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지-교육부·한국학술진흥재단 공동기획]지방대학이 변하고 있다! ①

▶글 싣는 순서

① 누리사업이 몰고온 새바람

② 기업에게 갈채 받는 대학을 만든 누리사업 (상)(하)

③ 대학을 치열한 업계 현장으로 (상)(하)

④ 지역인재를 세계인재로 키우는 누리사업 (상)(하)

⑤ 지역특화 브랜드로 인기몰이 (상)(하) 

⑥ 인성교육까지 책임지는 누리사업 (상)(하)

⑦ 전문가 좌담 



누리사업이 반환점을 돌아 4년차에 접어들었다. 지역대학간, 학과 간 경쟁체제를 통해 특성화 분야를 선정하고 3년간 집중 지원한 결과 특성화 분야 교육여건 개선뿐 아니라 산학협력, 교육과정 개편, 해외교류, 지자체 연계, 인성교육 등 각 분야에서 조금씩 성과가 두드러지고 있다. 하지만 아직도 누리사업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 툭하면 예산 감축 대상에 거론되기도 한다. 이에 한국대학신문은 교육인적자원부, 한국학술진흥재단 BK21·누리사업관리위원회와 함께, 누리사업으로 인해 나타나고 있는 지역대학의 변화된 모습을 총 12회에 걸쳐 연재할 예정이다. <편집자>


지난 2월 진주국제대를 졸업한 우환기(식품과학부 호텔조리학 전공·24)씨는 아랍에미리트에 있는 에미레이트 팔레스 호텔 조리장이다. 에미레이트 팔레스 호텔은 세계에서 두 곳뿐인 ‘7성(星) 호텔’ 가운데 하나이다.


지역대학을 나온 우 씨가 세계 최고의 호텔에 취업한 데에는 이 대학 누리사업단에서 운영하고 있는 ‘글로벌 식품전문 인력양성 프로그램’이 큰 힘이 됐다. 해외 단기 연수와 장기연수를 거친 우 씨는 그 경력과 능력을 인정받아 ‘88대 1’의 경쟁률을 뚫었다. 우 씨뿐 아니라 모두 17명이 이 프로그램 덕에 미국 유명 호텔에 취업했다.


지방대학 혁신 역량강화(누리) 사업이 지역 대학에 변화의 바람을 불어넣고 있다. 무엇보다, 지난 3년간 대학이 자율적으로 선정한 특성화 분야에 집중 투자한 결과 이 분야의 교육여건이 크게 개선됐다. 학령인구 감소로 지역 대학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과 달리 누리사업에 참여한 사업단은 이미 학생 충원율 100%를 달성했다. 사업단 교원확보율도 지난 2004년 63.8%에서 2007년 85%로 상승했다. 취업률 역시 2004년 58.9%에서 2007년 71.3%로 껑충 뛰었다.


특히 원광대 귀금속보석공예과는 지난 2004년 54.3%에 그쳤던 취업률이 2년 만에 92.6%로 급상승하는 성과를 보여줬다. 익산 귀금속 보석 가공 협동조합 단지에 입주해 있는 업체들과 연계한 산학밀착형 프로그램 덕분이다.


누리사업단의 가시적인 성과는 지역 우수인재의 외부유출을 억제하는 효과로 이어지고 있다. 누리사업을 통해 바이오 분야에 관심 있는 잠재적 인재를 발굴·육성하는 ‘영누리 프로그램’을 운영한 경상대의 경우, 누리사업에 참여하는 학부의 신입생 수능 점수가 다른 학부모다 최대 50점 이상 높게 나와 우수인재 유치의 대표적 사례로 꼽힌다.


김현철 성균관대 교수가 누리사업에 참여한 교수, 학생 등 2000여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학부생의 45%, 대학원생의 49.8%가 누리사업에 참여하지 않았다면 타 시군 소재의 대학을 선택했을 것이라고 응답했다.


한국학술진흥재단 BK21·누리사업관리위원회 이대창 전문위원은 “지역대학 내에서도 ‘선택과 집중’을 통해 인적·물적 자원이 특성화 분야로 집중되다 보니 지역 우수학생들한테는 매력적인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며 “지역산업체에 필요한 인력, 특히 엔지니어 측면에서도 누리사업은 상당히 큰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무엇보다 가장 큰 변화는 ‘학생’들이다. 강규영 경상대 바이오비전생물산업인력양성사업단장은 “대학과 산업, 지방자치단체의 네트워크가 원활하지 않은 측면에서 출발하다 보니 어렵긴 하지만 학생들이 자기의 장점이나 특성을 발견할 수 있는 동기부여 측면에서는 성공적이라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남송우 부경대 CT인력양성사업단장은 “학생들의 변화가 제일 크다”고 말했다. 남 단장은 “활동 내용에 따라 우수학생들한테는 장학금이나 해외연수 등의 기회를 제공하다 보니 학생들한테 굉장한 자극이 된다”며 “역동적이고, 열심히 해보려고 하는 게 눈에 보인다”라고 말했다.


