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직업교육 선도 모델 창출
CQI 기반 역량기반교과인증제 운영
입학에서 졸업까지 밀착형 진로지도
혁신 교육과정 품질관리체계 강화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 수업 지원
강의 비경계화… 학과 간 팀 티칭 독려

[한국대학신문 허정윤 기자] 강동대학교(총장 류정윤)는 급격한 외부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지역사회 연계 창의인성인재 양성을 위한 미래 직업교육 선도 모델 창출을 사업 목표로 설정했다. 또한 △직업교육 혁신 △학생지원 혁신 △산학협력 혁신 △동반성장 혁신의 4대 전략 방향과 12대 전략과제를 수립했다. 7월 방역 지침 준수 하에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2차년도 성공 추진 발대식을 개최해 성공적인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운영 및 성과관리 방안에 대한 대학 구성원들의 의견을 수렴했다.

■ 미래 신직업 지향 수요자 맞춤형 직업교육 혁신= 강동대 직업교육 혁신의 목표는 역량기반 교육과정 운영 및 교육 품질 관리, 수요자 맞춤형 교수학습역량 강화 지원을 통한 미래형 창의인성인재 양성이다. 강동대는 교육 과정 품질 관리 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단계별(교과, 학과, 대학수준) CQI를 실시했고, CQI 데이터를 기반으로 역량기반교과인증제를 운영해 지속적으로 교육 품질을 개선한다. 또, 교육 과정 운영 성과를 확산하기 위해 강동 역량교육 EXPO를 개최해 타 대학, 산업체, 가족회사를 대상으로 교류 협력의 장을 마련하고자 한다.

유례없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혁신적 비경계화 교육이 불가피해졌다. 강동대는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 수업을 지원하기 위해 학과 수요조사를 통해 촬영 장비 및 편집 프로그램을 지급했다. 또한, 교육 혁신 역량인증제(GD Edutech Pro) 및 교수법 콜로키움을 통해 교수 디지털 리터러시 향상을 도모했다. 이를 바탕으로 온라인 강의 콘텐츠 제작 성과 보고를 정례화해 우수 사례를 공유했다. 강동대 측은 “강의 방식 외에 강의 내용에도 비경계화 교육을 실시하기 위해 창의융복합교과목을 개설해 학과 간 연합의 팀 티칭을 독려하고자 한다”라고 말했다.

이 밖에도 강동대는 미래 직업교육 인프라를 개선하기 위해 1차년도에 이어 현장형 실습실을 구축해 산업체 수요 맞춤형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이는 현장에서 즉시 직무 수행 가능한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함이다. 뿐만 아니라 2학기 시작에 앞서 실습 소모품을 재학생들에게 택배로 전달했고 비대면 수업의 효과가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 생애주기별 밀착형 학생지원 혁신= 강동대는 입학에서 졸업까지 생애주기별 밀착형 진로지도를 목적으로 학생지원 혁신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우선, 학기 초 신입생을 대상으로 대학생활적응력 검사를 실시했다.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학과별로 간담회를 진행했고 특히 온라인 강의로 인한 학습 공백 및 소속감 부재로 인한 이탈을 방지하기 위해 책임지도교수의 비대면 상담을 의무화했다. 

강동대는 건강한 대학 생활 문화 조성 및 다각적인 상담을 제공하기 위해 멘토 또래 상담자 양성 교육을 진행한다. 구체적으로 보면, 선발된 멘토 또래 상담자는 상담 이론과 기술에 대한 교육을 수강한 후 신입생 및 재학생을 대상으로 학교 생활 및 진로 탐색에 대한 멘토 또래 상담을 실시한다. 활동 보고서 제출 및 워크샵을 통해 해당 과정을 수료하게 된다. 또한, 1차년도에 활동한 멘토 또래 상담사 중 우수 상담사를 대상으로 멘토 심화 교육을 운영한다. 이들은 명예 멘토 상담자로 위촉되어 멘토 프로그램 운영 지도에 조력한다.

