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는 1994년 국내 대학 최초로 중장기 발전계획을 수립했다. 이를 바탕으로 2004년 글로벌 명문대학 진입을 위한 ‘HYU Project 2010’을 추진하고 있다.

‘HYU Project 2010’는 글로벌 리더 양성을 목표로 서울과 안산캠퍼스의 특성화와 연구중심 대학원을 지향하고 있다. 2010년까지 창조적 인재교육, 앞서가는 연구, 국제교류 활성화, 행·재정제도 개혁, 인텔리전트 캠퍼스 구축, 새로운 한양공동체 구축 등 6개 전략의 실행을 통해 세계 100대 대학 조기 진입을 목표로 삼고 있다.

◆‘연구중심’역량 집중

한양대는‘앞서가는 연구’를 중장기 발전계획의 주요 추진과제로 설정하고 세계적인 연구중심 대학으로 발전하기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우수한 연구실적에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장려금을 지급해 활동을 독려하고 있으며, 특허출원과 기술이전, 창업을 지
원하는 등 연구 성과의 사회 확산에도 힘쓰고 있다.

한양대는 교육인적자원부 등이 주관한‘선도 기술이전(TLO)’에 2년 연속 최우수 대학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논문게재 실적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2006년 교육부가 발표한 전국 216개 4년제 대학의‘2005년도 대학 연구활동 실태 조사’에서 총 논문
게재수 4,209편으로 서울대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세계적인 SCI 논문도 1,274편으로 세계 100위권 대학진입을 눈앞에 두고 있다.

◆ 다양한 국제교류 활동

한양대는 2003년을 국제화 원년으로 삼고 세계 100대 대학 진입을 목표로 국제교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있다. 현재 세계 211개 교육기관과 자매결연을 체결하고 교수와 학생 교환, 국제세미나 개최 등 다양한 국제교류 활동을 펼치고 있다. 2006년 한 해 동안 9개국 36개 대학에 206명을 파견하는 등 총 1,314명의 학생이 해외 문화연수의 기회를 가졌다.
이와 함께 외국인 유학생 유치에도 적극적이다. 외국어 전용 강좌를 증설하고 외국인 학생들을 위한 커뮤니티 활성화, 졸업 후 취업지도 등을 통해 국제화 인프라 확충에 힘을 쏟고 있다. 그 결과 현재 정규과정에만 25개국 562명의 외국인 유학생들이 재학 중이다.

◆ 최고의 교육인프라 자랑

한양대는 국내 대학 최초로 리더십 인증제인‘한양리더십 프로그램(HELP)’을 도입했다. 리더십 인증제는 경영 마인드를 갖춘 인재 양성과 체계적인 리더십계발을 목적으로 4단계의 과정으로 이뤄져 졸업할 때면 인생로드맵을 완성해 사회인으로서의 준비를 마치
게된다.
로스쿨과 MBA를 위한 교육 인프라도 구축됐다. 로스쿨을 겨냥해 2007년 완공된 제3법학관에는 계단식 강의실과 대회의실, 세미나실 등 대형 강의공간에 첨단 멀티미디어 기자재를 갖추고 쌍방형 교육환경을 만들어 나갈 예정이다. 지하 2층, 지상 7층 규모의 경영관은 경영대와 경영대학원이 이전해 명실상부한 MBA인재 양성의 산실로 거듭나고 있다.

◆ 논술 대비는 이렇게

"인문계, 사회·예술 등 다양한 분야 지문 제시"

2008학년도 인문계 논술은 작년과 달리 3~4개의 문항에 400자~1,000자 내외의 답안을 요구한다. 제시문은 지난해까지 주로 시사 · 사회 현상과 관련된  내용이었던 반면 올해부터는 인문, 사회, 예술 등 다양한 분야의 지문이 주어진다. 인문계 논술에서 좋은 점수를 받으려면 평소 폭넓은 독서와 사색을 하면서 자기 주변의 현상을 깊이 있게분석하고 이에 대한 대안을 모색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또한 텍스트를 읽고 의미를 추출하며 이를 구체적으로 사회현실과 연관 지어 해석하는 연습도 논술 실력을 향상시키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무엇보다 한양대 논술은 문제에 답이 있다는 사실에 유의해야 한다. 문제에서 요구하는 바를 명확히 파악해 자신의 생각을 펼쳐야 한다. 대충 지문만 읽고 암기식 답변을 작성해서는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없다.

