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명 변경 이행' 요구에 원주캠도 동참

통합강릉대(총장 한송) 교명 변경을 둘러싼 지역간 대립이 한층 격화되고 있다. 그간의 논란이 강릉과 원주의 시의회, 지역단체와 강릉대·원주대학 동문회간 논쟁에 한정됐던 데 반해, 이번에는 원주캠퍼스까지 교명 변경을 촉구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그동안 지역간 극한대립에 비해 당사자인 원주캠퍼스 관계자들은 교명 변경에 대한 '심정적 지지'와는 별도로, 공식 입장 표명은 자제했던 게 사실이다. 이미 통합된 한 대학 내의 교직원이 분란을 일으켜서는 곤란하다는 판단 때문이었다.

이에 '원주·강릉 통합국립대 교명 합의 이행을 위한 원주권 추진위원회'(위원장 김대호·이하 원주권 추진위)는 최근 원주캠퍼스의 미온적 태도를 질타했다. 원주권 추진위가 공문을 통해 "지역사회에 비해 정작 원주대학 측은 최소한의 입장표명도 없이 방관하고 있다. 조속히 공식 입장과 대처 방안을 공개하라"고 강력히 요청한 것이다.

하정균 원주대학 총동문회장은 "19일 서울행정법원의 교명 변경 관련 첫 공판을 앞두고, 교명 변경을 촉구하는 서명운동에 원주대학 황병수 학장을 비롯한 교직원들도 적극동참을 약속했다"면서 "국회와 교육부, 법원을 상대로 한 탄원서도 내일 발송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반면 강릉대측은 난색을 표하고 있다. 강릉대 관계자는 "수시모집을 진행 중인 상황에서는 우선 현행 '강릉대 원주캠퍼스'로 모집을 해야 한다. (수험생들의 혼란 때문에) 현 시점에서 교명을 바꿀 수 있는 처지는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원주캠퍼스 정문·후문 간판 철거에 이어 원주권 추진위가 고속도로 휴게소 광고판 등도 철거할 예정이라 난처한 상황"이라며 "양쪽 지역단체가 한꺼번에 얽혀든 탓에 총장님이 계속 만나 협의하고 있지만, 여전히 해결의 실마리가 보이지 않는다"고 토로했다.

실제로 강릉대 총동창회를 비롯한 강릉 지역단체들도 원주권 추진위에 맞서 "현 교명인 '강릉대'를 유지하지 못하면 통합 자체를 원천무효화 해야한다"고 주장하는 등 맞불을 놓는 형국이다.

지역간 자존심 싸움으로 번진 데다 대학 내부 의견도 갈리면서 사태 해결의 기미가 보이지 않는 것. 양지역의 주장이 계속 평행선을 달리는 가운데 19일 열릴 '교명 변경 불승인 처분 취소' 청구소송 변론이 사태 해결의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지 이목이 집중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