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협, 전면 재검토 요구...반목 불씨로

서울대가 진통 끝에 구조조정안을 확정했으나 학내 구성원들간의 대립이 완전히 해소되지 않아 향후 시행과정에서 상당한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대가 최근 학장회의를 통해 합의한 구조조정안은 입시과열 해소를 통한 고교교육 정 상화 및 국제경쟁력을 갖춘 대학원중심대학 육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같은 서울대 구조조정안은 앞으로 대입제도, 고교교육은 물론 다른 대학의 구조조정에 도 큰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하지만 구조조정안 합의과정에서 빚어졌던 각 단대 교수들간의 반목이 여전히 불씨로 남 았다. 서울대 교수협의회(회장 이종흔 교수, 구강생리학)는 구조조정안에 대한 전면적인 재 검토를 요구하고 나섰다.

이종흔 교수협의회 회장은 "구조조정안은 전체 교수가 참여하는 공개적이고 민주적인 방 식을 통해 전면 개정돼야 한다"고 말했다.

지난 11일 서울대 교수회관에서 열린 공청회에서도 이번 구조조정안이 기초학문에 대한 배려가 미약하다는 점이 제기됐다.

이 날 토론에 나선 권두환 교수(인문대 교무담당부학장)는 구조조정을 해야한다는 당위에 는 공감하지만 전세계적으로 검증되지 않은 2+4 전문대학원제를 도입하는 것은 학사조직의 혼란만 부채질하는 결과를 낳을 것이라고 반대의견을 나타냈으며, 이계준 교수(자연대)는 단 일 학부대학을 설립하는 것은 인기전공으로만 학생들을 몰리게 만들어 결과적으로 학사과정 을 입시전쟁터로 만들 소지가 크다고 우려를 표시했다.

이에따라 서울대 본부는 향후 구조조정 시행과정에서 학내 구성원들의 다양한 입장을 원 만히 조율해야 할 숙제를 안게 됐다.

서울대 강광하 기획실장은 "이번 학사구조 개편으로 학생들의 전공 선택기회가 확대되고 대학원 교육이 강화 돼 새로운 학문이 등장하는 등 지식과 예술의 창출통로가 다양화, 다변 화 될 것"이라며 "이번 구조조정안이 학문 선진화와 대학의 국제경쟁력 강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교육부는 서울대 구조조정안을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교육부의 한 관계자는 "법학, 의학 등 일부 '인기' 전공의 학사과정을 없앰으로써 우수 인 력을 응용과학이나 기초학문 분야 등으로 유치할 수 있게 됐다"며 "또한 무시험전형의 도입 도 초, 중등교육 정상화를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교육부는 서울대가 집중연구센터 구축, 연구인력 확충, 산학협동체제 구축 등을 위해 요구 한 내년 예산 1천5백23억원을 예정대로 지원하는 한편 오는 2003년까지 총 1조4천억여원의 소요예산을 가능한 한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