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대 이러닝스튜디오
강동대 이러닝스튜디오

■강동대학교 = 강동대학교는 급격한 외부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지역사회 연계 창의인성인재 양성을 위한 미래 직업교육 선도 모델 창출을 사업 목표로 설정했다. 또한 △직업교육 혁신 △학생지원 혁신 △산학협력 혁신 △동반성장 혁신의 4대 전략 방향과 12대 전략과제를 수립했다.

■강릉영동대학교 = 강릉영동대학교는 4차 산업혁명 본격화에 따른 창의융합인재 양성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지역사회 협력∙연계교육 활성화 요구 증대에 따른 대학의 현황을 분석하고 진단했다. 이를 바탕으로 강릉영동대는 대학 중장기 발전계획인 『Amazing+2023』과 연계한 「신강원형 보건·복지·관광 Amazing 인재 양성」을 혁신지원 사업 목표로 설정했다.

■강원도립대학교 = 강원도립대학교는 2주기 교육부 대학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돼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2019년도 1차년도 혁신지원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한국연구재단 평가에서 B등급으로 인센티브를 받아, 전년도보다 2억 8000만원의 사업비가 증액된 금액으로 현재 2차년도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경기과학기술대학교 = 경기과학기술대학교는 10여 년간의 성과가 눈부시다. 교육역량강화사업, WCC, 평생학습 중심대학 육성사업,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 등 다양한 정부 재정지원사업을 수주하며 대학의 역량을 강화했다. 최근에는 교육부가 인정한 자율개선대학, 사회맞춤형 산학협력선도대학으로도 선정됐다.

■경민대학교 = 경민대학교는 ‘사람을 키우는 대학’, ‘4차 산업혁명융합 선도대학’으로서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2020년 후진학 선도형 혁신지원사업에 단독 선정, 재정지원사업 3관왕 위업을 달성했다. 뿐만 아니라 혁신지원사업 자율협약형과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 육성사업(사회맞춤형학과중점형)에서 최우수(A등급) 평가를 받아 명실상부한 명문사학으로서 제2의 도약기를 맞이하고 있다.

■경복대학교 = 경복대학교는 취업률 3년 연속 수도권 대학 중 1위(졸업생 2천명 이상), 신입생 충원율 11년 연속 100% 달성, 재학생 충원율 6년 연속 99% 이상 달성, 취업보장형 산학협력 체결 기업 수 7499개 확보 등의 성과를 이룬 대학으로 혁신사업을 통해 4차 산업혁명시대의 핵심인재를 배출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수행하고 있다.

■대림대학교 = 대림대학교의 혁신지원사업은 지속적 직업교육혁신을 통한 특성화 전문직업교육기관 달성을 목표로 16개 프로그램과 36개 세부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주요 세부 프로그램은 특성화집중육성학부‧학과 육성, 호주‧말레이시아‧싱가포르‧일본 4개국 해외연수·해외취업지원 프로그램, 어학능력 향상 프로그램, 취업컨설턴트를 통한 취업솔루션지원 프로그램 등 다양하다.

■대원대학교 = 대원대학교는 진리·자유·봉사의 교훈으로 사회발전에 필요한 전문지식 이론과 실습을 통해 첨단 과학시대에 적합한 능력과 교양을 갖춘 전문 지식인을 양성한다. 이를 위해 충북지역 전략산업 및 제천 인근 지역의 산업특성을 기반으로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LINC+)육성사업’ 등에 참여하고 있다.

■대전과학기술대학교 = 대전과학기술대학교 혁신지원사업은 ‘DST CORE 창의융합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창의융합 교육역량 혁신, 미래도전 학생역량 혁신, 산학상생고도화의 3대 전략과 9대 세부전략인 H&T 창의융합교육플랫폼 구축, H&T 창의융합 교육역량 혁신, DST혁신 교직원인적역량 강화 등을 추진하고 있다.

■동남보건대학교 = 동남보건대학교는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 지원의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1유형)에 선정됐다. 이에 따라 2019년 약 36억2000만원, 2020년 약 43억7000만여 원을 지원받아 대학의 중장기 발전계획을 바탕으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혁신사업을 다양하게 진행하고 있다.

