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인재개발 혁신 방안..전문계졸 군복무중 학사 취득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 영유아(0~5세) 30만명, 초중학생(6~14세) 기초학력 미달학생 18만명을 대상으로 한 생애초기 기본학습 능력 제고를 위한 정부 지원 정책이 본격 추진된다.

전문계 고교 졸업자는 군복무중 관련 전문기술 분야에 근무하면서 `전문학사' 학위를 취득할수 있고 공대 혁신의 전담 기구인 공학교육혁신센터가 2007년 50개대에서 2010년까지 100개대로 늘어난다.

정부는 27일 오전 노무현 대통령 주재로 청와대 영빈관에서 제1회 국가인적자원위원회 회의를 갖고 `영유아기→노년기'에 이르는 국민의 전생애에 걸친 인적자원 정책 수립을 골자로 한 국가 인재개발 혁신 방안을 발표하고 이를 총괄할 국가인적자원위원회를 출범시켰다고 이날 밝혔다.

생애초기 기본학습 능력 제고 지원은 부모의 소득 등에 따른 학력 격차를 줄이고 인적 자원을 양성하기 위해 영유아에서 중3학년생까지를 대상으로 기본 학습 능력을 갖춰주기 위한 것이다.

국가인적자원위원회는 노령화 사회에 대비하고 국가 경쟁력의 핵심이 인적자원 개발에 있다고 판단, 인적자원정책을 국가 핵심 전략으로 정립한다는 취지를 담고 있다.

초등학교 1-3학년 학생의 읽기ㆍ쓰기ㆍ기초수학 등 기초학력 책임 지도 방안을 추진하고 초등 4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 교과별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진단 도구와 보정 프로그램을 개발, 보급한다.

초중학생을 위한 대학생 멘토링 담당자를 2010년까지 1만6천명(100억원 투입)으로 늘리고 맞벌이ㆍ저소득 가정 아동을 위한 `주말 학교'를 운영키로 했다.

저소득층 아동 교육ㆍ문화ㆍ복지ㆍ건강 종합 지원 방안을 마련, `교육복지 투자우선 지역'을 대폭 확대하고 초중등 정규 교육을 통한 창의성ㆍ영재 학습을 다양화해 나가기로 했다.

전문계 고교에 궤도차량, 항공기, 유도무기, 레이더, 위성통신 등 첨단장비 운용 및 정비 등 군관련 특수학과를 신설, 군에서 필요한 기술 인력을 양성한다.

정부는 이와 관련, 2008년 권역별로 전문계고 10여개를 지정, 500명을 시범 양성한뒤 확대해 나가되 유급 지원병과 부사관 지원자를 우선 선발키로 했다.

전역 뒤 해당 기업체에 근무할 수 있도록 하는 지원 대상을 올해 1천500명 수준에서 2010년까지 3천200명으로 늘리기로 했다.

대학 교육은 학령기 학생 중심에서 성인도 참여하는 개방 시스템으로 개편하고 대학 특성화와 기회균등할당제를 병행 추진한다.

대학과 기업간 맞춤형 교육 협력을 바탕으로 인적ㆍ물적 자원을 상호 공유하는 시스템인 가족회사에 대한 지원 기능을 강화하고 가족회사 `스타기업 만들기' 프로젝트를 마련했다.

부산시는 남구를 중심으로 `지역인적자원 개발벨트' 사업을 추진, 초중고 50곳과 5개 대학, 19개 주민자치센터, 기업 등이 참여하는 교육 인프라 구축에 주력하고 있다.

국가인적자원위원회(위원장 노무현 대통령)는 부위원장인 김신일 교육부총리 등 정부 각료 15명과 교육계, 시민단체 대표 등 민간위원 13명으로 구성됐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