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자 중심 최첨단 교육환경 구축
산업체 요구 현장중심형 인재 양성
역량기반 및 현장중심 교육과정 개편
융합교육(XBL)·협력교수제 대표 성과
문제해결능력 향상과 창의성 제고 교육

부산과학기술대는 110억원에 이르는 국가재정지원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이러한 풍부한 재정적 지원을 바탕으로 수요자 중심의 최첨단 교육환경 및 교육기자재 구축 등에 전액 투자하고 있다.
부산과학기술대는 110억원에 이르는 국가재정지원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이러한 풍부한 재정적 지원을 바탕으로 수요자 중심의 최첨단 교육환경 및 교육기자재 구축 등에 전액 투자하고 있다.

[한국대학신문 허지은 기자] 부산과학기술대학교(총장 강기성)는 지난해 교육부가 주관한 대학기본역량진단에서 자율개선대학으로 최종 선정돼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Ⅰ유형을 수행하고 있다.

대학기본역량진단은 최근 3년간 교육 여건 및 대학운영 건전성, 수업 및 교육과정 운영, 학생 지원, 교육성과 등 대학이 갖춰야 할 기본요소와 관련된 정량지표와 정성지표 결과를 합산해 도출했다.

부산과학기술대는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Ⅰ유형과 함께 Ⅲ유형(후진학 선도형사업)에 동시에 선정되고,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LINC+)사업 등 교육부가 주관하는 대형 재정지원사업 3개에 모두 선정되는 쾌거를 거뒀다.

이밖에도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는 일자리병행제사업, 대학일자리사업과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는 중소기업계약학과사업, 기술사관육성사업 등 연간 110억 원에 이르는 국가재정지원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이는 2019년 정보공시 기준 부산지역 1위에 해당된다.

이러한 풍부한 재정적 지원을 바탕으로 수요자 중심의 최첨단 교육환경 및 교육기자재 구축은 물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하는 창의융합형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각종 교육프로그램개발과 자격증 취득지원 등으로 전액 투자해 학생복지를 위한 무한감동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역산업과 연계한 대학 혁신 선도 = 부산과학기술대는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Ⅰ유형 사업수행을 위해 대학체제 개편, 전문성 강화, 창의력 강화, 융합 강화라는 4대 추진전략과 함께 20개의 핵심과제를 설정하고 대학교육의 혁신을 선도하고 있다.

또한 △대학구조조정 및 특성화 추진 △지역전략산업(부산시 5대 전략산업)과 연계한 산업인재 양성 △산업체 맞춤형 취·창업지원시스템 구축 운영 △산업체 맞춤형 학과 운영 및 찾아가는 산학협력시스템 구축 운영이라는 4가지 목표 달성을 위해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산업체가 요구하는 직무수준에 부합하는 현장중심형 인재양성을 위해 전 교육과정을 역량기반 및 현장중심 교육과정으로 전면 개편하고 산업체 맞춤형 인재 양성을 위한 기반을 구축하고 있다.

특히 ‘글로컬 사회맞춤형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의 혁신’이라는 대학비전을 설정하고 글로컬 교육혁신 생태계 구축을 위해 ‘로컬 역량 교육과정’과 ‘글로벌 GSE 교육과정’을 개발해 지역전략산업과 해외산업체의 수요와 요구직무에 맞는 교육과정운영 및 취업연계를 추진하고 있다.

‘로컬 역량 교육과정’은 대학의 빅데이터 시스템을 활용한 산업체 직무기반 교육프로그램으로 ‘학습역량강화프로그램⇒현장실습(직무분석매칭)⇒전공/취업지원프로그램’을 통해 가족회사네트워크 구축과 취업매칭을 추진하고 있다.

부산과학기술대의 대학혁신지원사업 대표성과로는 융합교육(XBL: Make-Duty Based Learning)과 협력교수제(Co-Pro)를 들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4차 산업혁명 등 산업변화에 따른 대학의 기능과 역할변화 요구에 대응하고 학생들의 문제해결능력과 창의성 제고는 물론 전공분야의 고도화된 전문역량 제고를 위한 교육이다.

이를 위해 다학제간/단일학과 학생 기반의 팀을 구성하고 PBL기반의 직무역량 중심 교육과 함께 다수의 교수가 참여한 다양한 형태의 융합 PBL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미래가치 창출을 위한 학과 구조조정 = 부산과학기술대는 ‘부산시 5대 전략산업’과 ‘부산발전 2030 비전과 전략’에 부합하는 지역밀착형 창의인재 양성을 위해 지역경제 파급효과가 큰 공학계열(융합부품소재산업)과 인문사회계열(지식인프라서비스산업) 16개 학과를 중심으로 특성화를 추진하는 등 대학구조조정 및 체제개편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부산과학기술대는 4차 산업혁명, 초고령화 등 급격한 기술발전과 사회·경제적 구조변화에 대응하고 대학혁신의 기반 확충을 위해 대대적인 학과개편 및 신설학과를 개설했다.