"자연계, 여러 관련과목 융합한 문제 나올 것"

자연계 논술에서는 과학적 현상을 이해하고 주어진 논제에 대해 수리적으로 분석하고 논리적으로 추론하는 능력을 평가할 계획이다. 수학이나 물리, 화학, 생물 등 한 과목에 해당되는 문제가 단독으로 출제되기보다 수학과 물리, 수학과 화학, 물리와 화학 등 여러 개의 과목과 관련된 주제를 하나의 문제로 융합해 출제할 예정이다. 문항 수는 3~4문항으로 답안 글자 수의 제한은 없다.
자연계 논술에서 좋은 점수를 받으려면 우선적으로 수학과 과학 과목의 기본 원리와 핵심 내용을 깊이 있게이해하고 이를 정리해 보는 것이 좋다. 또한 기본 개념이나 원리를 다른 사람들에게 설명해 봄으로써 이해력과 표현력을 높이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그리고 인문계 논술과 마찬가지로 답안 작성 시 지문의 내용을 명확히 이해하고, 문제가 요구하는 바를 정확히 파악하여답안을작성한다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 학생부·논술 비율 달리해 정원의 50%씩 선발

한양대는 수시 2학기-I 모집에서 21세기한양인 전형과 한양우수공학인 전형, 세계화 전형, 재능우수자전형, 그리고 올해 신설된 국제학부 전형으로 총 1,704명의 신입생을 선발한다. 이 중 1,222명을 선발하는 21세기한양인 전형은 학생부 20%와 논술 80%로 모집인
원의 최대 50%까지 우선선발하며, 나머지 인원은 학생부 50%와 논술 50%로 선발한다. 안산캠퍼스는 우선선발이 없으며 모두 학생부 50%와 논술 50%로 선발한다.

또한 안산캠퍼스는 모집인원의 상위 50%까지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다. 재능우수자 전형과 세계화 전형, 국제학부 전형, 한양우수공학인 전형은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다.

수시 2학기-II 모집에는 지역균형선발 전형과 학업우수자 전형이 올해 신설돼 리더십우수자 전형, 사랑의 실천 전형, HYU-Frontier 전형과 함께 총 745명을 선발한다.

공학계열 우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HYUFrontier전형은 전액 장학 특별 전형으로 수시 2학기-I 의 한양우수공학인 전형과 동일하게 학생부 30%와 심층면접 50%, 서류성적 20%로 신입생을 선발한다. 지역균형선발 전형과 리더십우수자 전형은 학생부50%와 논술 50%로 신입생을 선발하며, 학업우수자전형은 학생부 100%로 1단계 5배수의 인원을 선발한 후, 2단계에서 학생부 70%와 논술 30%를 반영해 선발한다. 수시 2학기-II 전형은 모두 수능 최저학력기준 을 적용한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인문계 모집단위로 지원한 수험생의 경우 언어, 외국어, 수리‘나’, 사회탐구(2개 과목) 영역 중 서울캠퍼스 지원자는 2개 영역이 2등급 이내, 안산캠퍼스 지원자는 2개 영역이 3등급 이내여야 한다. 자연계 모집단위로 지원한 수험생은 외국어, 수
리‘가’, 과학탐구(2개 과목) 영역 중 서울캠퍼스 지원자는 2개 영역이 2등급 이내, 안산캠퍼스 지원자는 2개 영역이 3등급 이내여야 한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전형별로 약간씩 차이가 있기 때문에 수험생은 지원 전 모집요강을 통해 이를 꼼꼼히 살펴보아야 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