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 인프랑 개선 통해 총 2202 강좌 온라인 실시간 수업

한국교통대가 국내 최초로 총 2202 강좌를 100% 온라인 실시간 수업으로 진행한다.
한국교통대가 국내 최초로 총 2202 강좌를 100% 온라인 실시간 수업으로 진행한다.

[한국대학신문 백수현 기자] 한국교통대학교(총장 박준훈)가 교육 수월성 제고와 효과적인 비대면 수업을 위해 글로벌 온라인 교육플랫폼을 구축해, 국내 최초로 정해진 강의시간에 총 2202 강좌를 100% 온라인 실시간 수업으로 진행한다.

100% 온라인 실시간 수업 진행으로 인해 학생인원 대비 동영상 시청률, 이용률은 글로벌 온라인 플랫폼 파놉토를 사용 중인 600여 대학을 통틀어 세계 1위를 기록하고 있다.

박준훈 총장은 “한국교통대는 미래사회의 다변화와 계속적인 위기 속에서도 대학 구성원이 가진 혁신적인 사고와 Student First!, 잘 가르치는 대학을 목표로 교육혁신을 주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대학”이라며, “WITH COVID-19 시대에 따른 기존의 대면수업으로 해결할 수 없는 학사운영을 위해 선제적 대응을 통해 교수-학습 활동을 위한 최선의 준비를 진행했다”고 말했다.

실시간 수업을 위해 대학교육혁신원(원장 김경범)에서는 서버 및 네트워크 등 시스템 인프라를 개선했다. 또한 교수가 강의실에서 대면 수업을 하면서도 실시간 화상수업을 병행할 수 있도록 강의실 환경도 개선했다.

특히 한국교통대는 학생들과의 소통을 위해 교수자‧학습자에게 익숙한 챗(토론) 기능을 사용, 실시간 텍스트 강의 및 음성파일 송수신 방식의 강의로 실시간 소통을 진행한다. 비대면 강의 진행을 위해 줌(ZOOM) 라이센스를 지원해 다양한 방법의 교수참여를 유도했으며, 실시간 화상강의 수요를 파악한 후 웹캠, 트라이포드 등의 장비도 지원했다.

원격수업에 대한 만족도 및 요구조사를 통한 학내 구성원의 인식을 조사해 강의개선 등에 활용하고 원격강의와 관련한 학생 학습 고충사항 해결에 만전을 기하며, 온라인 교육의 질 관리를 위해 다양한 노력이 진행되고 있다.

또한 대학교육혁신원은 15명의 신규 인력을 채용해, HelpDesk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불만을 최소시간 이내 해결하고 있다. 온라인 강의 영상제작 및 실시간 화상강의 운영과 관련된 매뉴얼을 배포하고, 관련 교육을 통해 강의 제작부터 운영까지 학생 및 교원의 역량강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더불어 장애학생지원센터와의 협업을 통해 장애학생의 온라인 수강 지원을 위한 자막을 제공하는 등 학생 친화적 수업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진행 중이다.

김경범 원장은 “한국교통대는 미래지향적인 원격교육 환경을 구축해 뉴노멀시대의 미래인재 양성에 적합한 교육인프라 구축 및 확산을 향해 한발 먼저 나아가고 있다”며, “코로나 19로 교육 일선의 혼란이 가중되고 있지만 재학생들의 학습권을 보장하고 학사일정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