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 상상력과 보건·과학기술 융합 통한 인재양성 프로그램 운영
미래교육환경 대비 유연한 학사제도 도입, 미래핵심역량 내재화 교육 강화
산학협력 친화형 대학체계 강화 통해 경쟁력 있는 산업수요 맞춤형 전문인력 양성

대전과기대는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대학혁신을 위한 대전환의 계기로 삼고 효율적인 사업운영 전략을 모색하고 있다.
대전과기대는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대학혁신을 위한 대전환의 계기로 삼고 효율적인 사업운영 전략을 모색하고 있다.

[한국대학신문 허정윤 기자] 혁신지원사업 2차년도 사업운영 초반, 코로나19 팬데믹이 선언됨에 따라 대전과학기술대학교(총장 이효인)는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대학혁신을 위한 대전환의 계기로 삼고 효율적인 사업운영 전략을 모색하고 있다.

대전과기대는 온라인 플랫폼을 구축해 정규 수업뿐만 아니라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에 플랫폼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또한, 교육혁신 교수역량 강화 프로그램, 교직원 인적 역량강화를 위한 하이터치 직무능력 협력연수와 감성융합역량 강화 연수, 전공직무혁신교육 및 취업역량강화 프로그램, 전공을 기반으로 하는 나눔 봉사 프로그램, DST EXPO 등 대면으로만 이뤄졌던 프로그램도 언택트 방식으로 실시해 교육의 질 제고를 꾀하고 있다.

대전과기대는 대학 간 공유와 협력을 통한 온라인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해 8개 대학의 치위생과가 VR을 개발하는 데 협력하고 있으며, 향후 다양한 VR·AR 교육인프라 확보를 목표로 다각적인 방안을 연구하고 있다.

■ ‘DST CORE’으로 창의융합 전문인력 양성= 대전전과기대 혁신지원사업은 ‘DST CORE 창의융합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창의융합 교육역량 혁신, 미래도전 학생역량 혁신, 산학상생고도화의 3대 전략과 9대 세부전략인 H&T 창의융합교육플랫폼 구축, H&T 창의융합 교육역량 혁신, DST혁신 교직원인적역량 강화, H&T 창의융합 학생역량 혁신, H&T 창의융합 취업역량 혁신, 미래혁신 글로벌 역량 강화, 산학협력 친화형 대학체계 강화, 산학협력 네트워크 강화, H&T 산학협력 상생 강화로 구성돼 있다.

CORE(Core competence, Originality, Reinforcement, Education)는 대전과기대의 독창적인 핵심역량강화 교육이며, DST의 핵심역량강화교육을 위해 인문, 사회과학, 예술의 상상력과 보건 및 과학기술의 융합(H&T: Health & Technology)을 통한 인재양성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H&T 창의융합교육 플랫폼 구축은 학사제도의 다양화, 역량중심 창의융합교육과정, 스마트교육 확산을 통해 미래지향적인 대학교육혁신을 위한 전략이다.

DST의 창의융합교육과정은 대학의 인재상과 정합성을 이루는 역량중심 교육과정으로 교양, 전공, 융합, 비교과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고 균형 잡힌 교육과정 체계를 구축한다. 미래교육환경에 대비한 독자적인 유연한 학사제도를 연구해 도입하고, 미래핵심역량 내재화 교육 강화와 전공 간 융복합교육 기회 제공, 온·오프라인 결합 스마트교육 활성화를 통해 교육가치를 확산하는 혁신적 창의융합인재를 양성한다. 이를 위해 미래 교육환경에 대비한 LMS 교육 플랫폼을 구축해 교수자와 학습자 사이에 보다 효율적이고 역동적인 교육적 소통을 이루고 있다. 혁신지원사업 2차년도에는 학과전공 역량개발 및 학과전공 교육역량 극대화를 통한 학과 경쟁력을 증진하기 위해 DST 학과역량혁신프로젝트를 신규프로그램으로 계획, 실행하고 있다.

역량강화를 위한 DST혁신 교직원 인적 역량강화는 교직원의 전문성 제고 및 행정시스템 효율화를 위한 전략으로 연수프로그램 확대를 위해 하이터치 직무능력 협력연수, 감성융합역량 강화 연수, H&T 직원 직무능력 향상 개별연수를 실시하고 있다. 또한 H&T 인사관리시스템 효율화를 통해 대학교육의 성과관리를 위해 협력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교직원의 인적역량 강화 지원을 통한 교육품질 제고 및 학생 만족도 향상을 위해 4차 산업혁명시대의 대학교육환경 체계개선 및 교직원 인적역량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대전과학기술대학교 정문
대전과학기술대학교 정문

■ H&T 창의융합 학생역량 혁신= 대전과기대의 H&T 창의융합 학생역량 혁신은 실천중심의 인성교육프로그램과 학습성과 향상을 위한 학습동기부여 클리닉, 체계적인 학생상담을 통한 차별화된 창의융합 학생역량혁신 전략이다.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체험 중심형 인성교육을 위해 인성의 발견(키움), 관점의 전환(세움), 인생의 변화(나눔)의 정규 및 비정규 인성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또한 재학생들의 전공학습 능력 향상을 위해 기초학습능력 증진 프로그램과 학습동기 부여 및 효과적 학습 전략을 제공하는 학습법가이드, 학습부진 학생의 맞춤형 클리닉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H&T 창의융합 취업역량 혁신은 미래사회에 대응할 수 있는 인재양성을 위한 혁신취업교육 전략이다. 이는 미래기술 연계 및 산업현장 요구를 반영한 기초·전공직무혁신교육 및 취업역량강화 프로그램, 창업에 필요한 기반 마련 및 창업 실현의 기회 제공을 통해 창의적 사고력과 도전정신을 갖춘 청년 창업인 육성 프로그램, 4차 산업혁명 시대 이해와 산업구조 분석을 통해 미래 사회 적응 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신직업군 대탐험 등으로 운영되고 있다.

