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이라면 한번쯤은 도전해 볼 만한 것이 각 기업체에서 실시하는 공모대회이다. 창업을 꿈꾸는 이라면 공모전을 통해 실전경험을 쌓아보는 것도 자신의 능력을 측정해 볼 수 있는 기회. 여기다 상금까지 거머쥘 수 있다면 창업자금 마련에도 큰 힘을 덜 수 있을 것이다. 각기업체에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도전해 볼만한 공모전을 소개한다.

■ 한국기술거래소 「벤처기술개발 제안 공모전」

한국기술거래소는 벤처기업가를 발굴하기 위해 대학생 벤처기술개발사업 제안 공모전을 실시한다.

대학생 또는 대학원 재학생을 대상으로 한 이 공모전은 △인터넷, 멀티미디어, 컨텐츠, 정보 통신분야 △정밀화학, 환경 및 섬유기술, 바이오테크분야 △전기전자 및 반도체 △기계, 소 재분야에 걸쳐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모집한다. 응모기간은 내달 31일까지로, 한국기술거래소 홈페이지(www.kttc.or.kr)에서 제안서를 다운로드 받아 작성해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심사는 1차 서류심사와 2차 제안발표를 통해 오는 6월20일 수상자를 발표한다. 수상자에게 는 최우수작 1팀에 장학금 5천만원, 우수작 2팀에 각 2천5백만원 등 총 1억원의 기술장학금을 수여하며, 실용화·제품화를 위한 기술개발자금 투자를 지원하고, 신기술보육시설(TBI) 우선입주 등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한국기술거래소는 정부와 벤처기업이 출자해 출범한 것으로 벤처기업들의 기술을 평가해 거 래 및 알선을 중개함으로써 우수기술을 조기에 산업화시키기 위해 지난 10일 개소했다. (02)551-4600

■ 「LG 21세기 선발대」모집

올해로 6회째를 맞는 대학생 대상 해외탐방 프로그램으로 새천년 첫 선발대로 30개팀 90명 을 공개모집한다.

'도전하는 젊음으로 드넓은 세계를 담아온다'라는 슬로건아래 △자연과학 △사회·교육 △문 화·예술 △경제·기업 등에 걸쳐 해당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노하우와 능력을 지닌 각국의 정부기관, 지방자치단체, 연구소, 대학, 기업, 사회단체 등을 방문하게 된다.

응모자격은 전국 4년제 대학 재학생으로 전공에 관계없이 같은 학교 재학생으로 3명이 한팀 을 구성해 응모하면 된다. 단, 휴학생, 대학원생은 응모할 수 없다. 탐방기간은 여름방학 기간중 2주일(13박 14일)을 자유로이 선택할 수 있으며, 최종 선발팀에게는 항공료와 숙박비, 소정의 연구활동비가 전액 지급된다. 탐방팀은 서류와 면접심사로 최종 선발한다.

응모접수는 내달 3일부터 4일까지 LG트윈타워 지하1층에서 진행되며 우편접수도 가능하다. 제출시에는 참가지원서와 탐방계획서, 학(과)장 추천서, 지도교수 탐방계획 지도 확인서, 재 학증명서 등을 지참하면 된다. 참가지원서는 LG21세기 선발대 홈페이지(www.lg.co.kr/21c) 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02)3777-2725

■ 「삼성전자 디지털 창작제」

삼성전자가 새천년 디지털 시대를 이끌어 갈 주역을 찾는 '제1회 삼성전자 디지털 창작제'를 개최한다.

순수 창작물을 공모하는 이번 행사는 디지털 창작가요를 공모하는 '디지털오디오 부문'(작곡, 편곡, 가요)과 '디지털 영상부문'(디지털 극영화, 뮤직비디오, 애니메이션), '디지털 컨텐 츠 부문'(홈페이지, 게임) 등 세 부문에 걸쳐 진행된다.

작품 접수기간은 오는 21일부터 내달 13일까지 삼성전자 쇼핑몰 사이트 (www.gosamsung.co.kr)에서 접수하며, 작품 용량이 50MB이상의 출품작은 CD에 저장해 우 편으로 접수하면 된다.

학생부와 일반부(대학생 포함)로 나눠 진행되는 이 대회는 각 부문별 대상에 5백만원의 상 금과 홈시어티 시스템 등 상품을 비롯해 6천만원 상당의 상금과 상품이 주어진다. 수상작은네티즌들이 수시로 감상할 수 있게 사이버 갤러리 등도 오픈할 예정이다.예선심사를 거쳐 본선 시상식은 6월3일 호암아트홀에서 개최한다. (02)751-3111

■ 「오리콤 빅 아이디어 카니발」

대학생 대상 광고 공모전인 '2000 오리콤 빅 아이디어 카니발'이 열린다.오리콤은 전문대 이상 대학 및 대학원 재학생을 상대로 TV-CM, 인쇄광고, 인터넷 광고부문에서 빅 아이디 어를 공모한다.

응모과제는 대우증권, 네띠앙, 하나은행 등의 '기업PR광고'와 필라,에이스침대 등의 '브랜드이미지 광고', 그리고 한솔엠닷컴, 아침햇살, 삼보드림시스 등의 '제품광고' 등이다. 1인당 제출 작품수는 제한이 없으며, 공동작품인 경우에는 한팀당 4명 이내로 참여할 수 있다.

응모 신청서 및 스토리보드 양식은 오리콤 홈페이지(www.oricom.com)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응모마감은 내달 4일까지이다. 당선작에게는 대상 1편에 장학금 3백만원 등 총 1천만원의 상금이 주어지며, 입상자가 오리콤 입사를 희망할 경우에는 서류전형과 면접시 특전을 부여한다. (02)510-4015

■ 「넷츠고 브라우저 스킨 공모전」

인터넷PC통신 넷츠고가 '넷츠고 브라우저 2.0 스킨 공모전'을 실시한다. 넷츠고 이용자가 아니더라도 인터넷과 디자인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 는 이 행사는 주어진 기본 소스를 기반으로 응모하면 된다. 주제는 제한이없으며, 전체 풀세트로 제작해야 한다. 접수한 작품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게시판에 있는 작품을 수정해 접수할 수도 있다. 제작가이드는 스킨공모전 페이지(www.netsgo.com/skin/default.htm)에서 받을 수 있다.

접수기간은 오는 6월10일까지로 1등 1명에 상금 3백만원과 1백50만원 상당의 어도비 포토샵 5.5 프로그램을 비롯해 총 39명의 수상자를 선정하여 2천여만원 상당의 상금과 상품을 준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