누리사업은 대학 스스로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견인차 역할도 하고 있다. 부경대 CT인력양성사업단은 국어국문학과가 주축인데, 디지털영역과 결합된 스토리텔링 분야로 특화시키면서 교육과정의 70% 이상을 뜯어고쳤다. 기존 교육과정으로는 영화나 애니메이션, 게임 시나리오를 쓸 수 있는 글쓰기 교육이 힘들었기 때문이다. 이 학과는 교육과정뿐 아니라 언론학교, 광고학교, 시나리오학교 등 일종의 방‘과 후 학교’를 개설해 학생들의 역량을 키워주고 있다.


남 단장은 “평가기준 등이 지역전략산업과의 연계를 강조하면서 선정 사업단이 주로 이공계에 집중돼 있다”며 “지식기반사회에서는 인문 분야도 산업창출에서 굉장히 중요한 부분인데, 정부에서도 인식을 새롭게 전환할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개별 사업단의 성과는 전 영역에 걸쳐 있다. 순천대 바이오산업사업단은 지방자치단체와 협력해 산수유버몬트나 감식초 등 지역브랜드 상품을 개발해 프랑스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전주대 전통콘텐츠사업단은 판소리 홍보 영상물을 제작해 전주를 관광객에게 소개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전형적인 대학교육으로는 취약했던 인성교육과 지역봉사에서도 누리사업단은 뛰고 있다. 제주대 해양과학대 사업단은 지역주민에게 소형선박조종사 면허 취득교육을 실시해 96%가 자격을 취득하게 도와줬다. 나사렛대 재활산업 전문인력양성 혁신사업단은 낡거나 몸에 맞지 않는 휠체어를 무료로 교정해주고 유아용 착석장치 등 자세유지기구를 무료로 보급하는 사업을 펼치고 있다.


세계무대에서도 누리사업단의 성과를 만날 수 있다. 금오공대 나노정밀부품소재사업단은 지난해 미국 미시건에서 열린 포뮬러 SAE 대회에 처음 출전해 최우수신인상을 거머쥐었다. 울산대 자동차조선해양기술사업단 소속 조선해양공학부 학생들은 세계적 명문인 영국 글래스고·스트래스클라이드대에서 최고 등급의 성적으로 학업을 이수해 주위를 놀라게 했다.


차용훈 조선대 첨단부품소재전문인력양성사업단장은 “지역대학들이 스스로 특성화 분야를 잡아서 계획서를 내고 지원받는 그런 예가 없었다”라며 “가시적인 성과가 조금씩 나오고 있다”고 평가했다.


차 단장은 “누리사업은 지역대학 육성도 있지만 특성화가 가장 크다”며 “대형사업단은 지역전략산업과 연계된 특화에 중점을 두되 중·소형 자유과제는 대학 자체적으로 학과를 특성화시키는 쪽으로 이중화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강규영 단장은 “교육이나 인력양성은 금방 효과가 나타나는 분야가 아니다. 제대로 된 결과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1단계’에서 그치지 않고 ‘2단계’ 사업으로 이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 단장은 “1단계 사업을 통해 갖춰진 인프라가 좀더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사업의 효율성 측면에서도 지속적인 투자가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대창 전문위원은 “2단계에서는 그동안 지역전략산업과의 연계를 강조하느라 덜 인정받았던, 예컨대 한동대와 같은 교육중심모델 등 대학의 특성을 다양하게 추구할 수 있는 방향을 평가나 사업에 담을 계획”이라며 “대학 스스로도 자생력을 키워갈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누리(NURI)사업이란? 지방대학 혁신 역량강화 사업의 영어명칭인 ‘New University for Regional Innovation’의 약칭이다. 지방대학이 스스로 선택한 특성화 학부(과)를 중점적으로 지원하고, 지역전략산업과 연계해 지역밀착형 인력양성을 추구한다는 점에서 다른 일반 대학 재정지원사업과 차별화된다. 2004년부터 2008년까지 5년간 매년 2600억원씩, 총 1조2400억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현재 지방대학에 소속된 128개 사업단(대형 37개, 중형 32개, 소형 59개)이 참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