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기반 교육과정에서 역량기반 교육과정으로 전면 전환
강원도 유일 직업교육 공립대학… ‘삼위일체형 직업교육모델 구축’ 실현
비대면 수업 질 향상과 학생소통 강화 … 교과목 맞춤형 교수법 혁신

강원도립대는 비대면 수업의 질 향상과 학생소통 강화를 위한 언박싱 프로젝트를 추진했다.이번 언박싱 패키지는 교 량공학실습교과목과 연계된 광안대교 역학구조 키트 등 전공특성에 맞는 교보재들로 구성됐다.
강원도립대는 비대면 수업의 질 향상과 학생소통 강화를 위한 언박싱 프로젝트를 추진했다.이번 언박싱 패키지는 교 량공학실습교과목과 연계된 광안대교 역학구조 키트 등 전공특성에 맞는 교보재들로 구성됐다.

[한국대학신문 허정윤 기자] 강원도립대학교(총장 전찬환)는 교육의 공공성 제고와 지역산업발전에 필요한 인재 육성을 목표로 1998년 3월 개교한 강원도 유일의 직업교육 공립대학이다. 현재 4개 계열, 총 11개 학과를 운영하고 있다. 강원도립대는 2주기 교육부 대학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돼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을 운영 중이다. 2019년도 1차년도 혁신지원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한국연구재단 평가에서 B등급으로 인센티브를 받아, 전년도보다 2억 8000만원의 사업비가 증액된 금액으로 현재 2차년도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강원도립대는 중장기발전계획의 비전인 ‘인성·실용·융합 지향 4차 산업혁명 지역거점대학’을 달성하기 위해 7대 혁신분야, 12대 추진전략, 24대 실행과제를 진행하고 있다. 또, 이와 연계한 혁신지원사업 계획을 단계적으로 수립하고 있다.

혁신지원사업의 목표는 ‘삼위일체형 직업교육모델 구축’이며, 삼위일체형은 △인성기반 교육과정 정립 △산학일체형 △지역기여를 포괄하는 개념으로 △교육 △산학협력 △기타 등 3대 혁신영역에서 각종 프로그램을 관련 센터에서 추진한다. 

■ 언박싱 프로젝트(Unboxing Project) 추진= 강원도립대는 비대면 수업의 질 향상과 학생소통 강화를 위한 언박싱 프로젝트(Unboxing Project)를 7월에 추진했다. 언박싱(Unboxing)은 ‘상자를 열어’ 구매한 제품의 개봉과정을 보여주는 것을 말한다. 언박싱 과정을 지켜보면서 어떤 제품이 나올지 기대하고, 궁금증을 해소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강원도립대는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수업 장기화 상황에 따른 학생들의 소외감 해소와 수업의 질 향상 방안으로 언박싱 문화에서 착안한 언박싱 프로젝트를 기획했다”라고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11개 학과와 2개 부속센터를 중심으로 재학생들의 전공특성을 고려한 주제들의 수요를 조사했다. 이어 그에 맞는 운영 도구들을 박스에 모아 재학생들에게 개별적으로 교보재를 우편발송했다. 학생들은 이 과정을 통해 자신만의 전공역량과 아이디어를 신장시킬 수 있다.

이번 언박싱 패키지는 교량공학실습교과목과 연계된 광안대교 역학구조 키트, 보육과정 모의수업과 연계된 집콕놀이꾸러미, 수질일반기기분석과 연계한 수질분석도구세트, 창의적인 비교과 프로그램과 연계한 하드웨어 피지컬 브릭 등 전공특성에 맞는 교보재들로 구성됐다. 학생들은 언박싱 이후 관련 교과목과 비교과프로그램 담당교수에게 패키지를 통한 결과물을 피드백하고 우수결과 공유회나 마일리지 부여 등 다양한 리워드도 제공받는다.

1학기 역량기반 교육과정 운영 성과공유회 개최
1학기 역량기반 교육과정 운영 성과공유회 개최

■ 역량기반 교육과정 개발, 성과관리체계 도입= 직업교육혁신센터(센터장 최승연)에서는 학기 초 역량진단시스템에서 재학생들의 핵심역량을 진단하고, 개인별 역량진단 결과분석 후보완 역량 순위에 따라 수강신청과 연계해 역량 기반 교육과정 운영의 효과성을 제고했다. 또한 학기 말 역량기반 교육과정 운영에 따른 효과성 분석 문항의 적용 및 분석 결과 도출을 통해 프로그램 운영 성과를 관리한다. 추후에는 프로그램의 개선 및 신규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객관적 데이터로 활용함으로써 데이터기반 교육성과 및 역량기반 교육품질관리를 위한 기반을 조성했다.

또한, 강원도립대는 변화하고 있는 상황에 빠르게 대응하고, 경쟁력을 갖춘 혁신적 대학으로 거듭나기 위해 2020학년도 역량기반 교육과정으로 개편했다. 9개 학과, 349개 역량기반 전공 교과를 개발 완료했으며, 역량기반 교양⋅비교과 교육과정을 개발해 학과 공통 12개 교양교과와 학과별, 센터별 다수의 비교과프로그램을 역량트랙별로 운영하고 있다.

2020년 8월 26~27일 이틀간 학생회관 1층 해송홀에서 ‘역량기반 교육과정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 역량기반 교육과정 도입에 따른 운영성과 공유 및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자리였다. 강원도립대는 전공⋅교양⋅비교과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질적 제고방안 마련 및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수업 운영 방안 공유 및 확산하기 위한 성과공유회를 열었다.

