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신일 교육부총리는 29일 "수능 등급제 취지에 맞지 않게 과거의 점수제에 집착하는 대학들에 대해 도를 넘는다고 판단되면 그에 맞는 조치를 취하겠다"며 '내신 무력화'로 논란을 빚고 있는 일부 대학들에 대한 강력 제재 방침을 거듭 밝혔다.

김 부총리는 이날 오후 '수능 등급제 대책' 브리핑에서 "일부 대학이 과거의 점수제에 집착하는 게 눈에 보인다. 등급제 하에서 어떻게 해서든 수능이 변별력을 갖도록 하고 그 비중을 높이려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부총리는 "등급제의 본래 입시 방향을 유지하도록 하기 위해 여러 경로를 통해 점수제에 집착하지 말도록 부탁도 하고 그런 원칙을 발표하기도 했다"며 "그러나 대학들이 도를 넘는다면 이미 밝힌대로 실태를 점검해서 그에 맞는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등급제는 단 한번 치러지는 수능 성적으로 학생의 능력을 평가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일정 범위의 점수를 획득한 학생이라면 동일한 능력을 가진 것으로 보고 내신이나 면접 등을 통해 학생의 소질과 잠재력을 평가해 선발하는 방식으로의 전환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김 부총리는 "일부 대학은 과거의 점수제에 집착해 수험생 등의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다"며 "수능 등급제 첫 시행을 맞아 본 입시 제도의 취지를 살려 현장에 정착될 수 있도록 대학 등 모든 교육주체들의 노력이 요구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교육부는 2008학년도 전형이 마무리되는 내년 2월 '내신 실질반영비율 축소', '내신중 일부 과목만 반영' 등 일부 대학들의 입시 전형 실태를 분석, 행재정적 제재 여부를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