■동서울대학교 = 동서울대학교는 중장기발전계획 VISION 2020을 수립·추진하며 혁신을 거듭한 데 이어 4차 산업혁명 시대 도래에 따른 대내외 환경변화 대응과 창의 인재 육성을 목표로 대학을 혁신하기 위해 중장기발전계획 VISION 2020을 재정립, VISION 2023을 수립했다.

■동아방송예술대학교 = 동아방송예술대학교는 교육부가 주관하는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대학으로 최종 선정된 뒤 명실상부한 국내 최고의 방송‧예술특성화대학으로 자리매김했다. 동아방송대가 추진하고 있는 혁신지원사업의 목표는 ‘교육혁신을 통한 창의적 방송예술 인재양성’이다.

동양미래대 PD Lab Star STUDIO
동양미래대 PD Lab Star STUDIO

■동양미래대학교 = 동양미래대학교는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을 수행함에 있어 대학의 비전 및 중장기 발전 계획 하에 ‘실용기술 중심의 프로젝트식 교육을 통한 P²S 인재양성’이라는 사업목표를 수립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실용 및 융합 기술교과목 개발 △창의융합교육 △현장실무역량강화 △국제화역량강화 등을 수행한다.

■동원대학교 = 동원대학교는 급변하는 4차 산업혁명시대를 선도할 우수인재를 양성함으로써 국내 최고의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창의융합 인재양성 직업교육 선도대학‘이라는 비전을 수립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시대를 선도하는 ’LEAD 인재 양성을 위한 혁신체제 구축‘이라는 혁신지원사업목표도 설정했다.

■부천대학교 = 부천대학교는 ‘사람과 일의 가치를 만드는 대학’이라는 비전 아래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을 추진해 나가고 있다. 사업 수행 2차년도에는 AI·IOT·빅데이터 등 디지털 전환이 본격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사회여건에 발맞춰 디지털 융복합 미래인재 양성을 위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T) 기반의 교육혁신을 선도하고 있다.

■서일대학교 = 서일대학교는 2018년 교육부 주관 대학 기본역량진단 결과 최고 등급인 ‘자율개선대학’에 선정되면서 2019년부터 3년간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자율협약형(Ⅰ유형) 지원을 받게 됐다. 140억여 원의 국고 지원 금액을 통해 4차 산업혁명 혁신 전문대학으로 비상하는 발전을 준비하고 있다.

■신성대학교 = 신성대학교 혁신사업은 각각 교육혁신, 산학혁신, 기타혁신의 3개 영역으로 나눠 추진되고 있으며, 각 혁신별 달성 목표와 성격에 따라 세부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다. 신성대는 대학의 혁신교수법 적용 및 확산을 통해 언택트 교육 기반을 강화하고, 이에 따라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역량을 강화했다.

■아주자동차대학 = 아주자동차대학 혁신지원사업단은 ‘생생하게 경험하고, 더불어 상생하며, 당당하게 세계로 나아가자!’라는 슬로건 아래에서 사업의 목표인 ‘AjouECU(Experience-Community-Universe) 기반의 대학교육혁신’을 이루고 대학 비전인 ‘세계 수준의 자동차 특성화 대학’으로 도약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안산대학교 = 안산대학교는 대학발전계획인 ‘AU VISION 2021+’를 통해 개교 50주년인 2021년까지 취업률과 학생 충원율에서 각 5위를 달성하겠다는 ‘505 Project’를 천명했다. 505 Project 달성과 대학 인재상 실현을 위해 안산대는 △웰니스역량(W) △융복합창의역량(I) △현장실무역량(N) △글로컬소통역량(G) △봉사나눔역량(S)을 5대 핵심역량으로 설정했다.

■여주대학교 = 여주대학교는 2018년 교육부 대학 기본역량진단에서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됐다. 2019년부터 2021년까지 3년간 총 100억원 이상의 예산을 지원받아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자율협약형(1유형)을 수행하고 있다.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1유형은 여주대의 교육목표와 NICE 혁신전략을 필두로 해 4차 산업혁명 전문기술인재 양성이라는 목적지를 향해 나아간다.

