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기반 분야별 양성학과 구성… 교육과정 · 현장 전문성 일치 추구
AHA 100대 혁신과제 중심으로 대면 강의 중심의 수업 방식 탈피
‘KM학생역량인증제’ 도입… 혁신적 교육방식 운영 및 효율적 학사관리
‘K1 웰매칭시스템’ 운영···학생역량통합관리 및 전공 미스매칭 문제점 해소

경민대는 2020년 후진학 선도형 혁신지원사업에 단독 선정, 재정지원사업 3관왕 위업을 달성했다. 사진은1유형 발대식
경민대는 2020년 후진학 선도형 혁신지원사업에 단독 선정, 재정지원사업 3관왕 위업을 달성했다. 사진은1유형 발대식

[한국대학신문 정성민 기자] 경민대학교(총장 이연신)는 2027년 개교 30주년을 맞이한다. 현재 ‘사람을 키우는 대학’, ‘4차 산업혁명융합 선도대학’으로서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2020년 후진학 선도형 혁신지원사업에 단독 선정, 재정지원사업 3관왕 위업을 달성했다. 뿐만 아니라 혁신지원사업 자율협약형과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 육성사업(사회맞춤형학과중점형)에서 최우수(A등급) 평가를 받아 명실상부한 명문사학으로서 제2의 도약기를 맞이하고 있다. 중장기발전계획 『PROMISE2022』를 기반으로 “교육은 제2의 독립운동”이라는 설립이념과 섬김, 모심, 채움, 나눔 교육의 사명을 실현함으로써 전국 전문대학 TOP10 대학으로서 발전을 거듭하기 위해 모든 교직원이 한마음으로 각오를 새롭게 다지고 있다. 즉 정관정요(貞觀政要)의 집필자 오긍(吳兢)의 ‘창업보다 수성이 어렵다’는 지적을 기억하며, 어떠한 어려움 속에서도 산학일체형 창의인재 양성 기관으로서 더욱 성장하고자 경민대의 모든 교직원들은 혼신의 힘을 다해 매진하고 있다. 또한 4반세기, 4차 산업혁명융합대학으로 발전하기 위해 T.H.E 기반 분야별 양성학과(T: Tech.of interactive contents, H: Human care service, E: Edu care service)를 구성하고 공학계열 9개 학과, 자연과학계열 4개 학과, 인문사회계열 9개 학과, 예·체능계열 2개 학과 총 23개 학과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혁신역량 교육과정 개발과 조정을 통해 학과별 발전계획에 따라 직무-인재양성-교육과정을 현장 전문성과 일치하도록 추진하고 있다.

교육영역 혁신: KM학생역량 인증제 도입, 혁신적 교육방식 운영, 스마트 융합 교육 위한 환경 개선 = 경민대는 중장기발전계획(PROMISE2022)의 핵심·직무역량 중심 학생 맞춤형 교육 운영, 현장중심 교육체계 확립, 학생생애주기별 이력관리 강화와 연계해 각 부처와 센터의 조직을 개편하고 대학혁신지원사업의 교육혁신전략으로 역량강화교육혁신(Ability Empowerment Education Innovation) 체제를 구축・운영하고 있다.

효과적인 학생 맞춤형 핵심·직무역량교육과정을 위해 역량교육지원센터, 교수학습개발센터, 효충인성봉사센터, 창의교양채움센터 등이 연계된 교육혁신지원단을 조직하고 그에 따른 조직 정비, 제도 개선을 시행했다. 또한 기존 역량정보시스템과 함께 M1 비정규성과환류시스템을 개발・구축함으로써 전산화 시스템을 보완하고 수요자 중심과 학생 맞춤형 교육을 시행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이에 시스템기반 핵심·직무역량 관리를 통한 KM학생역량인증제를 도입했고 학생 맞춤형 교육을 위한 학사관리도 효율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경민대는 혁신지원사업을 학생 맞춤형 핵심역량교육과정과 직무역량교육과정으로 구분, 운영하고 있다. 핵심역량교육과정으로 학생 맞춤형 기초학습능력 프로그램을 위한 진단평가, 핵심역량기반 교양 정규교육과정 개발·운영, 학생들의 소양교육 강화를 위한 독서클럽 지원 프로그램, 수요분석을 통한 학과별 직업기초능력 교육과정 개발, 직업기초능력 직무 산업체 전문가 특강, 경민대 인재상을 반영한 인성지도자과정 등을 진행하고 있다. 직무역량교육과정으로 학과별 역량기반교육과정 개발, 역량기반 내·외부 교직원 연수, 학과별 역량교육서비스데이 운영, 역량교육 가이드북 제작, 전공 산업체 직무멘토 특강 등을 운영하고 있다.

