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청래 의원, 이사출신 자녀 교수 채용 및 일감 몰아주기 지적

유은혜 부총리가 7일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답변을 하고 있다. (사진= 국회사무처 제공)
유은혜 부총리가 7일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답변을 하고 있다. (사진= 국회사무처 제공)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단국대에) 제기된 의혹이 많아서 종합감사를 준비하겠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7일 국회 교육위 국정감사에서 "단국대의 설립자와 이사 등의 자녀들이 단국대 교수로 임용됐다. 종합감사를 해야 한다"는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지적에 이 같이 답했다. 

정 의원은 이날 국감에서 단국대의 '설립자 및 임원 총장의 친인척 재직 현황' 및 ‘일감몰아주기’ ‘수의계약’ 의혹을 제기하며 종합감사 시행을 요구했다.  

정 의원의 자료에 따르면 △설립자 장모씨 손자 A씨는 전자전기공학부 교수 △설립자 장모씨 손녀사위 B씨는 의학과 교수 △설립자 조모씨 손자 C씨는 치의학과 교수 △이사 윤모씨 딸 D씨는 교육학과 조교수 △이사 이모씨 딸 E씨는 국악과 조교수 △이사 박모씨 딸 F씨는 성악과 부교수 △이사 윤모씨 딸 G씨는 교양학부 조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이사 출신 자녀가 교수로 특채됐다면 문제가 있고 감사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정 의원은 "지난해 단국대 제보 건수 16건 중 14건은 '일감 몰아주기'다. 1800억원 정도이며 거의 수의계약"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 건설업자는 단국대 건설만 하고 다른 공사를 한 적이 없다고 하는데 리베이트가 약 64억원 발생했다는 의혹이 있다"고 덧붙였다.

정 의원은 "교육부는 16건 중 상대적으로 가벼운 2건만 감사하고 나머지 14건은 하지 않았다”면서 “이에 대한 징계 처분마저도 없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감사원이 감사하면 교육부까지 감사할 수 있는 사안”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유 부총리는 “종합감사는 계획을 세워서 진행하고 있기에 갑자기 진행하려면 인력 구성 등의 문제가 있다”면서도 "제기된 의혹이 많아서 종합감사를 하도록 준비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