■연성대학교 = 연성대학교는 ‘YSU 에듀케이션 4.1 기반 미래사회 핵심인재 양성’을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목표로 정하고 1차년도 사업을 운영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육특성인 개별학습자의 차이와 속도, 성장에 발맞출 수 있는 ICT 기반 사람중심 교육혁신 전략인 YSU 에듀케이션 4.1을 통해 직업교육의 현장성을 한층 더 강화하기 위해 노력했다.

■연암대학교 = 연암대학교는 지난해 4월 11일 향후 5년간의 운영 전략을 담은 중장기 발전계획 ‘YONAM SMART 2023’을 선포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비전인 ‘국내 최고의 차세대농업기술 선도대학’에 도달하기 위한 각오를 다졌다. 연암대의 새로운 비전체계는 자율협약형 혁신지원사업과 연계해 ‘차세대 농업분야 실무형 전문가 양성을 위한 SMART 교육 혁신 추진’이라는 실체적이고 실효성이 제고된 프로그램으로 거듭나게 된다.

■오산대학교 = 오산대학교는 1979년 개교 이후 ‘인더스트리 4.0 창의인재 양성대학’이라는 비전 아래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맞춤형 인재 양성을 위해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도래와 학령인구 감소 등 급변하는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기존 성과를 바탕으로 ‘맞춤형 인재를 키우는 FOREST 혁신’을 통해 지역사회에 기여함은 물론 글로벌 성장을 목표로 전진하고 있다.

울산과학대 서부캠퍼스 '프리미엄 스터디카페'
울산과학대 서부캠퍼스 '프리미엄 스터디카페'

■용인송담대학교 = 용인송담대학교는 용인 지역 유일한 전문직업인을 양성하는 고등교육기관으로서 시대에 맞는 교육철학과 차별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전문대 최초 ISO21001 획득,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 전문대학기관평가인증, LINC+사업,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선정 등 수많은 성과를 바탕으로 성장을 거듭해 왔다.

■우송정보대학 = 우송정보대학은 ‘한국대표명장을 키우는 명품대학’이라는 비전 아래 ‘창의명장’ ‘세계명장’ ‘산업명장’의 인재상을 갖고 실용학문 확대 및 공학의 강화로 사회가 필요로 하는 직업교육 및 산학협력을 통한 맞춤형 교육을 선도적으로 하고 있다. 우송정보대는 2019년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에 선정돼 2차 연도 사업을 성실하게 수행하고 있다.

■인하공업전문대학 = 인하공업전문대학은 혁신지원사업을 통해 대학의 수준을 한 단계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해 나가고 있다. 인하공전의 자체 재원과 교육부로부터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자율협약형(1유형)과 후진학선도형(3유형) 지원사업 선정을 통한 재원 확보로 교육과 산학협력 분야의 주도적인 투자가 가능해졌다.

■충남도립대학교 = 충남도립대학교의 혁신지원사업은 지성과 덕성을 겸비한 인재 양성, 사회헌신적 리더 양성, 고등전문직업인 양성이라는 교육목표와 헌신적 사회인, 창의적 전문인, 유능한 실용인, 나눔의 소통인의 인재상을 바탕으로 ‘국가와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직무능력 중심의 최고 공립대학’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충북도립대학교 = 충북도립대학교가 지역과 상생하며 학생을 중심으로 한 혁신지향적 대학으로 발전한다. 충북도립대는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대학 입학자원 감소와 4차 산업혁명 시대 도래 등 급변하는 대학 대내외 환경을 분석해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대학의 혁신적인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충북도립대 중장기발전계획(I-BRANDS 2023)’을 수립했다.

■충북보건과학대학교 = 충북보건과학대학교는 대학의 비전인 ‘창의적 전문인재 양성으로 취업·창업 제1대학 실현’을 이루기 위해 ‘지역산업·지역사회와 연계한 보건의료·과학기술 창의융합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는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전략을 수립했으며 이를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 갈 수 있는 미래주도형 전문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한국관광대학교 = 한국관광대학교는 VISION2030을 제시하고, 관광산업의 리더가 될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CHANGE로 體仁智되는 관광인재 양성’이라는 목표 아래 핵심역량기반 교육과정으로 혁신교육을 펼쳐나가고 있다. CHANGE는 창의, 융합, 다재다능, 협업, 글로벌, 전문성의 앞글자로 이뤄진 한국관광대의 핵심역량을 의미한다.

