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신문 ·인터넷 등에 개선요구 잇따라

2008학년도 수능 성적이 발표된 뒤 등급제를 재검토하라는 요구가 잇따르고 있다. 교육부 등의 인터넷 홈페이지와 포털 등에서는 등급제 무효 행정 소송 움직임마저 감지되고 있다. 10일자 주요조간들도 등급제 개선 관련기사를 비중있게 다루면서 교육계가 또 다시 들끓고 있다.

교육부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홈페이지에서 이번 수능을 치른 재수생이라고 밝힌 A군은 "100점과 90점이 어떻게 같을 수 있나"며 "자기가 몇점 맞았는지 모른채 대학에 간다는 것은 말도 안되는 얘기"라고 주장했다. 외국어의 경우 90점인데 3등급을 맞았고 세계사의 경우 2점짜리 하나 틀려 48점인데 2등급이 나왔다는 A군은 "등급으로 대학수학능력이 있는지 평가하기는 너무 적절치 못하다"고 지적했다.

H씨는 "어떤 이과 학생이 전 과목 만점을 받고 수학만 3점짜리 한 문제 틀렸다면 그 학생은 수학 2등급에 다른 과목 1등급으로 전국서 몇백등이 된다"며 "만약 수능 점수가 공개됐다면 그 학생은 아마 전국 1등을 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H씨는 중위권 학생도 수많은 동점자로 대학 가는 일이 거의 복권 추첨이 될 지경이라며 수능 등급제의 문제점이 확연히 드러났기 때문에 내년에는 반드시 수능 점수를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번에 수능을 본 고3생인 S군은 "등급의 머리와 꼬리가 같은 취급받는게 과연 평등이라 할 수 있겠느냐"며 "과거처럼 백분율 표준편차라도 공개해 그나마 덜 억울하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교육부 홈페이지 국민제안 난에는 매년 3월과 6월, 9월에 치러지는 모의 평가 결과를 내신에 반영하고 객관적 기준이 없는 논술고사를 폐지하자는 주장이 만만찮게 제기됐다.

재수생 K군은 "모의 평가를 내신에 반영하면 고교간의 격차를 줄일 수 있으며 논술고사의 경우 교수 개인에 따라 평점이 천차만별인 경우가 많아 억울한 사례를 낳을 수 밖에 없는 문제를 안고 있어 폐지하는게 낫다"고 제안했다.

재수생 J씨는 "미국의 SAT는 1년에도 여러차례 시험을 치르지만 우리나라 수능은 기회가 한 번밖에 없어 해마다 재수, 삼수생들이 늘어나고 사교육비도 함께 불어나게 된다"며 수능의 2회 이상 실시가 사교육비 절감의 효과도 가져올 수 있다고 주장했다.

또 일부 네티즌들은 인터넷 포털사이트에 '등급제 무효 행정소송 준비위' 카페를 개설하고 수능 등급제의 부당함을 주장하는 행정소송을 제기할 움직임을 보였다.

카페 개설자인 아이디 '뺑끼칠'은 "500점으로 나눠도 1점 때문에 당락이 결정돼 피눈물 흘리는 사람이 많은데 9등급으로 어떻게 우열을 가린단 말이냐"며 "한시라도 빨리 등급제 무효소송을 내야만 한다. 빨리 힘을 모으자"고 말했다.

10일 조간 주요 신문에서도 수능등급제에 대한 개선 요구는 봇물을 이루고 있다. 조선, 중앙, 동아 등이 모두 1면에 등급제를 개선해야 한다는 기사를 싣었다. 조선일보는 네티즌의 수능등급제 무효 소송 움직임을 1면에 배치한데 이어 사회면 1면(핫뉴스)에 "억울해 재수하겠다" "한 문제로 천당과지옥..입시가 로또냐" 라는 제목의 기사를 싣었다. 오피니언 면에서는 자유주의교육운동연합 상임대표인 이명희 공주대 교수의 '섣부른 입시실험이 몰고 온 고통'이라는 시론을 비중있게 다뤘다. 이 교수는 이 글에서 "등급제는 정권 색깔 과시용으로 입시의 본질을 되찾는 개혁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동아일보는 "등급제 당장 고쳐야" 한다는 제하의 기사를 기름유출 현장인 태안 양식장 사진과 함께 나란히 톱 기사로 뽑았다. 등급제에 따른 수능 혼란이 너무 심해 내년 입시부터 당장 개선해야 한다는 요구를 옮겼다. 이명박 정동영 이회창 등 유력 대선후보들 역시 집권땐 당장 개선하겠다는 의견을 피력했다는 기사도 덧붙였다. 이 신문 역시 4면 전면을 관련기사로 채웠다.

중앙일보 역시 현 정권의 평등주의가 등급제 수능 대혼란을 초래했다며 '학생을 볼모로 한 실험은 그만두고, 새 정권 대입 개혁부터' 라는 제목의 기사를 비중있게 다루고 있다.

매일경제와 세계일보, 한국일보는 사설에서 수능등급제 개선 주장을 싣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