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영찬 한양대 교수 ‘제12회 HRD-R&D포럼’서 지적

공학교육 혁신을 위해서는 교육과정 역시 산업계 수요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개편되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배영찬 한양대 교수(화학공학)는 9일 오전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제12회 HRD-R&D포럼’에서 ‘대학 측에서 보는 공학교육 발전 방안’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이 같이 밝혔다.


배 교수는 “공학교육에 대한 IMD 평가는 상승추세이지만 지난해 ‘더 타임스’가 선정한 국가별 100대 공과대학 수는 2개(카이스트 37위, 서울대 67위)로 일본(6개)이나 중국(6개)에 비해 적은 수준”이라며 “국내 공학교육은 전반적으로 특성화 부족, 산업계 요구 반영 미비, 전공이수학점 축소로 인한 전공교육 부실 등의 문제점을 안고 있다”고 지적했다.


배 교수는 “공학교육 혁신의 핵심은 산업체가 필요로 하는 자질을 갖춘 졸업생을 배출할 수 있는 탄력적인 공학교육시스템을 갖추는 것”이라며 “교육과정을 개편하는 한편 대학생들의 현장적응능력을 높이기 위해 설계교육을 강화하고 현장실습학점제 운영, 산업체 CEO 활용 교육 등을 추진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배 교수는 또 공과대학 교육과 산학협력 역량 강화를 위해서는 대학별 특성에 부합하는 교수평가 시스템을 마련하고, 공학교육인증제 활성화 등이 필요하다는 주문도 빼놓지 않았다.


배 교수는 “한미 자유무역협정, 전문대학원제 시행 등이 이공계 대학에겐 위협요인이 될 수 있지만 공학교육인증제, 공대 산업기여도 평가, 공학교육혁신센터 지정 등이 착실히 이행되면 오히려 위기를 기회로 만들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포럼에는 좌장인 이원덕 한국직업능력개발원장을 비롯해 김수원 고려대 공대 학장, 이병욱 전국경제인연합회 상무 등 20여명이 참석했다. 2005년 11월 발족한 HRD-R&D포럼은 산·학·연·관 전문가 36명이 HRD 및 R&D 관련 이슈에 대해 토론하고 정보와 지식을 공유하는 자리로, 격월로 개최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