■한국영상대학교 = 한국영상대학교 혁신지원사업의 목표는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융합 인재양성이다. 이는 한국영상대의 중장기발전계획 목표 ‘세계 최고 수준의 영상예술대학’과 맞닿아 있다. 즉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융합 인재를 양성함으로써 세계 최고 수준의 영상예술대학의 위상을 갖추겠다는 것이 한국영상대의 비전이다.

■혜전대학교 = 혜전대학교의 ‘혁신’은 ‘새로운 도전’이다. ‘혁신’이란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입하고 그것을 개발해 실용화하는 전 과정을 뜻한다. 혜전대의 혁신은 ‘HJC 교육체계 혁신을 통한 창의융합 인재양성’이라는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 혜전대에는 다양한 혁신 교육 프로그램이 있다.

■경남도립거창대학 = 경남도립거창대학은 전국 1호 도립대학으로서 1996년 설립됐다. 경남의 주력산업인 항공·드론· 항노화 산업과 연계, 11개 특성화 학과로 구성됐다. ‘열정과 도전정신, 창의력을 겸비한 융합기술인 양성’을 비전으로 5대 전략, 20대 과제, 70개 세부과제를 중장기 발전계획으로 추진하고 있다. 2019년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에 선정되면서 중장기발전계획과 연계, ‘교육혁신’을 통해 대학의 역량을 강화하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 특히 혁신지원사업 추진을 통해 4차 산업혁명시대를 선도할 융합형 기술인재와 인성을 겸비한 인재 양성에 초점을 두고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경북보건대학교 = 경북보건대학교는 전문직업인 양성이라는 건학이념 아래 근면·성실·정직한 인재 양성을 위한 노력을 다하고 있다. 전문적인 실무기술을 바탕으로 현대 산업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인간존중의 전문 인재 양성을 통해 미래지역사회를 선도하는 혁신대학이라는 혁신 비전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에 경북보건대는 교육목표를 △창조적 실무능력을 갖춘 인재양성 △자발적으로 헌신하는 인재양성 △직업적 소명을 성실히 수행하는 전문가 양성 △끊임없는 자기개발과 도전하는 인재양성으로 세웠다.

■경북전문대학교 = 경북전문대학교는 1972년 ‘새 역사의 개척’이라는 건학이념을 바탕으로 시대를 앞서갈 전문직업인 양성을 위해 부단한 노력을 기울여왔다. 그 결과 2018년 교육부의 대학기본역량진단 자율개선대학에 선정돼 3년간의 혁신지원사업 1유형을 추진해 가고 있다. 6월에는 1차년도 연차평가에서 최고등급인 ‘A’등급을 받기도 했다.

계명문화대 동계 미얀마 국외봉사단원
계명문화대 동계 미얀마 국외봉사단원

■계명문화대학교 = 계명문화대학교는 대학발전계획 ‘KMCU 2025’를 수립했다. ‘인간을 사랑하고 국가와 사회의 발전에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기여하는 전문직업리더 양성’이라는 미션을 바탕으로 ‘미래형 인재를 양성하는 글로컬 직업교육 선도대학’의 비전을 이뤄나가고 있다. 미래형 인재를 양성하는 글로컬 직업교육 선도대학의 면모를 갖추게 됐다.

■광주보건대학교 = 광주보건대학교는 1972년 설립된 이래 반세기 가까운 시간 동안 오직 한 분야, 간호·보건계열 특성화를 위해 역량을 집중해 왔다. 그 결과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브랜드 파워를 갖추게 됐으며 각종 인증평가 및 교육부 재정지원사업 성과평가에서도 우수한 결과를 획득했다.

■구미대학교 = 구미대학교는 교육부가 선정한 한국을 대표하는 세계적 대학(World Class College·WCC)으로 취업률·장학금 전국 1위를 기록하고 있다. 교육역량, 산학협력, 특성화, 글로벌 경쟁력 등 모든 부문에서 전국 최상위 수준의 역량으로 평가받고 있다. 구미대는 중장기 발전계획 ‘구미 Renovation 2023’을 설정하고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을 주도하는 산학일체형 전문기술인 양성선도대학을 목표로 노력하고 있다.