경민대는 혁신지원사업 AHA 100대 혁신과제를 중심으로 기존 대면 강의 중심 수업 방식을 탈피, 언택트 멀티 캠퍼스를 구축하고 혁신적인 교육방식을 적용하고 있다. 학습자 주도의 언택트 교육기반을 지원하는 통합 학습 플랫폼 G-Class를 구축해 비대면 수업의 교수자와 학생의 학습 관리가 가능하다. 비대면 수업을 보완하는 KU.torial 시스템(하이브리드 상시 학습교육방식) 운영으로 #1. 1to1(직무연계 교수-학생 대면 튜터링), #2. Here(Home Education Ready Equipment: 홈러닝 실습 키트지원), #3. Gap.Sem(직무역량강화 비정규프로그램), #4. Wifi(Without Interruption Free Interaction: LMS를 활용한 교수-학생 양방향 피드백 채널)을 학생들에게 지원하고 있다. 또한 블렌디드 러닝·플립드 러닝 등 다양한 교수법이 적용된 정규강좌 콘텐츠 개발과 스마트 이러닝 스튜디오, G-Class를 효율적으로 활용한 효충인성교육 온라인 콘텐츠 개발·운영, 이러닝 기반 비정규 콘텐츠 개발·운영, 블렌디드 러닝·플립드 러닝 관련 콘텐츠 개발 등을 통해 학습목표 달성과 더불어 학생들의 교육 만족도를 높이고, 학생들에게 수업 기회를 확대하는 등 수요자 중심・학생 맞춤형 교육을 위한 수업혁신을 거듭하고 있다.

경민대는 4차 산업혁명과 인공지능 시대를 대비, 스마트융합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실시간 화면공유와 질의·발표를 위한 수업 행동 분석 시스템, 강의 촬영 시스템, 태블릿 PC 강의 시스템을 보완한 스마트 강의실을 개선했으며 AI 실습실·VR 기반 시뮬레이션 실습실 구축 등을 통해 스마트 융합 교육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산학협력영역 혁신: ‘K1 웰매칭시스템’, 산학일체형 혁신인재 양성 = 경민대 ‘K1 웰매칭시스템’은 대학 졸업 취업자의 약 50% 전공 미스매칭이라는 문제점을 해소하고 재학생과 졸업생의 성공적인 사회 진출과 질 좋은 취업을 위해 개발된 경민대의 혁신적인 통합 학생역량개발시스템이다. ‘K1 웰매칭시스템’은 학생들이 희망하는 진로 설계와 명확한 취업 목표 설정을 위해 역량•경력 개발 관리, 학과별 주요 취업 기업과의 산학협력, 가족회사 관리가 중심이다. 세부 기능으로 학생의 진로 설계, 경력 개발, 취업 관리, 지도교수•전문가 상담 관리, 경력 관리,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 취업통계 관리, 캡스톤디자인 관리 등이 포함된다. 그중, 체계적 분류를 통한 가족회사와 일반 기업에 대한 20만 건 이상의 기업정보 데이터가 학생들이 희망하는 산업체와 연결됨으로써 웰(Well) 매칭(Matching)이 가능한 것이 ‘K1 웰매칭시스템’의 핵심이다.

‘K1 웰매칭시스템’은 학생 취업 희망 기업 탐색부터 해당 기업을 가족회사로 확보하고, 기업이 요구하는 인재상과 직무역량을 체계적으로 관리함으로써 기업에서 요구하는 인재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경민대의 열정과 비전이 담겨있다. ‘웰매칭(Well Matching)’은 학생과 기업의 성공적인 취업 연결(Job Matching)을 의미하며 ‘K1’은 학생을 최고로 만드는 대학, 최고의 인재를 양성하는 대한민국 No.1 경민대의 웰매칭시스템 브랜드다. 경민대는 학생의 성공적인 사회 진출과 경력 관리를 통해 취업의 질을 높이는 부분에 더 많은 비중을 두고 혁신지원사업 2차년도에는 핵심·직무역량기반 비교과프로그램과 연계한 역량중심 학생경력개발 강화 단계를 진행하고 있다.

경민대는 산학일체형 교육체제 확립과 취업지원을 위한 3Up+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다. 산학일체형 교육체제 확립을 위해 산업체 연계 학생경력을 개발하고 창업역량을 증진시키는 한편, 지속적으로 교내 창업 동아리를 운영하고 경진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취업의 질적 향상을 위해 다양한 산업체 현장실습을 운영하는 한편 현장실습 사전교육과 현장실습 경진대회를 통해 지원하고 있다. 특히 산업체 연계 학과별 캡스톤디자인 운영은 학생-산업체 모두에게 우수한 평가와 결과를 얻고 있다.

