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 "내신 실질반영률 관련 보복성 조치" 반발

교육부가 고려대에 입학 정원 160명 감축 조치를 내려 고려대가 이에 크게 반발하고 있다. 교육부는 지난해 3월 고려대와 고려대병설보건대 통합 이후 약속했던 전임교원 확보율을 충족시키지 못했다는 이유로 고려대의 입학정원 감축 조치를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고려대는 교원 충원율을 맞췄고, 이번 조치는 최근 불거진 내신 갈등과 관련한 보복성 제재라며 강하게 맞서고 있다.

교육부는 5일 고려대 교무부총장 앞으로 입학 정원 160명 감축을 골자로 하는 제재 공문을 발송했다. 지난해 3월 고려대가 병설보건대와 통합하면서 약속했던 전임교원 확보율을 지키지 못했다는 것이 제재 이유다. 감축해야 할 학부 입학 정원 수는 160명(인문사회 계열 기준)으로 통보했다. 인문사회 계열은 교수 1인당 학생 수가 25명이 돼야 한다. 따라서 인문사회 계열 기준으로 전임 교원 수가 6~7명 정도 부족하다는 얘기다.

교육부는 입학 정원 감축 통보를 하면서 이의가 있을 경우 소명 기간 2주 동안 이의 신청을 하도록 했다. 고려대가 이의 신청을 하면 교육부는 심의위원회를 열어 제재 여부를 최종 결정한다. 고려대의 이의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입학 정원 감축은 피할 수 없게 된다.

고려대는 공문 접수후 긴급 처장단 회의를 열고 대책을 논의했다. 고려대는 재학생 기준으로 보면 교수 수가 적지만 원래 편제 로 보면 오히려 교수 수가 기준을 초과한다며 교육부 제재가 불합리하다고 반박했다. 특히, 이번 교육부 조치가 내신 실질 반영비율에 대한 보복성 징계로 판단될 경우 전면전에 나설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