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현장 중심 직업교육혁신 직무역량 갖춘 ACE 인재 양성
`경영학부' `방송음향영상학부' `스마트전자‧통신학부' 집중 육성
‘글로벌 잡 마스터’ 발대식 개최… 해외 취업 동아리 활동 `고도화'
전공 연계 산업체 맞춤형 직업교육과정 운영 실무인재 양성 주력

대림대는 혁신지원사업을 통해 특성화집중육성학부‧학과를 집중 육성한다. 2020년 사업 2차년도가 시작되자마자 미래자동차학부는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2020 KSAE 대학생 자작자동차대회’에 참가, 종합 성적 은상과 장려상 그리고 기술 부문에서 디자인 동상을 수상했다.
대림대는 혁신지원사업을 통해 특성화집중육성학부‧학과를 집중 육성한다. 2020년 사업 2차년도가 시작되자마자 미래자동차학부는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2020 KSAE 대학생 자작자동차대회’에 참가, 종합 성적 은상과 장려상 그리고 기술 부문에서 디자인 동상을 수상했다.

[한국대학신문 정성민 기자] 대림대학교(총장 황운광)는 경기도 안양시 소재, 세계 최고 특성화 전문직업교육기관이다. 대림대의 혁신지원사업은 지속적 직업교육혁신을 통한 특성화 전문직업교육기관 달성을 목표로 16개 프로그램과 36개 세부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주요 세부 프로그램은 특성화집중육성학부‧학과 육성, 호주‧말레이시아‧싱가포르‧일본 4개국 해외연수·해외취업지원 프로그램, 어학능력 향상 프로그램, 취업컨설턴트를 통한 취업솔루션지원 프로그램, 전공자격취득지원 프로그램, 교내‧외 경진대회 참가지원 프로그램, 전공직무역량 강화·인성교육 프로그램, 학생상담 서비스 등 다양하다.

특성화집중육성학부‧학과 육성 교육경쟁력 제고= 대림대 혁신지원사업의 대표 프로그램은 특성화집중육성학부‧학과 육성이다. 특성화 직무 교육과 대학의 절대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주요 지표를 최고 수준으로 향상시키고, 미래 지속성장이 가능한 학부와 학과를 선정‧지원한다.

올해는 ‘기분 좋은 변화 2.0 혁신을 긋다’를 슬로건으로 미래자동차학부, 글로벌조리‧제과학부, 항공서비스학과 등 3개 학부‧학과와 더불어 신규 선정한 경영학부(경영전공), 방송음향영상학부(영상디자인전공), 스마트전자‧통신학부(반도체디자인전공)를 집중 육성해 지속적으로 혁신 성과를 창출하고 있다.

2020년 사업 2차년도가 시작되자마자 미래자동차학부는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2020 KSAE 대학생 자작자동차대회’에 참가, 종합 성적 은상과 장려상 그리고 기술 부문에서 디자인 동상을 수상했다. 방송음향영상학부(영상디자인전공)는 ‘2020 커뮤니케이션 국제공모전 대회’에 참가해 우수상 2명, 특선 5명, 특별상 2명, 입선 11명, (사)한국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회장상 1명 등 총 21명이 수상하는 등 혁신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글로벌조리·제과학부는 학생의 전공에 대한 이해도 향상과 적응력 제고를 목적으로 5개 교과목(Italian cuisine, 푸드와 와인, French cuisine, 조리실무플레잉, 한식조리)의 동영상 콘텐츠를 제작해 학생들에게 질 높은 원격수업을 제공했다. 또한 고등교육 교수학습자료 공동활용 서비스 KOCW(Korea Open Course Ware)에 등록 예정으로 지식공유와 우수 강의 사례 확산에 앞장서고 있다. 이외에도 재학생과 교원의 전공역량강화를 위한 현장실무특강과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비대면 원격강의 활용으로 단계별 어학 프로그램 운영=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해 비대면 원격강의로 어학향상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해외취업 사전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글로벌 잡 마스터(Global Job Master)’ 발대식을 개최했다. 발대식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실시간 동영상 서비스가 가능한 비대면 원격강의 프로그램을 활용, 글로벌 잡 마스터 활동 소개와 국가별·직종별 해외취업 소개를 진행했다.

‘글로벌 잡 마스터’는 대림대에서 5년간 지속적으로 진행한 해외취업동아리 활동을 고도화시킨 프로그램이다. 해외취업 의지가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저학년 때부터 해외취업에 대한 동기부여와 목적의식을 정립해 성공적인 해외취업을 위한 사전교육과 활동을 다양하게 진행하는 데 취지를 두고 운영하고 있다. 싱가포르, 호주, 일본, 말레이시아, 베트남, 미국 등 6개 국가팀으로 구성했으며 해외기업 인사 초청 특강, 직무별 어학특강, 해외취업박람회, Global Speech Contest, 해외취업역량강화 워크숍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해외취업 대비 사전교육을 지원한다.

