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계 교수 30명… 교내 캠페인 전개

"캠퍼스를 우리 스스로 지키고 가꿉시다"
고려대 자연계 교수 30여명이 캠퍼스 면학 분위기 조성을 위한 '그린 캠퍼스'(Green Campus) 운동을 벌이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지난달 29일 발족한 '그린 캠퍼스 운동 실 행위원회'(위원장 심광숙 물리학과 교수)가 바로 그 주인공.

캠퍼스를 스스로 지키고 가꾸자는 취지에서 몇몇 교수들의 발의로 시작된 이 운동은 여러 교수들이 동참의사를 밝힘에 따라 30여명의 실행위원들을 거느리게(?) 됐다.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이들 실행위원들은 면학 분위기 조성을 위해 수업이나 연구에 방해가 되는 행동은 자제를 요구하고, 쉼터 및 편의시설을 설치해 아름다운 캠퍼스 만들기 운동을 펼치는가 하면 플랜카드 및 게시물 올바로 부착하기, 주차질서 지키기 등을 앞장서서 전개 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매주 금요일에는 교수들이 직접 자연계 캠퍼스를 순회하면서 담배 꽁초 줍기, 게시물 정리 등 환경미화 활동을 벌이고 있다.

"학생회에서 주도적으로 그린 캠퍼스 운동을 펼치는 게 가장 바람직하다고 봅니다. 하지만 학생들의 경우 선·후배간에 말하기 어려운 점도 있고 해서 교수들이 직접 나서게 된 겁니다. 학생들이 그린 캠퍼스 운동에 적극 참여해 줬으면 하는 게 교수들의 바람입니다. 현재 안암캠퍼스에 비해 상대적으로 조경이 덜 갖춰진 자연계 캠퍼스를 아름답게 바꾸기 위해서 묘목 기증 운동을 펼쳐 조경을 가꾸는 등 다양한 활동방법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그린캠퍼스 운동 실행위원장 심광숙 교수의 설명이다.

발기인들로부터 기부금을 모아 활동을 하고 있는 그린 캠퍼스 실행위원들은 이 활동에 뜻을 같이 하는 기부자들도 모집하고 있다. 학생 자원봉사자들의 참여는 물론 대 환영이다. 학교 차원에서도 자연계 캠퍼스뿐만 아니라 전 고려대 캠퍼스로 그린 캠퍼스 운동이 확대될 수있도록 지원방안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가 몸담고 있는 캠퍼스는 많은 사람들이 활동하는 공간입니다. 타인을 배려하는 캠퍼 스 문화를 확립하는데 힘을 기울이겠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