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의회, 총장 직선투표 "강행" 방침

고려대 교수들이 이사회가 폐지한 전체 교수투표를 그대로 실시하겠다고 밝혀 논란이 예상된다. 특히 법인이 전체 교수들의 투표결과를 무시하고 총장을 선임할 경우에는 이를 인정할 수 없다는 뜻도 밝혔다.

고려대 교수의회(의장 김민환)는 16일 오후 6시부터 무려 3시간이 넘는 마라톤 회의 끝에 이같은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교수의회는 성명서에서 "이사회의 총장선출제도 개정안을 전자투표에 붙인 결과, 예비심사제도를 유지하려는 교수들의 의지가 분명히 나타났다고 판단돼 이를 관철시킬 것"이라며 "법인이 개정안에 따라 일방적으로 선임하는 총장에 대해서는 그 권위와 정통성을 인정할 수 없다"고 밝혔다.

교수의회는 "전체 교수들의 투표로 진행되는 예비심사제도(전체 교수투표제도)는 2002년 교수대표와 교우회, 그리고 법인 3자가 함께 서명한 합의 사항"이라며 "그러나 법인은 이번 개정안을 일방적으로 처리함으로써 신의성실의 원칙을 위반했다"고 주장했다.

특히 이사회가 폐지한 전체 교수투표제도에 대해 "교수들이 총장을 직접 선출하는 권한을 대폭 양보해 만들어진 간선제 형식의 한 절차"라며 "현행 간선제는 고려대 전체 교수들이 학교 행정에 참여할 수 있는 최소한의 민주적 제도"라고 밝혔다.

이사회가 총장후보자추천위원회(총추위)에서 법인에 올리는 후보자 수를 '2~3인'에서 '3~5인'으로 늘린 것에 대해서도 "대학 구성원들의 민주적 합의제도인 총추위의 권한을 약화시키고 재단의 자의적 권한을 확대하는 의도로 밖에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김민환 의장(언론학부 교수)은 "전체 교수투표제도를 폐지한 이사회의 개정안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교수들의 뜻을 받아들여 전체 교수투표제를 적합투표 방식으로 실시하려고 한다"라며 "법인이 적합투표를 통해 교수들의 지지를 받지 못한 자를 총장으로 선임한다면 이를 인정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교수의회는 오는 19일부터 21일까지 3일간 전체 교수들을 상대로 전자투표를 실시, 네거티브 투표를 포지티브로 바꾸는 교수의회 규정안의 수용여부를 물을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