GLC와 연계된 GM(Global Mentor) 제도를 시행, 해외취업 성공 졸업생이 후배들에게 현지 취업현황과 생활정보도 전달하고 있으며, 해외취업 네트워크가 형성되면서 자연스레 국제교류의 선순환이 이뤄지고 있다. 앞으로도 해외 유수 대학과 긴밀한 연계사업을 펼쳐 우수 해외 취업처를 발굴하기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현재 국내외 코로나19 확산으로 해외취업 지원 프로그램 진행에 어려움이 있다. 그러나 대림대는 1차년도의 인턴십과 글로벌 잡 마스터를 통한 해외취업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축소하지 않고 다양한 매체를 사용,코로나19 예방수칙을 준수하는 범위 내에서 유지하기 위해 비대면 방법 고안·운영해 나가고 있다.

학생만족도 향상 위한 강의실·실습실 최신 음향시스템 적용 = 혁신지원사업에서 강의실·실습실 대상으로 음향시스템을 적용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학습권 확보와 만족도 제고 차원에서 보다 명료하게 강의를 청취할 수 있도록 진행했다. 설치 음향시스템은 ISO 3382규정과 IEC 60268-16규정을 준수, (사)한국방송장비산업진흥협회 의뢰를 통해 성능과 명료도 검증이 이뤄졌다. 검증 결과 모든 좌석에서의 명료도가 0.75 수치로 측정됨으로써 매우 좋은 명료도 수준(STI A등급)의 성능을 인증받았다.

학생지원 차별화로 최고의 취업률 달성 = 대림대는 교육혁신과 산학협력혁신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설·운영해 학생들의 역량 강화를 도모하고 있다. 체험적 인성교육강화 프로그램은 체험적 인성교육 방안 개발과 창의적 체험활동 및 지역사회 연계 인성체험 활동을 지원한다. 학습역량지원 프로그램은 직업소양능력 진단평가 결과 기반으로 전공지식 습득과 직무수행에 필요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기초학습 교육을 진행한다. 그룹 스터디 형태의 동반성장 튜터링은 전문가의 학습자 맞춤형 튜터링을 진행한다.

또한 전담 컨설턴트의 맞춤형 취업 솔루션 진행 및 입사서류의 기본기와 면접 대처 능력 향상을 도모하는 취업경쟁력강화 프로그램, 진로·취업캠프, 졸업선배의 멘토링을 통해 취업 노하우를 공유하는 취업페스티벌 프로그램,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전공 자격증 교육과 취득지원 프로그램, 전공과 연계된 취업활동을 다양하게 지원하는 잡스터디(Job Study) 동아리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대림대는 교육혁신과 산학협력혁신 프로그램으로 기업이 필요로 하는 ACE 인재 양성 고등직업교육대학의 면모를 착실히 다지고 있다. 이 외에도 창의융합 동아리 지원, 산업체 연계 졸업작품·경진대회 지원, 산업체 연계 프로젝트 작품 지원을 통한 온라인 작품전시회 개최로 혁신지원사업 성과를 공유할 계획이다. 즉 대림대는 Day1부터 현업 투입이 가능하고, 문제해결능력을 보유한 인재를 육성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인사말] 황운광 대림대 총장, “한국 최고의 특성화 전문직업교육기관 지향”

대림대는 산업체 현장에서 요구되는 현장직무역량을 갖춘 전문직업인을 양성하는 한국 최고의 특성화된 전문직업교육기관을 지향한다. 최고 수준의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기업의 요구에 적합한 에이스(ACE)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학생중심, 현장교육중심, 수요중심, 취업중심의 대학을 만들어 가고 있다.

세계 최고 특성화 전문 직업교육기관으로서 글로벌 리더 양성이라는 사회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교육환경을 대폭 개선하고 학생중심, 현장교육중심, 수요중심, 취업중심의 대학혁신지원사업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운영하는 등 대학 혁신에 주력하고 있다. 직업교육으로 사명감이 투철한 전문직업 인재, 혁신교육으로 지속적 혁신을 주도하는 문제해결능력 보유 인재, 체험적 인성교육으로 배려·협력하는 인재를 양성하겠다는 것이 대림대의 교육 목표다.

앞으로 직업 변화에 빨리 대응할 수 있는 체계와 체질을 어느 대학보다 더 빠르게 갖춰 나갈 것이다. 학부·학과별로 새롭게 차별화된 진출직무를 찾아내는 특성화를 실행하고, 여기에 맞춘 특성화된 맞춤형 교육과정을 개발해 특성화된 전문직업인재 양성과 학생이 원하는 취업을 달성시켜 이러한 성과가 우수 신입생 모집으로 이어지는 선순환체계를 완성할 것이다.

2차년도 혁신지원사업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 코로나19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 매주 정부의 방침에 따라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매뉴얼 개발로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등 대학 구성원 전체의 노력을 통해 학생들의 안전과 학습권을 동시에 지켜나가고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에게는 가장 가고 싶은 대학, 기업에는 졸업생을 기꺼이 채용하고 싶은 대학, 동문이나 교직원에게는 자부심이 느껴지는 대학을 실현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