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조선분야부터 주요 산업 확대

공과대학이 우리나라 산업 발전에 어느 정도 기여했는지에 대한 산업계의 평가가 오는 11월에 처음으로 발표된다.

산업자원부는 13일 서울 반포동 메리어트호텔에서 오영호 제1차관과 서남표 KAIST총장, 김도연 공학한림원 부회장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공과대학 혁신포럼 2007'에서 전자공학과 조선공학 분야를 대상으로 실시되는 공과대학 산업기여도 평가 일정에 대해 이 같이 밝혔다.

공대에 대한 평가지표와 모형은 올해 상반기 전자, 조선 산업별 인적자원개발 협의체가 산업계의 요구지식과 커리큘럼의 대응수준, 배출인력에 대한 산업계의 만족도 등을 기준으로 삼아 마련한 것으로, 공과대학의 교육과 성과가 기업의 요구를 얼마나 충족시켰는지가 평가의 골자다.

공과대학의 산업기여도 평가는 올해 시범평가를 시작으로 내년부터 기계, 철강, 반도체 등 주요 산업으로 확대되며 산업별로 3년 주기의 평가가 지속적으로 실시된다.

이날 행사에서는 또 지난달 산자부가 선정한 전국 50개 대학의 공학교육혁신센터와 공학교육혁신위원회 출범식도 함께 열렸다.

공학교육혁신센터는 대학별 특성화 전략을 수립하고 산업계 지향적인 공학교육 프로그램을 주도하는 기구이며 공학교육혁신위원회는 대한상공회의소와 공학한림원, 공과대학 학장협의회, 공학교육인증원, 산자부, 교육인적자원부가 참여하는 산.관.학 협의체다.

정부는 오는 2010년까지 공학교육혁신센터를 전국 100개 대학으로 늘린다는 계획이다.

이날 행사에서 오영호 차관은 "보다 적극적이고 빠른 속도로 공학교육 혁신을 추진해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을 우리 공과대학 발전의 기회로 활용하자"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