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우석 전 서울대 교수 연구팀이 2004년 사이언스지에 게재한 줄기세포가 체세포 복제가 아닌 단성생식(처녀생식)에 의한 것이라 연구결과를 담은 논문이 국제학술지에 게재됐다.

3일 하버드 의대 보스턴어린이병원 다나-파버 암연구소 김기태 박사 연구팀에 따르면, 유전체 전체의 단일염기변이(SNP) 분석을 활용, 체세포 핵이식 줄기세포와 처녀생식 줄기세포를 구분하는 새로운 방법을 개발했다.

연구팀은 이 방법을 황 전 교수 연구팀이 만든 'NT-1' 줄기세포에 적용한 결과, 단일 염기변이 패턴이 처녀생식 줄기세포와 일치하며 체세포 핵이식 줄기세포와는 전혀 다르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황 전 교수 연구팀은 당시 NT-1이 체세포 핵이식 줄기세포라고 주장했지만 서울대조사위원회는 처녀생식 줄기세포로 보인다는 보고서를 채택한 바 있다.

논문 교신저자인 조지 Q 댈리 교수는 "NT-1은 체세포 방식에 의한 것은 아니지만 세계 최초의 처녀생식을 통해 맞춤형 줄기세포를 만들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줬다"고 일정 부분 황 전 교수 연구팀의 성과를 인정했다.

체세포 핵이식 줄기세포는 인체 피부 등에서 떼낸 체세포를 핵을 제거한 난자에 주입, 복제하는 방식이다. 그러나 처녀생식은 난자와 정자의 수정없이 난자에 화학물질을 처리해 줄기세포를 만드는 방식이다.

이번 연구결과는 생명과학 분야 저명 학술지 '셀(Cell)'의 자매지인 '셀 스템 셀(Cell Stem Cell)' 3일자에 실렸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