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 주관 사업, 7년간 최대 120억원 지원받는다

장준혁 교수
장준혁 교수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한양대학교는 전기정보통신기술연구소(소장 장준혁)가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산업기술거점센터 육성시범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전기정보통신기술연구소는 ‘스마트팩토리를 위한 산업지능화기술개발’이라는 주제로 7년간 최대 120여억 원의 국고지원을 받게 될 전망이다.

해당 사업은 대학연구소가 R&D를 통해 지속적으로 기술을 축적하고 이를 기업에 공급할 수 있게 R&D지원과 공급기지 체계를 구축하고자 기획됐다.

산업통산자원부는 1단계인 3년 동안 매해 20억원의 연구지원을 통해 시장수요가 높고 산업계가 지속적으로 원하는 원천핵심기술을 개발·축적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2단계에서는 4년에 걸쳐 실용화 기술개발과 산업체 핵심기술 이전 등을 추진한다.

전기정보통신기술연구소는 기 구축된 학습·연구용 스마트팩토리 시설과 ㈜동원산업의 기부로 설립된 AI솔루센션터와의 협업을 통해 스마트팩토리 제조공정에서 △고장 및 이상진단 △물류위치추정 △물류수요예측 등에 필요한 인공지능기술(AI)을 개발해 산업체에 제공한다.

이미 AI솔루센션터에는 동원산업, KT등 30여 개 국내 유수기업들이 R&D협력기관으로 참여하고 있어 현장에 필요한 기술을 신속히 파악해 전기정보통신기술연구소에서 연구·개발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장준혁 센터장은 “한양대 전기정보통신기술연구소가 보유하고 있는 인공지능기술을 이용해 스마트팩토리의 지능화 및 생산성 향상을 위한 실용적인 솔루션을 개발, 우리나라 산업체 및 제조공정분야가 AI시대로 들어가는 중심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