, 사업책임자 회의를 개최하여 회장교로 충북보건과학대학교, 부회장교로 강원도립대학교를 만장일치로 선출하였으며, 지난 7월초 2차년도 정기총회에서 회장, 부회장의 연임을 결정한 바 있다. 현재까지 사업책임자 및 실무자가 참여하는 권역별 협의회 모임이 총 4차례 진행되었으며 참여대학간 적극적인 정보공유와 인적교류 및 이를 통한 상생발전에 공감대가 형성되었고 이를 위해 모든 참여대학이 각 대학에서 수행하는 사업내용에 대해 발표하고 상호 질의응답하는 워크숍을 진행하고 있다. 워크숍 진행시에는 사업책임자 이외에 영역별 실무책임 교수(센터장급) 및 실무담당자들이 참여하여 대학별로 평균 4~5명이 참여하는 등 뜨거운 열기속에 진행되었다. 이러한 과정으로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이 출범한 이래 충청·강원권은 가장 가까운 이웃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발전협의회 충청강원권 운영협의회는 지난 7월 충남 천안에서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발전협의회 충청강원권 운영협의회는 지난 7월 충남 천안에서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2차년도에 접어들어서는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인원이 참여하는 모임은 자제하고 있지만 사업책임자 중심의 협의회를 통해 1차년도 우수 성과와 코로나를 극복하기 위한 각 대학의 온라인 프로그램을 공유한 바 있다.

충청강원권 협의회는 참여 대학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1차년도에 소통을 위한 네트워크가 성공적으로 정착되었으며, 현재의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운 상황에서도 상생발전을 위한 열의는 변함없어, 우수 사례 공유는 물론 공동 프로그램 운영 등 서로를 실질적으로 배우고 성과를 공유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강구해서 실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혁신성장을 통한 대학의 경쟁력 강화와 전문대학의 상생발전을 이루고자 하는 혁신지원사업의 취지에 부합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