■기독간호대학교 = 기독간호대학교는 간호분야 특성화에 역량을 집중해온 간호 단과대학으로, 2018년 교육부 주관 기본역량진단 결과 자율개선대학,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자율협약형(Ⅰ유형)에 선정돼 2주기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2019년부터 2021년까지 진행되는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은 ‘4차 산업혁명에 적합한 핵심역량기반 글로컬 간호인재 양성’을 목표로, 기독간호대의 중장기발전계획 ‘Vision 2025’과 연계한 교육혁신, 산학협력혁신 및 기타혁신을 전략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대경대학교 = 대경대학교는 ‘NEW 대경비전 2025+’라는 중장기발전계획 아래 대학의 비전을 달성한다. 이를 바탕으로 다름과 유일의 가치를 실현하는 창조인, 전공능력과 현장경험을 겸비한 전문인, 남다른 꿈과 열정을 갖춘 도전인을 양성해 대경대의 인재상을 구현하고 있다. 대경대는 ‘Difference is the Value! 미래 고등직업교육대학의 새로운 표준, 대경대학교’라는 비전 아래 ‘사회수요 맞춤형 창의·융복합 인재양성’을 기반으로 한다. 사회수요맞춤형 융·복합 기술인 양성(교육), 산학협력 및 특성화를 통한 신지식인 양성(산학협력), 학생지원 중심체계 구축(기타)이 혁신 목표다.

■대구과학대학교 = 대구과학대학교는 1차년도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을 통해 ‘핵심직무역량 기반 H-TECH 교육과정’을 완성하고 2차년도에는 21개 학과가 대구·경북권 지역전략산업 중 신기술, 신성장 산업분야와 연계된 핵심직무역량을 집중 배양함으로써 졸업생의 취업 경쟁력 강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대구과학대는 ‘지역 전략산업 연계형 H-TECH 서비스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2019년부터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대구보건대학교 = 대구보건대학교는 2주기 대학기본역량진단평가에서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된 데 이어 지난해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Ⅰ유형(자율협약형)에 선정돼 3년간 연 40억원 이상 지원받고 있으며 국가와 사회가 필요로 하는 간호·보건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도래에 따른 산업구조의 변화 및 저출산•고령화에 따른 인구구조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보건의료•산업 혁신을 선도하는 행복가치 실현대학이라는 대학비전을 수립하고, 보건의료•산업 HUMAN 직업교육혁신 선도대학을 목표로 혁신지원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동강대학교 = 동강대학교는 학사제도 개선, 교육의 질적 수준 향상 및 관리, 서포터즈단의 활동 등을 통한 교육혁신을 진행하고 있다. 첫째, DU-4HF(Hybrid-Flexible) 학사제도 운영을 통해 다양한 방식의 학사제도를 통한 교육의 유연성을 실현하고자 한다. 둘째, DU-S 서포터즈단의 활발한 활동을 통해 규정, 교육과정, 학생복지 등에 대한 개선 및 요구 사항이 대학 운영에 반영되도록 노력하고 있다. 셋째, 코로나의 본격적인 확산 이전부터 대학 중장기발전계획 하에 이러닝콘텐츠 개발 등에 주력했다.

■동의과학대학교 = 동의과학대학교는 2019년 이뤄진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1차 연도 운영 평가결과, 평가 최고등급인 ‘A등급’을 획득했다. 대학 비전인 ‘ACE(Advanced Competency-based Education) 직업교육 ACE(Amalgamative and Creative Expert) 인재양성’에 따라 교육의 질 관리 체계 혁신의 성과를 이뤄내 교육부로부터 교육품질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이로써 동의과학대는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2차 연도인 2020년에는 약 20억 원의 국고를 추가로 지원받아 학생 역량 향상을 위한 교육에 집중투자 할 계획이다.