대전과기대는 미래혁신 글로벌역량 강화는 미래 국제화 시대를 주도할 인재양성을 위한 전략으로 국제교류거점교육기관 확대 및 해외현장실습을 통해 국제적 전공직무능력을 갖춘 글로벌 인재를 양성한다. 또, 하이글로벌 프로그램(토익집중교육, 원어민과 프리토킹, 글로벌 버디프로그램, 글로벌 페스티벌 등) 운영함으로써 글로벌 역량과 공감능력을 함양한 미래혁신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지원할 계획이다.

■ 산학협력 상생 강화로 4차 산업혁명 시대 대비= 대전과기대는 산학협력 친화형 대학체계 강화를 통해 경쟁력 있는 산업수요 맞춤형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대전과기대는 산학협력 선도모델 기반 구축하기 위한 전략으로 현장실무 경험자에 대한 산학협력 중점교원 활용 및 산학영역 업적평가를 강화하고, 산학협력 전담조직 통합운영을 시행하고 있다.

산학협력 네트워크 강화는 대학과 산업체와의 산학협력 강화를 통한 산업수요맞춤형 산학협력 생태계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한 전략으로, 연간 100건 이상의 가족회사 구축, 산학협력협의회를 통한 지속적 의견 교환, 산학협력클러스터 운영으로 대학과 산업체 간 정보 공유 및 커뮤니티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는 분야다.

‘H&T 산학협력 상생 강화’는 H&T 산학협력 상생 강화를 통한 산업 수요가 반영된 4차 산업혁명의 창의융합 혁신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전략이다. 대전과기대는 기업연계형 캡스톤 디자인, 산학팀티칭, 현장견학 등 산학일체형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산업현장 실무 전문가 양성을 위해 앞장서고 있다. 특히, 학생들이 직접 드론, 코딩 등을 경험할 수 있는 캠프를 운영함으로써 4차 산업혁명시대 미래설계에 대한 도전의식을 함양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나아가 대전과기대는 학생들의 다양한 창의·창작 아이디어 도출을 위해 꿈-도전-희망프로그램, 창의아이템지원 등의 창의융합챌린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DST EXPO를 개최해 그 성과물을 공유했다.

이효인 대전과학기술대학교 총장
이효인 대전과학기술대학교 총장

[인사말] 이효인 총장, "포스트코로나 시대 뉴노멀을 향한 변화 시작"
대전과학기술대학교는 경천·위국·애인의 건학이념 구현 및 바른 인성과 미래주도 리더십을 갖춘 능동적 전문직업인 양성을 교육목표로 성장을 거듭하며 올해 80주년을 맞이했습니다.

21세기 미래사회는 서로 이질적인 다양한 지식이 연결되고 통합돼 새로운 지식을 만들어 내고 있으며 학생들에게 창의적인 사고능력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변화하는 교육 패러다임에 맞춰 우리 대학은 시대적 흐름을 선도하기 위한 중장기 발전계획을 수립하고, 실천(Dynamic), 나눔(Share), 소통(Together)의 인성을 바탕으로 한 DST 창의융합형 인재상을 꾀하고 있습니다. 이에 부합하는 6대 핵심역량인 창의도전, 미래기술, 바른인성, 자기관리, 협력소통, 문제해결 역량으로 인재양성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 대전과기대는 급변하는 현대사회에서 학문의 분과영역을 넘어 타 분야와 융·복합할 수 있는 유연성을 기르기 위해 학생들의 창의력을 키우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확대 개발·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래사회에서 창의적 사고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바른 인성을 갖는 것이므로 서로 존중하며 배려하는 올바른 인성을 가진 리더를 키우고자 합니다. 올바른 인성을 갖춘 리더십은 대전과기대를 설립한 기독교 정신과도 부합합니다. 인성을 겸비한 DST 창의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한 많은 노력의 중심에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이 있습니다. 도전과 창조, 나눔과 배려, 섬김과 존경이라는 가치 배양을 통해 무한 가능성과 역동적 리더십으로 미래사회를 선도하는 대학의 비전을 디자인하고자 합니다.

코로나19가 발생한 지 6개월이 지나고 있는 중에 대학 교육 현장 전반에도 변화의 바람이 불어 교육과정 운영에 비대면 교육 방식의 비중이 커지고 있습니다. 온라인 수업운영 초반에는 어느 정도 어려움이 있었으나, 우리 대학은 시의적절하게 온라인 플랫폼을 구축해 빠르게 적응할 수 있었습니다.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미래대학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수업을 병행하는 것이 뉴노멀(New Normal)이 될 것입니다. 대학은 학생 개개인의 니즈(needs)에 맞는 교육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확산시킬 수 있도록 연구하고 고민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