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선택형 통합교육과정 개발
산학협력 체결 기업 수 7,499개 확보
3년 연속 수도권 대학 취업률 1위
직무역량 실습중심 교육과정 운영
‘빅데이터 학생성공단’ 신설…
개인맞춤형 ‘학생성공’ 체제 전환

경복대학교는 창의적인 융합 디자이너 양성을 위해 4D 건축공간인 미래공간융합디자인센터를 구축했다.
경복대학교는 창의적인 융합 디자이너 양성을 위해 4D 건축공간인 미래공간융합디자인센터를 구축했다.

[한국대학신문 백수현 기자] 경복대학교는 취업률 3년 연속 수도권 대학 중 1위(졸업생 2천명 이상), 신입생 충원율 11년 연속 100% 달성, 재학생 충원율 6년 연속 99% 이상 달성, 취업보장형 산학협력 체결 기업 수 7,499개 확보 등의 성과를 이룬 대학으로 혁신사업을 통해 4차 산업혁명시대의 핵심인재를 배출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수행하고 있다.

■ Student Success for Champions = 경복대 혁신지원사업의 목표는 ‘Student Success for Champions’이다. ‘학생성공(Student Success)’이란, 입학에서 졸업까지 대학생활, 학습참여, 진로탐색, 학생역량 등에 대한 지원 및 컨설팅 과정을 통해 학생 맞춤형 융복합 교육과정 설계 및 이수, 비교과 프로그램의 성공적 이수, 자기 진로 설정, 역량 개발과정 이수, 성공적 취업 등을 성취하는 것을 의미한다. 학생성공을 달성하기 위해서 대학이 역동적으로 추진하는 주요 테마는 다음과 같다.

△(교육) 재학생 스스로가 설계한 진로에 부합하는 교육과정을 선택하여 이수하도록 역량기반 학생선택형 통합교육과정 개발 △(산학협력) 학생 진로설정에 필요한 산업맞춤형 현장 교육을 추진, 우수 산업체가 참여하는 취업지원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졸업 후 취업이 보장되는 산학협력체계를 구축한다.

△(AI Edu. Innovation) 빅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학생성공예측분석 시스템을 구축해 학생성공에 힘겨워하는 학생들을 미리 예측하여 학생성공 성취율 제고, 학생성공 코칭, 학생성공 로드맵 개발, 학생성공센터 구축 △(봉사 및 글로벌 지원) 학생 전공에 부합하는 봉사활동을 연계해 자신의 적성을 재확인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글로벌 역량을 갖추도록 지원하고 있다.

■ 빅테이터 기반의 학생성공 = 효율적인 학생성공 지원을 위해 빅데이터 학생성공단을 신설하고 학생성공의 개념이 도입된 미국 대학 등 6개 기관 벤치마킹을 통해, 경복대만의 학생성공에 대해 정의하고 세부 사업들을 추진 중이다.

학생성공의 뿌리를 대학이 보유한 데이터에 두고 있으며, 입학 과정에서 AI면접을 실시해입학 단계에서의 학생들의 역량 수준을 데이터로 구성했다. 서비스 '맘(MoM)' 챗봇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다양한 문의사항에 대해 24시간 365일 상시 대응체계도 마련했다.

또한 대학이 보유한 다양한 데이터를 통해 학생성공요인을 밝혀내고, 이를 바탕으로 학생성공 알고리즘을 개발했다. 올해에는 학생성공 알고리즘의 범위를 더욱 확대하고 코칭 및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로드맵을 구체화할 예정이다.

■ 학생선택형 통합교육과정 개발 = △(학생 주도형 교육과정 설계) 산업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창의, 융‧복합 인재양성을 위한 학생별 융복합 교육과정 및 진로를 설계했다. △(직무수행준거 100% 완성체계) 자기주도적 실습이 가능한 교육운영체제 설계, 직무역량 평가-검증-인증의 체계를 통한 산업체 필요 실무역량을 갖출 수 있는 교육 체제로 혁신하고자 한다. (Pass/Fail 성적 도입 등 학사제도 대폭 개편)

△(학습자 중심 개방형 실습센터) 정규 실습 외에 해당 직무에 대해 자율 실습이 언제든지 가능하고, 평가 및 검증을 통한 직무역량 인증 개념의 실습센터 구축 및 운영을 하고 있다. (창의IT센터, 미래공간융합디자인센터, 스마트의료센터(예정) 등)

[인사말] 이인철 경복대학교 혁신지원사업단장 “4차 산업혁명시대 창의융합 인재양성 선도대학 KBU”

경복대학교는 교육 및 산학협력 부문의 혁신전략의 달성을 통해 대학 중장기 발전계획 KBU VISION 2025 ‘Training Champions for the Future’의 달성과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미래지향적 인재, 미래를 창조하는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교육혁신을 위해 학생이 목표하는 취업에 알맞은 온·오프라인 교육 운영을 위해 전문학사 및 학사, 장기적으로는 석·박사과정 등 모든 학위과정을 수요자 중심형교육과정으로 설계 운영하고, 데이터 분석 및 인공지능 학생성공 지원프로그램 강화를 통한 개인 능력에 맞는 교육 및 개인역량을 신장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산학협력 혁신을 위해 양질의 산업체와 유기적인 활동을 실시하고, 취업보장형 산업체 확보와 질 관리를 통해 100% 취업보장형 산학협력 완성을 하고자 합니다.

1차 년도 혁신지원사업을 통해 우리 대학은 AI·빅데이터 기반의 학생 성공을 위한 기틀을 마련했으며, 나아가 더 다양한 혁신 프로그램과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이해 창의융합 인재양성을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