강동대는 학생들의 단계별 이력 및 경력 관리를 위해 GDI 인재양성 통합관리 시스템을 활용하고 있다. 조기 진로 모색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학생 개인의 학습 이력을 비롯한 상담 이력, 비교과 프로그램 참여, 자격증 취득 내역 등을 시스템에 탑재했다. 

강동대 이러닝스튜디오
강동대는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 수업을 지원하기 위해 학과 수요조사를 통해 촬영 장비 및 편집 프로그램을 지 급했다. 또한, 교육 혁신 역량인증제 및 교수법 콜로키움을 통해 교수 디지털 리터러시 향상을 도모했다. 

■ 신산업 웰매칭(Well-matching) 산학협력 혁신= 산학협력 혁신은 산학 네트워크 강화 및 상생발전체계 구축을 통한 학생 직무 및 취업 역량 향상에 초점을 맞췄다. 강동대는 개방형 산학협력 강화, 산학협력 연계 교육혁신, 취·창업 역량강화 교육 혁신의 3대 전략과제를 수행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가족회사 체결 확대 및 기존의 가족 회사들과 밀착도를 강화하기 위해 산학활동 참여 실적에 근거해, 가족회사를 등급에 따라 관리한다. 강동대는 “‘가족회사의 날’을 개최해 교육 성과물 사업화 및 기술이전 등의 산학 협력 방안을 모색하고 개선점을 도출하는 선순환 구조를 통해 결과적으로 학생들의 현장 직무능력을 향상하고자 한다”라고 계획을 밝혔다. 

강동대는 산업체 및 재학생의 취업 지원 수요 분석을 통해 미래직업교육 취업코스 개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직무 맞춤 자격증 취득을 지원한다. 원격으로 운영하는 모의 면접과 취업 상담 등을 통해 온라인 잡매칭 집중지원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웰매칭(Well matching) 현장실습을 운영한다. 이는 학생 및 산업체 수요를 조사해 학생과 기업의 요구가 부합하는 취업 연계 시스템이다.

강동대는 취업뿐 아니라 창업 지원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전공 맞춤 창업 교과목 편성을 확대하고 창업 동아리 운영을 지원한다. 창업 전용 시설(PBL실습실, 메이커스페이스)을 활용해 시제품 제작을 지원하고 있으며, 시제품 제작에 그치지 않고 자체 성과 발표회를 개최하거나 외부 창업 경진대회에 참가하는 것을 독려해 특허 출원 등의 성과를 도출하고자 한다.

■ 지역사회·산업체·대학 동반성장 혁신= 강동대의 동반성장 혁신 목표는 지역 동반성장 프로그램을 통해 올바른 시민의식 및 재난대응 능력, 감사 인성을 갖춘 전문직업인 양성이다. 강동대는 ‘지역사회 협력체계 강화’, ‘글로컬 학생역량 강화’, ‘Thanks all 캠퍼스’를 혁신의 3대 전략과제로 삼고, 지역사회와 산업체와 대학의 동반성장을 도모할 계획을 세웠다.

지역사회 협력체계 강화의 대표 프로그램은 ‘찾아Dream 진로탐색 프로그램’이다. 재학생은 직무 시연을 통해 전공 직무 능력 향상의 기회를 얻고 지역사회의 중·고등학생들은 학과 체험이 가능하다. 대학의 인적·물적 교육 인프라를 지역사회와 공유하기 위해 OCW 콘텐츠를 개발할 예정이다. 또한, 1차년도에 구축한 재난안전교육센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감염병 예방, 생활 안전 콘텐츠 개발 및 지역사회 공유를 통해 지역사회 내 대학 책무성을 강화하고 긍정적 이미지를 제고하고자 한다.

강동대는 강동대의 인재상인 ‘성실·창조·협동’을 실현하기 위해 전공 직무 능력과 감사 인성을 겸비한 전인적 전문직업인 양성을 목적으로, 다양한 인성 프로그램을 계획했다. 지난 여름방학에 실시간 화상회의 프로그램 활용해 관계관리 매너교육(CS 교육) 자격증 과정을 운영했다. 직장 기본 예절 등을 비롯해 각 전공 계열의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구성했고 600여 명의 학생들이 참여한 바 있다. 

