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야 후(http://www.yahoo.com)

인터넷 최고의 접속율을 자랑하는 검색사이트. 뉴스, 비즈니스, 교육, 사회과학 등 주제별로 정보검색사들이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해 제공한다. 한글 검색은 지난해 9월 설립된 야후코리아(http://www.yahoo.co.kr)에서 서비스하고 있다. 해외소식과 정보통신, 경제, 사회, 스포츠 등 화제의 뉴스를 볼 수 있는 코너도 마련돼 있다.

▨ 네이버(http://www.naver.com)

삼성SDS의 사내벤처기업에서 제공하는 검색엔진 서비스. 웹글라이더에서 네이버로 이름을 바꿨다.

기업이나 단체에 무료로 검색기능을 제공하는 서치센터를 운영해 호응을 얻고 있으며, 국내 최초로 이미지와 동영상 등을 볼 수 있는 멀티미디어 검색서비스를 제공한다. 신문전용 검색엔진인 '뉴스네이버'도 이용할 수 있다.

▨ 심마니(http://simmany.chollian.net)

한글과컴퓨터에서 개발한 토종 한글검색시스템. 올해 초 데이콤에서 인수했다. 한글검색에 있어서 독보적인 위치를 누려왔으나 최근 외국검색업체들이 잇따라 한글서비스를 개시하면서 그 색이 바래졌다는 평. 정보검색사가 색인해 놓은 정보와 로봇이 찾아주는 정보를 동시에 제공하며, 유의어, 유음어 확장 검색이 뛰어나다. 지난달 홈페이지 방문자수 5천만 돌파.

▨ 알타비스타(http://altavista.digital.com)

미국 디지털사에서 개발한 검색시스템으로 방대한 정보를 빠른 시간 내에 검색해 준다. 한글검색은 평창정보통신이 미국 디지털사와 제휴, 한글 알타비스타(http://altavista.co.kr)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단순검색과 조건검색으로 나눠 정보를 찾아주며, 검색속도가 빠른 것이 자랑. 단, 방대한 검색결과를 그대로 보여줘 검색정보가 잘 정리되지 않은 게 흠.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