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납세의 의무’는 헌법에 명시된 국민의 4대 의무 가운데 하나다. 공동체를 운영하는 국가의 재원은 국민의 세금으로부터 나온다. 그만큼 세금은 국가 운영의 핵심이자 복지국가로 나아가는 토대라 할 수 있다. 세금은 국가 운영은 물론이고 복지와 인프라, 미래 역량 강화 사업 등에도 사용된다. 세금을 담당하는 공무원은 국가의 재원을 관리한다는 점에서 전문성과 함께 정직하고 공정한 가치관을 가져야 한다. 공정하고 정의로운 세무 행정은 국가의 신뢰도와 경쟁력 제고에 매우 중요한 요소다. 우리나라의 국세 행정을 주관하는 국세청은 정부 조직에서 독립된 지위를 보장받으며, 소신을 갖고 업무를 추진하고 있다.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 세무공무원들은 업무에 대한 자부심과 긍지가 매우 크다. 

세무공무원은 국세기본법과 지방세에 근거를 둔다. 국세기본법상 세무공무원은 △국세청장 △지방국세청장 △세무서장 △세관장 등과 △국세징수법에 의해 국세를 위탁 징수하는 시장·군수, 그리고 그 소속 공무원을 의미한다. 지방세상의 세무공무원은 지방자치단체의 장과 그 위임을 받은 공무원을 말한다. 

국가의 재정 규모는 해마다 증가한다. 때문에 세무를 담당하는 세무공무원의 수요도 그만큼 증가할 수밖에 없다. 경제 규모가 커질수록 세금 징수와 관련된 업무도 늘어나고, 관련 분야에 종사할 인력도 확충해야 한다. 2019년 국세청 자료에 따르면, 세금 수입(세수)은 284조원이었다. 올해는 코로나의 영향으로 세수가 292조원에 그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2021년 우리나라의 예산은 550조원이 넘을 것으로 보인다. 이 중 절반 가까이가 세수로 채워진다. 

- 세무공무원과는 어떤 자질과 능력을 갖춘 학생이 지원하나요?
“가장 중요한 것은 타인에 대한 배려와 이해심이다. 친절한 마인드도 갖춰야 한다. 공적인 일에 종사하는 사람은 업무 능력도 중요하지만, 민원인의 처지와 입장을 헤아리는 따뜻한 감성을 소유하고 있어야 한다. 그런 점에서 학교생활을 통해 원만한 교우관계를 유지하고, 소속된 조직 내에서 어려움이 발생하면 솔선수범할 수도 있어야 한다. 기본적으로 회계 분야에 대한 해박한 지식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수학 교과에 관심을 갖고 일정 수준 이상의 학업 성취 능력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교육과정 동아리는 최근 각 학교마다 활성화돼 있는 공무원 관련 동아리를 활용하고, 자율 동아리는 수리 능력을 기를 수 있는 분야에서 활동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대덕대학교 세무공무원과
대덕대학교 세무공무원과

- 세무공무원과의 잠재적 발전가능성은 어느 정도나 되는지요?
“국가가 존재하는 한 세수 확보는 당연히 필요하다. 그래서 이를 담당할 공무원이 존재하는 것이다. 오늘날 많은 국가가 추구하는 성장의 핵심은 경제 활성화에 달려있다. 그 바탕은 세금을 통해 이뤄진다. 경제 규모가 커질수록 세수 관리는 늘어나는데 이것은 세무 관련 업무가 증가한다는 의미로 볼 수 있다. 물론 세무를 담당하는 공무원의 역할도 그만큼 늘어나겠지만 이와 연관된 세무 대행이나 컨설팅 등 연관 분야의 성장도 기대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대부분의 국가가 복지 사회를 지향하고 있기 때문에 그에 필요한 재원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는 결국 세수 확대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세무 관련 전문 인력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 세무공무원과에 입학하면 어떤 내용을 공부하게 되는지요?
“교양과목으로는 비즈니스영어 컴퓨터활용 세무실용한자 생활회계 등을 배운다. 전공과목으로는 공무원회계 공무원세법 경영학원론 마케팅 공무원영어 공무원한국사 공무원회계 공무원세법 경영조직론 정부회계 전산세무회계 공무원국어 회계학연습 세무회계 원가회계 전산세무회계 세무회계연습 서비스운영관리 캡스톤디자인 등을 배우게 된다.”

- 세무공무원과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은 무엇이 있나요?
"세무사, 공인회계사, 관세사, 재경관리사, 경영지도사, 공인중개사, 회계관리사, ERP, 전산세무회계, 기업회계, AT자격, 주택관리사, 정보처리기사, 컴퓨터활용능력(PCT), ITQ 엑셀, 파워포인트, 한글, 워드 등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 세무공무원과를 졸업하면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요?
"세무공무원과를 졸업하면 국가에서 정한 시험을 치러서 세무직 국가공무원 또는 지방직 공무원이 되거나 대기업 및 중소기업(회계, 재무, 관리, 총무, 마케팅, 경영관리 등), 회계법인, 공인회계사무소, 세무사무소, 금융서비스(은행, 보험회사, 증권회사, 신용카드회사, 농협, 신협 등)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 세무공무원과를 운영하고 있는 전문대학은 어느 곳이 있나요?
"세무 관련 학과로는 경민대, 경복대, 동서울대, 신구대, 연성대, 오산대, 용인송담대 등에 세무회계과, 김포대, 동원대 계명문화대, 선린대 등에 세무회계정보과, 신성대에 세무경영과, 수성대에 법률회계과, 가톨릭상지대에 전산세무회계과 등이 개설되어 있고 세무공무원과가 설치된 곳은 대덕대가 유일하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