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신일 교육부총리는 30일 고려대가 학생부 실질반영비율을 17.96%로 확정한 데 대해 “대학들이 협조해 줄 것으로 기대하고 기다리고 있다”며 즉답을 피했다. 내신 갈등 재현은 수험생과 학부모에게 혼란만 줄 수 있다는 판단 때문으로 보인다.


김 부총리는 이날 오후 출입기자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국민 여러분께 드리는 글’에서 밝혔듯 구체적으로 (내신을) 얼마나 반영할지는 대학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될 수 있으면 그 수준(가급적 최소 30%에서 출발하고 연차적으로 확대)을 지켜줄 것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교육부는 지난 6일 ‘내신 갈등 대책’을 발표하면서 수험생 혼란을 줄이기 위해 올해 정시모집요강을 8월말까지 발표하고 내신 실질반영비율을 가급적 최소 30%에서 출발해 3~4년 이내에 단계적으로 목표치에 도달해 줄 것을 당부한 바 있다.


하지만 고려대와 숙명여대는 이날 올해 정시모집 내신 실질반영비율을 각각 17.96%와 19.94%로 확정했다고 밝혔다. 고려대와 숙명여대의 지난해 정시모집 내신 실질반영비율은 각각 4% 내외, 1.4%였다.


교육부 관계자 역시 “입시가 얼마 안 남은 상황에서 개별대학이 발표한 것에 대해 일일이 옳다, 옳지 않다고 대응하는 것은 수험생 혼란만 줄 뿐”이라며 “사회가 납득할 만한 수준인지는 수시모집과 정시모집이 모두 끝난 뒤 별도의 위원회에서 종합적으로 판단할 문제”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대 국민 담화’에서 이미 밝혔듯, 입시가 진행중인 상황에서 행·재정적 제재를 언급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고 안 지키는 대학에 제재를 주기보다 지키는 대학에 인센티브를 줄 수 있지 않겠느냐는 것이 기본입장”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