취업지원 3Up+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취업역량 강화를 위한 인재양성 분야별·학과별 취업지원 프로그램이다. 진로탐색과 진로설계를 위해 취업지원 로드맵 제작, 진로설계 특강, 대학생활 길잡이, 교원 취업역량 전문교육 등을 수행한다. 특히 경민대와 학과별 가족회사는 ‘KM JOB EXPO’ 취업박람회를 공동 진행한다. ‘KM JOB EXPO’ 취업박람회는 대학과 산업체의 협력관계를 높이는 동시에 학생들의 취업에 직접적인 결과로 연결되고 있다.

기타영역 혁신: 4차 산업혁명 중심 지역사회 혁신인재 교육 활성화 = 경민대는 혁신지원사업의 기타혁신 전략으로 동반성장체제 활성화를 추구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지역사회 혁신 인재교육 활성화를 위해 지역여대생 리더십 창의캠프와 4차 산업혁명 선도 지역인재 양성을, 인성나눔 인재 양성 활성화를 위해 나눔문화기반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먼저, 지역여대생 리더십 창의캠프는 여성친화도시라는 의정부시의 정책 기조와 지역 내 산업체의 지속적인 여성 리더십 인재 요구에 부응하고자 진행된다. 지역 여대생들의 도전정신과 리더십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선도 지역인재 양성 프로그램은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기 위해 학습자 중심의 융합적 전공지식 배양 기회를 마련하고, 지역사회 특화 4차 산업혁명에 대해 올바르게 대처함으로써 지속가능한 지역산업 발전을 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신기술융복합 지원센터 중심으로 빅데이터 활용 아카데미, 드론 IoT 아카데미, 3D Maker 아카데미, 모바일콘텐츠 제작 아카데미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나눔문화기반조성 프로그램은 효충인성봉사센터를 통해 지역사회 내 학과전공기반 재능을 봉사 서비스로 제공하고, 나아가 대학의 나눔 문화를 확산하며, 지역산업연계 협력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또한 인성지도자과정을 통해 산업체 요구에 따른 바람직한 인성교육을 실행, 나눔과 인성을 갖춘 전문인재를 양성하고 대학의 비전인 ‘사람을 키우는 대학’을 실천하고 있다.

[인사말] 홍지연 경민대 사업단장, “날마다 새로운 감동 주는 AHA2022”

2차년도 자율협약형 혁신지원사업을 추진 중인 경민대의 AHA2022사업은 날마다 새로운 감동을 경험하게 한다. 코로나19로 인해 학사일정과 강의 유형의 변화는 더 많은 고민과 함께 사회적 거리두기로 멀어진 학생들과의 간극을 좁힐 수 있는 효율적인 방법과 내용을 모색하게 했다.

다양한 학습방법과 유연한 학사제도를 넘어서는 ‘혁신’적인 교수-학습의 유형별 대안들에 집중하는 기회도 됐다. 100대 과제를 중심으로 안전하고 건강한 캠퍼스 조성, 인공지능시대에 적합한 교육환경 개선, 현장맞춤형 실험실습기자재 확충은 물론 학생들이 급변하는 상황에서 학업을 중지하지 않도록 예방적 차원의 교육 방안들을 접목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따로 또 같이’ 학습이 가능한 환경 구축과 양방향 소통이 가능한 LMS시스템과 M1을 기반으로 경민대만의 하이브리드형 상시학습제도인 KU.torial(큐토리얼, Kyungmin University+ Tutorial)을 마련해 선제적으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고 있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큐토리얼(KU.torial)시스템은 4개의 혁신적인 교육방식이다 . 1to1(일대일 튜토리얼), HERE(Home Education Ready Equipment, 홈러닝 실습키트 지원), Gap.Sem(비대면 학기의 갭을 최소화하는 직무역량강화 비정규 프로그램), Wifi(Without Interruption Free Interaction, 수요맞춤 양방향 소통 프로그램)를 의미한다.

이로 인해 비대면 강의의 질적 우수함을 유지하면서 대면 강의의 부족함을 개선하는 혁신지원사업이 되도록 모든 교직원들이 ‘사람을 키우는 경민대’로서 혁신AHA인재 양성에 부족함이 없도록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한 후진학 선도형 AHA+혁신지원사업 역시 경기북부지역 전문직무인재 양성을 목표로 재직자, 취약계층,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을 대상으로 한 평생직업교육 거점센터는 누구에게나 플러스(+)가 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교육기관, 재학생은 물론 졸업생들의 꿈과 비전을 열성적으로 지원하는 대학이 되기 위해 노력하는 경민대를 위해 많은 격려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