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에 제언하는 안면 윤곽술

최근 대학생들의 미(美)에 대한 관심이 부쩍 높아지고 있다. 불과 수년 전만 해도 미를 추구하기 위한 하나의 방편인 성형수술이 일부 계층의 전유물처럼 여겨졌으나 근래 들어서는 대학생들에게도 보편화되고 있는 추세다.

타인에게 좋은 인상을 주기 위해, 혹은 취업시 유리한 고지를 점하기 위한 성형수술이 일부 여대생 사이에서 서양 여성의 얼굴모양을 선호하는 경향으로 흐르고 있다.

눈, 코, 입술 등 다른 성형수술에서도 얼굴의 전체적인 조화와 균형이 중요하지만, 특히 얼굴 윤곽 수정수술의 경우에는 개개인의 특성에 따른 정교하고 섬세한 기술적 배려가 필요하다.

안면골 미용성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입체적인 조화이다. 성형을 한 후 괜찮아 보이던 턱뼈가 들어가 보인다거나, 광대뼈를 낮춘 후 코가 돌출되어 보이는 것들이 바로 입체적인 조화를 맞춰 주지 못한 결과이다.

얼굴의 윤곽수술은 뼈를 깎아내는 수술이 대부분이어서 양쪽의 균형을 잘 맞추어야 하는 데다 안면의 신경이어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턱 선을 비롯한 얼굴 모양을 결정짓는데 치아관리도 한몫 한다.

젖니가 영구치로 바뀔 때도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좌우 양쪽의 치아를 골고루 쓰는 습관을 들이도록 해야 한다. 한쪽에 충치가 생겼다거나 하면 그쪽 치아를 쓰지 않게 되므로 빨리 치료해야 한다. 아프다고 한쪽 치아만 쓰면 그쪽의 턱만 발달하게 되어 얼굴이 일그러지게 되므로, 성인이라 해도 양쪽 치아를 골고루 사용해야만 균형 잡힌 얼굴이 만들어진다.

광대뼈가 돌출된 것은 아니지만 얼굴이 너무 말라 함몰되어 보임으로써 상대적으로 광대뼈가 튀어나와 보일 때 볼에 지방이식을 해서 안면 윤곽을 보기좋게 하고, 또 살집이 있는 얼굴로 바꾸는 수술도 뼈를 깎아내는 것은 아니지만 안면 윤곽수술이라 할 수 있다.

안면 윤곽수술이 가져오는 또 하나의 효과는 얼굴이 유아적으로 보여 한결 젊어 보인다는 것이다. 문의:김동하 성형외과 (02-3446-7200)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