감사 운동 문화 확산을 통한 인성 교육 강화로 강동대만의 경쟁력을 내실화하기 위해 9월부터 GD Thanks all 캠페인을 운영하고 있다. 감사 표어 공모전을 필두로 캠퍼스 내에 일상생활에 대한 감사 및 사회 감사 실천 운동을 진행한다. 강동대는 이를 통해 산업체 및 사회 수요를 반영한 전공 실무 능력과 대학의 인재상에 부합하는 인성을 겸비한 전인적 전문 직업인을 양성하고자 한다.

[인사말] 류정윤 총장, “정성의 노력으로 ‘학생성공’ 실현”

류정윤 강동대학교 총장
류정윤 강동대학교 총장

강동대는 1994년 개교한 이래 창의력 중심의 현장교육을 강화하고 전문화·혁신화·국제화된 교육 프로그램으로 최상의 교육환경을 구축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수도권과 충청권의 경계에 위치해 중부내륙권 중심대학으로 발돋움하고 있습니다. 

강동대의 건학이념은 홍익인간의 교육이념을 구현하고자 성실·창조·협동의 실천을 통해 국가와 민족 그리고 인류공영에 이바지하는 인간교육을 실천하는 데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4차 산업혁명이 몰고 온 급격한 고등직업교육환경 변화와 인구절벽이라는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사회수요 맞춤 인재양성’을 비전으로 설정하고, ‘GDU’s way 2024+’ 중장기발전계획을 수립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대학 건학이념과 성실·창조·협동의 인재상에 따른 교육을 구현하며, 고등직업교육 환경 변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지역사회 연계 창의인성 인재 양성을 위한 미래 직업교육 선도 모델 창출’을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의 목표로 설정했습니다. 목표 달성을 위해 △직업교육 혁신 △학생지원 혁신 △산학협력 혁신 △지역 동반성장 혁신의 4대 전략방향을 수립했습니다. 

학생·산업체·지역사회가 필요로 하는 대학으로 도약하고자 모든 대학 구성원이 노력한 결과,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1차년도 연차평가에서 1유형(자율협약형)은 우수 평가를 받았고 3유형은 매우 우수 평가를 받았습니다. 그 외에 사회 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LINC+) 3차년도 연차평가에서도 매우 우수 판정을 받았습니다. 대학의 실질적인 혁신에 한걸음 발전한 것으로 인정받았습니다.

미래사회는 급변하고 있으며 지식 이상의 가치와 목표를 중시하는 시대가 도래할 것입니다. 그러나 참된 교육의 가치는 변하지 않습니다. 진실은 정성을 기울이는 곳에서 발견되는 법입니다. 진정한 인간형성은 정성을 다하는 노력과 정진이 끊임없이 이어질 때 필연 이뤄지리라 믿습니다. 정성을 들인 노력은 가장 확실한 성공의 밑거름이기 때문입니다. 강동대는 올바른 인간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정성을 다하고 있습니다.

공감능력, 다양성을 포용하는 능력,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인내심과 도전 정신과 같이 바른 인성을 지닌 인재를 양성합니다. 나아가 미래사회의 변화와 발전을 주도할 자기관리 능력, 창의인성능력, 지식정보능력, 의사소통능력, 글로컬능력을 갖춘 실력 있는 인재를 양성합니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 팬데믹과 같이 예측 불가능한 사건·사고도 발생해 모든 생활 영역에서 새로운 국면을 맞이했습니다. 이제 변화를 회피하지 않고 직면해 수용하는 것이 생존과 관련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변화의 시점을 도약의 기회로 삼아 현재 상황에 좌절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꿈과 이상을 탐색하고 실현할 수 있도록 정진하시기를 바랍니다. 강동대가 끊임없는 응원과 지지를 보내겠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