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대 교무처장도 참석…정부 차원 ‘신정아’건 무마?

최근 물의를 일으키고 있는 학력 위조와 관련해 정부가 뒤늦게 대책 회의를 가질 예정이어서 그 결과가 주목된다.


교육부는 29일 오전 10시 30분 정부 세종로 중앙청사 교육부 차관실에서 ‘학력 위조 방지를 위한 관계기관 대책회의’를 갖는다고 28일 오후 밝혔다.


교육부 차관 주재로 열리는 대책회의에는 교육부 대학지원국장을 비롯해 법무부, 경찰청, 한국학술진흥재단,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한국전문대학협의회,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서울시 교육청 등 관련 기관과 단체의 간부들이 참석한다.


정부는 이 자리에서 학력 위조를 방지하고 학위를 검증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방안을 집중 협의할 방침이다.


하지만 이 자리에는 신정아 전 교수 학위 위조 사건으로 논란의 중심에 서 있는 동국대 교무처장이 대학 관계자로는 거의 유일하게 참석할 예정이어서 의혹을 낳고 있다. 신 전 교수의 학위 위조 사건은 현재 ‘권력 실세 배후설’ 등으로 갈수록 의혹이 확산되고 있는 상태이다.


이에 대해 교육부 관계자는 “동국대 외에도 한두 대학의 교무처장이 더 참석할 예정”이라며 “학력·학위 위조와 관련해 실제 대학 현장에서 겪는 어려움이 무엇이고 정부에서 어떤 것을 해 줄 수 있는지에 대한 의견을 듣기 위해 참석 대상에 포함시킨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