■ 줌(zoom) 활용 원격 교수법 특강 실시= 교수학습센터(센터장 신만철)  4월 28일 교내 모든 교수자를 대상으로 원격회의 솔루션 줌(zoom)을 활용한 원격 교수법 특강을 실시했다. 혁신지원사업으로 3대 분야의 혁신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 중 교육혁신을 위해 NCS기반 교육과정에서 역량기반 교육과정으로 전면 전환하고 있다. 이번 원격 교수법 특강은 역량기반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일환으로 교과목에 맞는 맞춤형 교수법 혁신을 위해 추진됐다.

코로나19 사태에도 불구하고 강의의 질을 지속해서 향상하기 위해 교수학습센터가 주관한 이번 교수법 특강에는 교원 24명이 참여하고, 강릉원주대 이미숙 연구교수가 강사로 나서 특강을 진행했다. ‘PBL 운영전략 및 문제점 해결방안’이라는 주제로 진행된 특강에서 이미숙 연구교수는 PBL(문제기반학습)의 개념, 주차별 수업구성, 팀구성, 문제제시, 평가 및 피드백 등에 관한 수업설계 전략을 제시했다. 뿐만 아니라 구체적인 예시를 통해 PBL 운영사례와 문제점 해결방안 등을 발표해 교수자가 실제로 수업적용 시 접목할 수 있는 유용한 사항 등을 소개했다.

교수학습센터에서는 “본 원격 교수법 특강은 강의의 질 개선과 교육 수요자 만족에 관한 교수자 간의 통일된 의지를 확인한 계기였다”며 “앞으로도 교내 모든 교수자가 다양한 교수역량 강화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과감한 예산 투입을 통해 전폭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교수학습센터에서는 PBL(문제기반학습)을 비롯해 플립드러닝, 하브루타, PBL(프로젝트기반학습), TBL, Jigsaw 등의 선진 교수법 교육과 1:1 전문가 컨설팅을 통해 교수역량 강화를 도모하며 선진 교수법의 보급과 확산에 주력하고 있다.

■ 지역사회 협업, 취약계층 취업지원= 취창업정보센터(센터장 형구암)에서는 지역사회 공공기관 협업(장애인 근로복지공단 강원지사) 취약계층 및 장애학생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장애학생 대상 취업지원 프로그램은 2019년도 1차년도 혁신지원사업 연차평가에서 장애학생의 취업률 모수가 작다 하더라도 취업이 됐다는 것은 의미 있는 성과로 돋보인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를 2020년도에는 대상을 확대해 취약계층 및 장애학생 대상 취업지원 프로그램으로 운영 중이다. 3월부터 취약계층 대상 사제동행 프로그램 운영, 찾아가는 취업지원 서비스 및 공공기관 연계하여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재학생 취업역량강화를 위해 LMS활용 온라인 퍼스널 진단 프로그램 운영하고 있으며, 온라인을 이용한 특강 및 화상 채팅을 이용한 1:1 이미지 컨설팅을 실시해 재학생들의 취업역량을 강화했다.

취약계층 고용복지센터 동행상담
취약계층 고용복지센터 동행상담

■ 진로, 대인관계, 스트레스 감소 주제의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학생상담센터(센터장 박석규)에서는 1학기에 학생들의 요구에 맞춰 진로, 대인관계, 스트레스 감소와 같은 주제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각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의 만족도는 매우 높았으며, 그 중 식물활용 스트레스 감소 프로그램 ‘씨앗에서 열매로’가 제일 높았다. ‘씨앗에서 열매로’는 재료를 다뤄야 하는 특성상 대면 진행으로 계획된 프로그램이었지만 코로나19로 인해 화상채팅 프로그램을 사용한 온라인 비대면 프로그램으로 변경하여 운영했다. ‘씨앗에서 열매로’는 식물을 활용해서 아보카도 씨앗 발아, 향기스틱 제작, 압화카드 작성 등 다양한 힐링 물품을 만들며 다른 사람과 자기 이야기를 나누고 함께 성장하는 프로그램이다.

택배 가능 물품으로 온라인으로 진행하기가 쉽지는 않았지만, 참여자의 만족도는 매우 높게 나왔다. 강원도립대 측은 “프로그램 참가자들의 스트레스 지수가 많이 감소했고, 함께 재미있는 프로그램을 경험해서 좋았다고 소감을 남겼다”고 전했다. 참여 학생들은 “다만 코로나가 없어서 프로그램을 대면으로 진행했다면 더 좋았을 것”이라고 아쉬움을 표현했다.

[인사말] 전찬환 총장, “급변하는 환경 속, 지속적인 교육환경 개선 위해 온 힘”

강원도립대는 1998년 개교 이래 ‘진리ㆍ창조ㆍ봉사’의 정신을 바탕으로 국가와 지역사회를 이끌어갈 유능한 직업전문인재를 양성하며 꾸준한 성장과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대학입니다.

소방, 환경, 건설, 지적, 방재, 바다양식, 바리스타, 제과제빵, 해양경찰, 공공인재, ICT, 드론, 로봇, 항공관광 등 핵심분야의 전문 직업기술인 양성과 미래대비 교육혁신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전찬환 강원도립대학교 총장
전찬환 강원도립대학교 총장

또한, 지역중심대학으로의 역할을 다하기 위해 산학협력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후진학 프로그램과 평생교육을 통한 배움의 기회 제공, 급변하는 환경에 대응하는 취·창업 지원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의 코로나19 등으로 인해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도 탄력적이고 지속적인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 온 힘을 다하고 있습니다.

강원도립대는 무엇보다도 여러분의 미래준비를 최우선의 사명으로 생각하고, 여러분의 소중한 꿈을 실현하는 배움의 전당이 되고, 미래의 동반자가 되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