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 이어 학생들도 '반발'..집단행동화 조짐

서남표 총장의 KAIST(한국과학기술원) 고강도 개혁에 학생들도 집단 반발 조짐을 보이고 있다. 지난달초 교수협의회가 교수 `테뉴어'(tenure.정년보장) 제도 등 학교 개혁방향의 문제점을 지적한데 이어 나온 것이다.

30일 KAIST에 따르면 학교 총학생회내 학부교육정책 학생대책위원회는 10월초부터 학생들의 의견을 모아 `학점에 따른 수업료 징수, 영어 강의, 재수강 제한 폐지' 등에 반대하는 내용을 담은 `총장님과 보직교수님들께 드리는 글'을 지난 27일 학교측에 보내왔다.

학생대책위는 먼저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현재 시행중인 100%영어 강의를 중단하고 전처럼 교수 재량껏 우리말 또는 영어 강의를 할수 있도록 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1학년 학생들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16%만 찬성했고 60% 이상은 영어 강의가 비효율적이라고 답했다는 점을 근거로 내세웠다.

대책위는 특히 학점이 3.0 이하일 경우 수업료를 징수하는 정책에 대해서도 `전면 수용불가'입장을 밝혔다. 학생대책위는 "상대 평가로 인해 열심히 공부를 해도 항상 징수 대상이 나올 수밖에 없고, 1년에 최고 1천500만원(학점 2.0 미만)이라는 금액은 경제적 부담이 크다"고 주장했다.

또 재수강 횟수에 제한을 두지 않는 과거 제도를 유지하되, 2학기 내에 재수강하도록 시기만 제한하는 방안도 제안했다.

학생대책위는 "오는 12월 5일까지 이 의견에 대한 학교측의 회답을 받지 못할 경우 행동에 돌입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윤완철 학생처장은 "이번 학생들의 의견제시는 학교 개혁정책에 대한 일부 오해에서 비롯된 부분이 크다"며 "성적 산출이 상대평가가 아닌 절대평가로 이뤄져 모두 열심히 공부하면 과거처럼 수업료를 내지 않을 수 있고 2학년 이후에도 100% 영어강의를 하겠다고 정해 놓은 것도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