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주 중으로 전체 교수들의 입장 발표할 듯

서울대 교수들이 이르면 10일쯤 교육부의 내신 50% 요구와 제재 방침에 대응하는 성명서를 채택해 공식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대 평의원회(의장 박성현 통계학과 교수)는 3일 오후 교내 교수회관에서 비공개로 본회의를 연 뒤 "다음 주 중으로 단과대 대표 교수가 참석하는 운영위원회를 소집해 교육부의 서울대 입시안에 대한 제재 방침에 대해 의견을 모아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박성현 의장은 회의를 끝낸 뒤 "서울대는 입시 계획을 미리 세우고 통계 분석까지 마친 뒤 입시안을 확정해 발표했는데 이제와서 바꾸라는 것은 말이 안된다"면서 "정부의 제재 방침은 법을 만들어 놓고 깨라는 것과 다름이 없다"고 비판했다.

서울대는 이날 평의원회 본회의에서 안건과는 별개로 보고를 통해 최근 교육부와 대학간의 내신 논란에 대한 평의원들의 의견을 모았다.

참석 교수들은 회의에서 교육부의 입시정책이 대학의 자율권을 훼손하는 등 문제가 많다는 의견을 쏟아낸 것으로 전해졌다.

회의에 참석한 한 교수는 "서울대는 이미 교육부의 내신 확대 방침에 따라 내신 적용 방안을 마련해 국민에 알렸는데, 입시가 4개월도 남지 않은 상황에서 바꾸라고 하는 것은 국민을 우롱하는 처사"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다른 교수는 "서울대 입시 총점에서 0.1점 차이로도 당락이 뒤바뀌는 상황에서 정부 말대로 내신 실질반영률을 50%로 맞추면 내신만으로 학생을 뽑으라는 소리"라면서 "그럴바에야 교육부가 학생을 뽑는게 더 좋을 것"이라고 비꼬았다.

교육부가 발표한 기회균등할당제에 대해서도 한 교수는 "지방대를 죽이고 갈등만 낳는 정책"이라며 "12월 대선을 앞둔 상황에서 표를 의식한 선심성 정책으로 보인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