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노조 등 8개단체 "사학 부패 온실로 되돌려"

전국교수노조, 국공립대교수회연합회, 사립대교수회연합회 등 8개 교수단체들이 사학법 재개정안 통과에 반대하고 나섰다.

이들은 4일 발표한 성명서에서 "2005년 12월 직권상정을 통해 개정된 사립학교법이 시행 1년 만에 다시 직권상정으로 개악됐다"며 "양지로 한 발짝 내딛으려는 사학을 부패의 온실로 되돌려 놓는 정치권의 대야합이 펼쳐진 것"이라고 평했다.

이들은 "이번 야합으로 사실상 사학재단이 개방이사 선임 전권을 차지하게 됐고, 임시이사 재임기간을 3년으로 제한하면서 비리재단이 복귀할 수 있는 길을 열었다"며 "사학재단과 보수종교계, 여기에 부화뇌동한 정치인들은 앞으로 발생할 사학비리와 그로인해 피해를 입을 학생, 교직원에 대한 책임을 감당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사립학교법이 개악되면서 사학개혁운동은 다시 출발점에 서게 됐다"며 "우리 교수단체들은 진보적 시민사회단체들과 연대해 사학비리와 비민주적 행태를 철저히 감시하고 척결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발표한 성명에는 전국교수단체연대, 민주화를위한전국교수협의회, 전국교수노동조합, 전국국공립대학교수회연합회, 전국전문대학교수협의회, 학술단체협의회, 한국비정규직교수노동조합, 한국사립대학교수회연합회(가나다 순) 등 8개 단체가 참여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