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학계에서 '허위학력' 파문이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 이번에는 독일의 저명 경제학자가 수십 년간 논문을 표절하고 경력을 위조한 것으로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영국 과학저널 네이처는 9일 온라인판에서 독일 경제학자 한스 베르너 고팅거(63) 박사가 수십 년간 많은 논문을 표절하고 경력을 위조한 것으로 밝혀졌다며 충격파가 사회과학계를 강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네이처는 '리서치 폴리시(Research Policy)' 저널이 1993년 고팅거 박사가 미국의 전략방위구상(SDI)에서 파생된 기술에 대한 수요를 분석해 내놓은 논문을 취소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 논문이 1980년 미국 퍼듀대 프랭크 배스 교수가 '저널 오브 비즈니스(Journal of Business)'에 발표한 논문을 사실상 표절한 것으로 드러났기 때문이다.

표절이 드러난 것은 지난 6월 한 학생이 배스 교수의 논문에 사용된 복잡한 방정식들과 일부 문단 전체가 고팅거 박사 논문에 그대로 사용된 것을 발견한 것에서 비롯됐다.

추가조사에서는 고팅거 박사의 표절행위가 이번이 처음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

저널 '카이클로스(Kyklos)'는 고팅거 박사의 1999년 논문이 1992년 저널 '혁신과 신기술 경제학(Economics of Innovation and New Technology)'에 발표된 논문을 표절한 것이라는 이유로 논문을 취소했고 2002년에 발표된 논문 한편도 표절 의혹에 휩싸여 있다.

그러나 고팅거 박사는 표절 의혹을 부인하고 있다.

그는 리서치 폴리시 논문에 대해 너무 오래 전이라 잘 기억나지 않지만 오해를 불러일으켰다면 "진심으로 사과한다"고 말했으나 2002년 논문 표절 의혹에 대해서는 "그 논문은 논평논문이었기 때문에 어떤 새로운 아이디어를 주장한 것이 아니다"고 주장했다.

고팅거 박사 경력에서도 거짓이 계속 드러나고 있다.

그는 많은 논문에서 네덜란드 마스트리히트대학 소속임을 밝혀왔으나 대학측은 그가 어떤 식으로도 대학에 고용된 적이 없으며 모든 자료에서 대학 이름을 삭제할 것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에 대해 자신이 재직한 기관은 마스트리히트에 있는 다른 연구소라며 오해가 있었던 것 같다고 한발 물러섰다.

뮌헨대학 출신으로 1973~1980년 독일 북부 빌레펠트대학에서 교수로 재직한 고팅거 박사는 1990년대 중반부터 자신의 논문에 마스트리히트대학을 소속기관으로 기재해왔고 이후 영국과 노르웨이, 일본, 미국 등의 대학과 연구기관에서 경력을 쌓으며 100여편의 논문을 유명 저널에 발표했다.

네이처는 고팅거 교수의 속임수가 이처럼 오래 발각되지 않은 것은 표절을 찾아내는 게 그만큼 어렵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지적했다.

영국 서섹스대학의 벤 마틴 교수는 "고팅거 교수의 연구가 사회과학에서는 이례적으로 아주 수학적이라는 것도 심사위원들에게는 어려움이었을 것"이라며 "이는 표절행위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많을 수도 있음을 시사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