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16일 진행…여성 리더십 역량 강화 온라인 연수

[한국대학신문 백수현 기자] 이화여자대학교(총장 김혜숙)가 오는 12일부터 16일까지 캄보디아 3개 부처 공무원을 대상으로 ‘여성 리더십 강화’ 온라인 연수를 진행한다.

이번 연수를 주관하는 이화여대 국제개발협력연구원(원장 박인휘)은 이화여대의 축적된 지식과 경험을 통해 캄보디아의 성평등 정책과 사업 형성에 기여하고, 코로나19 위기 속 여성 역량 및 리더십 확대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한국국제협력단(KOICA)의 지원으로 개최되는 이번 온라인 연수사업은 캄보디아 여성부, 노동직업교육부, 농촌개발부의 여성 정책 담당 공무원 15명이 참가한다. 이화여대는 일-가정 양립 지원 정책, 성주류화 정책, 젠더기반폭력 대응 등 여성 인권보호 정책 등을 주제로 실시간 강의를 진행하고, 한국여성정책연구원,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한국여성인권진흥원 등과 긴밀히 협력해 캄보디아의 여성 리더십 역량 강화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정책 액션플랜(Action Plan) 수립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화여대 국제개발협력연구원은 2007년 설립 이래 국제학, 개발학, 여성학 등 다학제적인 연구와 교육 역량을 바탕으로 개발도상국의 빈곤해소와 지속가능한 개발을 위한 여러 사업을 추진해왔다. 연구원은 특히 2019년부터 한국국제협력단(KOICA)와 협력해 캄보디아, 베트남, 필리핀, 몽골, 미얀마 등 개발도상국의 성평등 및 여성권한 향상을 목적으로 글로벌 연수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연수 사업의 책임을 맡은 이화여대 국제대학원 임은미 교수는 “연수 시작 전 캄보디아 관계자와의 논의를 통해 캄보디아의 정책 현실 및 수요에 맞춘 내실 있는 프로그램을 준비”했다며 “이번 연수사업을 통해 젠더 분야에 대한 이화여대의 전문성을 캄보디아와 나누고 장기적으로 캄보디아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성평등에 기여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