■동주대학교 = 동주대학교는 2018년 대학기본역량진단에서 최고등급인 ‘자율개선대학’으로 지정된 후, 2019 대학혁신지원사업을 통해 지역사회가 요구하는 전문직업인 양성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 이 사업의 최근 평가에서 동주대는 전국 최우수 수준인 ‘매우 우수’ 등급을 획득했다. 이전부터 동주대는 2014년부터 특성화전문대학지원사업(SCK),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LINC+), K-Move 사업 등 대형 국가주도 교육지원사업을 연속 진행하며 전문대학이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전형이 됐다. 지속해서 강화한 역량을 혁신의 DNA로 승화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혁신전문대학으로 거듭나고 있다.

■부산과학기술대학교 = 부산과학기술대학교는 지난해 교육부가 주관한 대학기본역량진단에서 자율개선대학으로 최종 선정돼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Ⅰ유형을 수행하고 있다. 대학기본역량진단은 최근 3년간 교육 여건 및 대학운영 건전성, 수업 및 교육과정 운영, 학생 지원, 교육성과 등 대학이 갖춰야 할 기본요소와 관련된 정량지표와 정성지표 결과를 합산해 도출했다. 부산과학기술대는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Ⅰ유형과 함께 Ⅲ유형(후진학 선도형사업)에 동시에 선정되고,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LINC+)사업 등 교육부가 주관하는 대형 재정지원사업 3개에 모두 선정되는 쾌거를 거뒀다.

수성대 creative lab
수성대 creative lab

■수성대학교 = 수성대학교는 새롭게 수립한 2019~2023 중장기발전계획과 연계해 혁신지원사업 혁신 요소를 △특성화(BIG)역량 혁신 △핵심(STAR)역량 혁신 △위기군 학생 관리 혁신으로 정했다. 혁신지원사업 목표인 ‘4차 산업혁명시대 맞춤형 휴먼케어 BIG 역량 인재 양성’ 달성의 초석을 다지기 위해 위기군 학생 관리에 역량을 집중해 학업유지지수를 2018년 대비 2019년 177% 향상시키는 성과를 달성했다.

■순천제일대학교 = 순천제일대학교는 국내 최대 규모의 철강산업 및 석유화학단지가 위치하고 있는 광양만권, 경제자유구역이 있는 전남 동부권의 공업계 중심 전문대학이다. 교육부가 발표한 2018년 대학 기본역량진단 평가 최종 결과에서 최상위 등급인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돼,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참사람 인성을 갖춘 창의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혁신 선도 전문대학 구축’이라는 목표로 혁신지원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영남이공대학교 = 영남이공대학교는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추진하는 '2019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1유형)' 연차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인 'A'등급을 받았다. 이번 평가는 교육부가 2019년부터 2021년까지 3년간 지원하는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1유형에 선정된 87개교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영남이공대는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의 성공적 운영, 재정지원사업 수혜금액 전국 2위(2019년 정보공시 기준) 및 4년 연속 국제화역량 인증대학으로서의 검증된 역량을 기반으로 교육, 산학협력 및 대학 특성화 등의 혁신을 통해 전문 직업교육을 선도한다.

■영진전문대학교 = 영진전문대학교의 성적표가 화려하다. 특히 올해 교육부 대학정보 공시에서 취업률 81.3%(2018년 졸업자 기준)를 기록했다. 졸업자 100명 중 81명이 취업에 성공한 것이나 다름없다. 2000명 이상 졸업자를 배출한 대형 전문대 가운데 유일한 80%대 취업률로 단연 전국 1위에 올랐다. 현재 코로나19는 대학 교육에 많은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영진전문대는 포스트 코로나와 국제 환경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차원에서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을 기반으로 재도약을 도모하고 있다.

■울산과학대학교 = 울산과학대학교는 매년 정부 또는 지자체 주관의 다양한 재정지원사업을 수행 중이다. 2019년에만 23개의 재정지원사업을 수행하며 사업비로 약 101억 8000만원을 받았다. 올해도 24개 사업 수행으로 150억원 가량의 사업비를 확보했다. 울산과학대는 현재 전문대학 최대 재정지원사업인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1유형)’을 비롯해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3유형)’, 대학의 우수한 산학협력역량을 바탕으로 교육부 ‘사회맞춤형 산학협력선도전문대학육성사업’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전남과학대학교 = 전남과학대학교는 4차 산업혁명의 도래에 따른 직업의 소멸, 신생, 융합 등 미래 고등직업교육의 변화 흐름에 맞춰 대학 전반의 혁신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2025장단기발전계획Plus’를 수립했다. 전남과학대는 2025장단기발전계획Plus를 기반으로 미래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고등직업교육 체제를 혁신하고, 대학의 강점분야인 전략산업을 통해 혁신지원사업의 목표인 ‘I-PORT 전략을 통한 Pride 삼애인 양성’을 달성한다.