2021학년도에 신설한 학과는 △헬스케어의료기기과 △지능형모빌리티과 △재난안전시스템과 △치기공과 △장례행정복지과(장례행정복지전공‧풍수명리복지전공) △바리스타과 △헤어&펫뷰티과(헤어브랜드전공‧펫뷰티전공) △1인미디어학과 등이다.

또한 2021학년도부터 기계공학계열은 기계과로, 자동차공학계열은 자동차공학과로, 컴퓨터정보과는 컴퓨터소프트웨어과로, 스마트전자과는 로봇&드론제작과로, 건축과는 친환경건축과로 개편된다. 사회복지계열은 사회복지과로, 글로벌비즈니스중국어과는 보건관광중국어과로, 디자인계열은 디자인과로 변경된다.

[인터뷰] 강기성 총장 “4차 산업혁명 시대 지역 맞춤 인재 양성 위한 평생직업교육 거점 이룩할 것”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의 주안점 중 하나는 지역과 대학의 상생이다. 지역사회에서의 대학의 역할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부산과학기술대는 지난해 교육부가 주관하는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Ⅲ유형 후진학 선도형 사업에도 선정되는 쾌거를 거뒀다. 이 사업은 전국 각 지역별로 평생직업교육거점센터를 구축해 전문대학의 순기능을 강화하고 다양한 평생직업교육 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사업이다. 우리 대학이 주관하고 동주대학교와-부산여자대학교가 참여하는 컨소시엄사업단은 ‘부산지역 평생직업 수요를 충족하기 위한 학습자 맞춤형 직업교육 프로그램 제공 및 지역사회 산업계 연계 강화’를 사업목표로 부산지역 직업교육 거점센터를 구축학고 북구청(청장 정명희) 등의 관계기관과 기업체 등을 연계한 ‘산‧학‧관 거버넌스’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부산과학기술대는 북부산을 중심으로 한 ‘기계융합 부품소재 클러스트’ 거점으로, 동주대는 서부산을 중심으로 한 ‘해양물류 및 복합관광’거점으로, 부산여대는 동부산을 중심으로 한 ‘디지털 콘텐츠 개발권’ 거점으로 각 대학의 인적‧물적인프라를 기반으로 지역 평생직업 교육체제를 구축했다.”

-전문대학에서의 교육 혁신의 성과는 취업률과도 무관할 수 없다. 학생 취업지원 정책은.
“부산과학기술대는 LINC+ 사업 2단계 평가에서 참여학생 90.1%가 협약기업에 취업하는 성과를 올렸다. 부산과학기술대는 현재 융합기계계열, 자동차공학계열, 호텔관광경영과, 부동산유통경영과, 호텔외식조리과, 미용과 등 14개 학과에서 14개의 사회맞춤형과정을 개설하고 ㈜LG전자, SK네트웍스㈜워커힐, ㈜한성모터스, ㈜서원유통 등 250여 개 기업과 사업운영 및 채용약정을 맺고 있다. 교육과정 개발부터 취업에 이르기까지 일련의 교육과정을 협약기업이 참여해 수요자 맞춤형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부산과학기술대가 주관하고 동주대-부산여대가 컨소시엄으로 참여하고 있는 대학일자리센터도 학생들의 취업지원에 한 몫을 차지하고 있다. 이 사업단은 최근 연차평가에서 2년 연속 최고등급인 ‘우수’등급을 받는 등 부산 지역 청년구직자들을 위한 체계적인 취업지원체제를 갖추고 있다. 청년취업활성화를 위해 취업취약계층인 장애인, 여대생, 지역 청‧장년들의 취업진로지원서비스는 물론 해외취업과 지역 내 고용거버넌스 활동 등 지역 일자리창출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수행하고 빅데이터 기반 진로‧직무매칭시스템 구축을 통해 구직자의 희망직무 분석과 취업처 매칭으로 기업과 구직자 간의 미스매치 해소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대학 혁신은 곧 산업 혁신과 맞물려있다. 4차 산업혁명 등 대외환경 변화에 대한 대응 방안은.
“4차 산업혁명시대와 초고령화 등 급변하는 사회‧경제적 변화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기술 분야의 융합과 기계와 인공지능이 대체할 수 없는 창의력과 비판적 사고력, 학문 간 융합을 위한 커뮤니케이션능력과 협업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그동안의 일방적인 주입식 교육과 표준화된 직무교육을 벗어나 스스로 고민하고 토론하는 자기주도적이고 능동적인 교육시스템으로 창의력과 상상력을 키워줘야 한다. 또한 토론과 프로젝트수업 등 학생이 직접 참여하는 교육과정 속에서 의사소통능력과 협업능력을 향상시키는 등 교육체제의 대전환이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대외환경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부산과학기술대는 1인미디어과, 헬스케어의료기기학과 등 경제 트렌드에 부합하는 8개 학과를 신설하고 기존의 5개 학과를 개편하는 등 학과구조조정을 마무리 했다. 또한 PBL기반의 직무역량 중심 교육과 함께 다수의 교수가 참여한 다양한 형태의 융합 PBL 교육을 실시하고 LINC+사업을 중심으로 기업현장 전문가가 교육과정개편부터 현장중심의 실무교육에 참여하는 등 재학생들의 역량강화를 위한 대학체제를 전면 개편 중에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