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현대인이 살아가는 삶의 현장에는 수많은 기계가 작동한다. 기계의 도움 없이는 고품질의 서비스가 보장되는 삶을 영위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4차 산업혁명을 뛰어넘어 벌써 5차 산업혁명, 그리고 6차 산업혁명을 언급할 정도로 산업 생태계의 사이클은 점점 빠르게 움직인다. 그 변화는 가히 혁신적이라 할 수 있다. 

산업의 패러다임이 달라져도 이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기반산업이 튼튼해야 한다. 산업 변화를 쉽게 목도할 수 있는 자동차·기차·항공기·로켓 등의 교통 분야는 물론이고 과학 분야에서 활용되는 현미경을 포함한 각종 실험·검사 장비, 군사 분야의 전투기·대포·탱크·구축함·잠수함 등과 정보통신산업을 선도하는 컴퓨터·스마트폰·카메라 등의 제품은 나날이 그 기능이 발전한다. 이들 제품의 구성 요소는 점점 더 구조가 복잡하고 높은 정밀도를 요구하는 가공기술을 필요로 한다. 이를 제작하는 공작기계를 비롯한 정밀기계 분야는 글로벌 경쟁의 핵심으로 떠오르고 있다. 

최근에는 미래자동차·초고속열차·인공위성·로봇·인공장기 등 국가 전략산업이 모두 정밀 기계를 바탕으로 이뤄진다. 첨단경쟁이 치열해질수록 그 성패는 고정밀 기계 산업 역량에 달려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산업현장에 필요한 정밀기계를 만들기 위해서는 설계·제어·가공과 같은 전통적 지식을 근간으로 IoT와 인공지능, 정보 활용기술 등을 융합, 지능화된 스마트 기계시스템을 설계·운용할 수 있는 창의적 인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그런 만큼 첨단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기계장치와 설비를 연구·개발하고, 이를 운용하며, 생산 공정을 관리하는 일은 전문가가 아니면 할 수 없는 분야다. 문명이 존재하는 한 산업은 발전을 지향할 수밖에 없다. 산업을 떠받치는 기반인 기계산업은 점점 고도화·정밀화를 요구한다는 점에서 국가적 차원에서도 해당 분야의 전문가 양성이 반드시 필요하다.

경기과학기술대학교 정밀기계공학과
경기과학기술대학교 정밀기계공학과

- 정밀기계공학과는 어떤 자질과 능력을 갖춘 학생이 지원하나요?
“정밀기계공학은 다양한 기계를 개발하고 연구하는 학문이다. 평상시에 사물에 대한 호기심이 많으며, 자동차·전기·전자 등 여러 가지 분야에 흥미를 느끼는 학생이 적합하다. 특히 미세한 부분까지 한 치의 오차도 없이 설계를 하거나 가공을 해야 하기 때문에 성격이 꼼꼼해야 한다. 한번 맡은 일은 철저하게 수행할 수 있는 자질도 갖추고 있어야 한다. 교과는 수학과 물리학에 관심이 있어야 하며, 일정 수준 이상의 학업성취능력도 필요하다. 물리 시간에는 기계의 작동 원리에 대한 호기심과 함께 질문을 통해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는 적극적인 자세를 발휘해야 한다. 기계 분야 관련 동아리는 고교마다 활성화돼 있다. 해당 동아리에서 정밀기계 분야에 대한 과제를 설정하고, 이를 탐구하는 활동도 필요하다.”

- 정밀기계공학과의 잠재적 발전가능성은 어느 정도나 되는지요?
“기계공학의 원리를 응용해 제품생산에 필요한 기계장치와 설비, 즉 산업 생산설비를 연구·개발하고, 운용 및 생산 공정을 감독하는 일 등을 수행한다. 진출하는 분야는 폭 넓다. 산업용 설비·플랜트, 부품제조, 자동화공작기계, 화학제품생산플랜트, 식품생산기계 및 농업용기계 등의 일반기계, 수력·화력·원자력·풍력 발전 전기기계, 의료용기기, 정밀부품과 자동차·항공기·선박 등의 수송용기계, 금속제조 등 산업계 전반과 관련이 있다. 문명이 발전할수록 이를 뒷받침하는 기계는 고도화, 정밀화돼야 한다. 초정밀기계 분야의 성장은 지속적일 수밖에 없다. 관련 분야 인재에 대한 수요가 점점 더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 정밀기계공학과에 입학하면 어떤 내용을 공부하게 되는지요?
“교양선택 과목으로는 △진로탐구 △영어회화 △취업과 진로 △정보능력 △자기개발능력이 있다. 전공선택 과목은 △수리능력 △CAD실습 △정역학 △기계공작법심화 △품질경영 등이다. 전공필수 과목으로 △기계공작법 △기계제도 △기초측정실습 △기초측정활용 △정밀측정공학실무 △공차해석 △응용측정실습 △빅데이터품질관리 △3차원측정실습 △재료시험법 △응용측정활용 △캡스톤디자인 △캡스톤디자인실무 등을 배우게 된다.”

- 정밀기계공학과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은 무엇이 있나요?
“△기계설계산업기사 △컴퓨터응용가공산업기사 △기계가공조립산업기사 △메카트로닉스기사 △자동차정비기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 정밀기계공학과를 졸업하면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요?
"기계 관련 국가 연구소나 민간연구소에 취업할 수 있으며, 기계직 공무원으로 정부나 공공기관에 진출하는 것도 가능하다. 기계·장비 생산업체, 산업기계 제작 회사, 자동차·조선 생산업체, 자동차 정비·검사 등의 기업체도 있다.”

- 정밀기계공학과를 운영하고 있는 전문대학은 어느 곳이 있나요?
“기계공학과는 국제대, 두원공대, 거제대, 연암공대, 동양미래대, 울산과학대 등 많은 전문대에 설치돼 있다. 정밀기계공학과는 경기과기대와 대덕대에 개설돼 있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