■전북과학대학교 = 전북과학대학교는 ‘우수한 기술인력 양성을 통한 교육입국’ 건학이념을 실천하고 있다. 특히 ‘VISION 2025’의 교육목표에 기반한 인재상인 P(Professional_전문인: 직무역량, 창의역량), R(Relationship_지성인: 의사소통역량, 대인관계역량), O(Ownership_봉사인: 협업역량, 직업윤리) 양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 더불어 대학의 혁신을 이끌어 나갈 대표 프로그램으로 ‘MI-P.R.O 자기 성장형 융합 인재 양성 통합 프로그램’을 선정했다.

■전주비전대학교 = 전주비전대학교 혁신사업의 추진전략은 △교육 혁신 △산학협력 혁신 △글로벌 혁신 △지역사회 연계협력 혁신 △대학구조 및 조직역량 혁신을 통해, ‘창의적 에듀베이션(Edu+innoVation) 기반의 핵심역량을 갖춘 미래수요 적합형 전문기술인재’를 양성하는 것이다. 더불어 대학의 중장기 발전계획 EXODUS2026을 실천함으로써 대학의 비전을 실현시키는 것이다.

■제주한라대학교 = 제주한라대학교는 4차 산업혁명으로부터 변화를 주도해나갈 ‘UNIVERSITY 5.0 한라인 양성’을 목적으로, 역량중심 기술사회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가도록 하는 ‘Learning 5.0 교육 플랫폼’을 추진하고 있다. 유니버시티 5.0은 ‘인간이 중심이 되는 기술사회를 이룩하는 인재 양성’이란 제주한라대의 미래상을, 러닝 5.0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진정한 인간 역할 수행능력’을 개발하게 하는 교육 시스템을 뜻한다.

■조선간호대학교 = 조선간호대학교는 1971년 개교 이후 학교법인 조선대학교의 건학이념을 바탕으로 ‘미래형 간호교육 혁신을 통한 창의융합형 전문간호인력 양성 선도대학’의 비전을 세웠다. 미래형 간호교육 혁신 선도대학으로서 국내외 보건의료 정책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사회적 책무를 다할 수 있는, 바른 인성과 실무능력을 겸비한 전문간호인력을 양성하는 경쟁력 있는 간호교육기관으로 도약하고 있다.

■조선이공대학교 = 조선이공대학교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학생중심의 혁신교육을 선도하고 있다. 조선이공대는 지난해 사회맞춤형선도전문대학(LINC+) 사업 선정에 이어 올해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Ⅰ유형(자율협약형)과 Ⅲ유형(후진학선도형) 사업에 선정되면서 트리플 크라운을 달성했다. 이에 따라 교육부로부터 매년 70억원 가량의 지원을 받는다.

■춘해보건대학교 = 춘해보건대학교는 생명을 존중하는 의료의 기본을 지키며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인재 양성을 목표로 대학지속지수를 높이기 위한 교육 혁신에 앞장서고 있다. 춘해보건대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단(단장 김기홍)에서는 혁신을 ‘과거를 되돌아보고 새로운 방법을 도입하여 대학을 새롭게 바꿔 미래의 새로운 가치를 만들다’라고 정의하고 지역사회에서 대학의 역할을 확장하고 상생 발전하는 대학 모델을 추구하고 있다.

■호산대학교 = 호산대학교는 현재까지 2만7000여 명의 전문직업인을 양성해 왔다. 2018년 교육부 대학기본역량진단평가에서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된 계기로 지난해부터 4차 산업혁명이라는 미래사회 변화를 혁신성장의 기회로 활용하기 위해 대학의 비전을 ’인간존중 융합형 인재 양성‘으로 재수립하고, 교육부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1‧3 유형)에서 시대적 흐름에 따라 재학생과 지역민이 상생하는 미래혁신 직업교육을 새롭게 시작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