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해커들의 제1 공격목표가 대학 전산시스템인 것으로 밝혀져 대학의 정보통신관계자들을 긴장시키고 있다.

정보통신부가 지난 22일 국회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회 김영환 의원에게 제출한 국정감사자료에 따르면 올들어 발생한 해킹사고의 56%가 대학 전산시스템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올해 해킹사고의 증가치는 지난해보다 50% 이상 늘어날 것이어서 +문제의 심각성을 더해주고 있다, 정보통신부에 따르면 올들어 8월말까지 발생한 해킹사고는 모두 1백건으로 이중 대학이 보건, 기업 및 PC통신업체 40건, 비영리기관 3건, 연구소 1건 등이다.

한국정보보호센터 박광진 정책팀장은 "시스템 전체가 마비돼 외부인들에 의해 해킹사건이 공개되는 경우를 제외하곤 대학관계자들이 해킹사고 +자체를 숨기고 있어 실제로 해킹당한 대학은 이보다 훨씬 더 많을 것"이라며 "기본적인 시스템 방화벽 개념조차 없는 대학의 전산소가 아직 +상당수여서 앞으로도 대학의 해킹사고는 계속 늘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더구나 치명적인 해킹사고의 범인이 대부분 대학생인 것으로 드러나 대학생들의 정보윤리의식이 갈수록 흐려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지난 8월에는 한 대학생이 홈페이지 제작을 대행하는 업체의 전산시스템에 불법으로 침입해 주요 파일과 데이터들을 삭제, 시스템 운영을 방해한 혐의로 구속됐다. 이에 앞서 지난 98년에는 홈뱅킹시스템에 침입해 고객의은행계좌 번호와 비밀번호 등을 알아낸 뒤에 고객의 돈을 가로챈 대학생이 구속됐고 97년에도 PC통신업체의 전산시스템을 해킹, PC통신 가입자들의 비밀번호 파일을 훔쳐낸 대학생이 구속됐다.

정보통신 전문가들은 최근 늘어가고 있는 취업대란으로 인해 컴퓨터 +실력이 뛰어난 대학생들이 본격적으로 해킹을 범죄에 활용할 경우 사회전체에 영향을 미칠 만한 치명적인 전산피해가 속출할 지도 모른다고 경고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