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현되면 2.4년제 통틀어 처음..기대감

경기도 하남시 미군공여지에 중앙대학교 캠퍼스 건립이 추진된다. 하남시는 6일 하남시청 대회의실에서 김문수 경기지사와 김황식 하남시장, 박범훈 중앙대총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중앙대 하남 글로벌캠퍼스 유치'에 따른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중앙대는 하남시 하산곡동의 그린벨트(개발제한구역)인 미군공여지(옛 캠프 콜번) 30만6천731㎡에 제3캠퍼스 형태의 글로벌캠퍼스를 건립할 예정이다.

중앙대는 이 곳에 IT.BT.외국어 및 국제통상 관련 학부와 대학원, 연구소, 해외 유학생 및 사회교육시설 등을 설치해 학사.석사.박사과정 1만명과 교수 500명을 수용하는 연구중심의 캠퍼스로 만든다는 구상이다.

중앙대는 특히 장기적으로 이 부지 주변의 학교법인 소유 땅(약 85만㎡)을 캠퍼스 조성과 연계해 활용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 건립 계획이 실현되면 하남시에 대학이 들어서기는 2-4년제를 통틀어 처음으로, 지역 경제 활성화와 교육 서비스가 크게 향상될 것으로 하남시는 기대하고 있다.

하남 캠퍼스 조성은 2018년 개교 100주년을 맞아 연구중심 체제의 글로벌캠퍼스가 필요한 상황에서 근접성, 교통, 인프라 기반, 지가 등을 고려해 하남 미군공여지를 적지로 판단했다고 중앙대 측은 설명했다.

중앙대는 현재 서울에 제1캠퍼스(1만5천명), 안성에 제2캠퍼스(1만명)를 두고 있다.

하남시와 중앙대는 앞으로 TF 팀을 구성하는 등 캠퍼스의 조기 조성을 위해 긴밀한 협력 체제를 갖춰 나가기로 했다.

양 기관은 특히 개발제한구역에 대학이 들어설 수 없도록 돼 있는 현행 '개발제한구역의 지정 및 관리에 관한 특별조치법'이란 걸림돌을 해결하기 위해 반환공여구역이나 그 주변 지역에 대한 발전종합계획 승인이 있을 경우 개발제한구역 지정을 해제할 수 있도록 '주한미군공여구역 주변지역 등 지원 특별법'을 개정하는데 힘을 모을 방침이다.

이 법률 개정안은 6월 정성호 의원 등 여.야 의원 18명이 발의했으나 아직 국회에 계류 중이다.

양 기관은 또 200억-300억원으로 추정되는 공여지 매입비도 서둘러 마련하기로 했다.

중앙대 관계자는 "글로벌캠퍼스 조성에 대한 구체적인 일정은 아직 마련되지 않았지만 가칭 하남캠퍼스 개발위원회를 설립해 캠퍼스 조성을 본격 논의할 계획"이라며 "일종의 제3캠퍼스 개념으로 제1캠퍼스에 있는 본교를 이전할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