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무제 총장 "최소 500억이상 증액해야"

울산과학기술대가 정부에 내년도 1천억원 상당의 예산 증액을 요구하고 나섰다. 국내 최초의 국립대 법인화 대학으로서 이공계 특성화 대학이라는 설립 취지를 이행하기 위해 예산 증액이 필수적이라는 주장이다.

30일 교육부 울산국립대건철추진단에 따르면 조무제 울산과기대 총장은 최근 기획예산처와 간담회를 갖고 내년도 예산을 늘려줄 것을 요청했다.

조 총장은 "울산과학기술대학은 세계적인 이공계 특성화 대학으로 육성해나가야 하는 만큼 이 분야의 석학 유치와 최첨단 과학실험장비 등에 예산이 투입되야 한다"며 "이미 편성된 예산으로는 지방의 일반대학 수준에 머무를 수 밖에 없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울산과기대가 확보한 내년도 예산은 61억원으로 조 총장은 최소 500억원에서 1천억원 증액을 요청하고 있는 상황이다.

조 총장이 뒤늦게 예산 증액을 요청하게 된 것은 총장 임명 시기가 예산 편성이 마무리 된 지난 9월이었고 예산에 대해 검토해 본 결과 기본적인 학교 운영이 어렵다고 판단했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기획예산서측은 일단 난색을 표하고 있다. 이미 예산편성이 마무리된데다 기반시설 공사를 위해 정부와 울산시가 2천500억 규모의 BTL 사업을 추진했다는 이유에서다. 또한 특수형태의 법인으로 출발하는 국립대인만큼 추후 예산은 울산시와 대학법인이 나서야 한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울산과학기술대는 2009년 3월 개학을 앞두고 울주군 언양읍 반연리 30만평의 대학부지에 대한 토지보상을 거의 매듭짓고 내달 1일 기공식을 실시한다. 대학 측은 개학 초기에 7개학부에 1천여명의 우수 인재를 뽑고 4년간 4천명의 학생을 모집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