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역량 강화로 텔레매틱스 사업단 3년 연속 ‘우수’

 

 

1947년부터 묵묵히 교학의 길을 걸어온 군산대는 올해 개교 60주년을 맞아 정체성을 재확립하고 이를 도약의 발판으로 삼아 발전의 기틀을 새로이 닦고 있다.

설립 당시 46명의 군산사범학교로 시작해 설립·폐교·복교·승격·통합 등 숱한 우여곡절을 겪은 군산대는 현재 재적학생 1만3,000여 명 교직원 640여 명에 달하는 규모로 성장했으며, 특히 올해 전북권 대학 중 유일하게 조선공학과를 신설해 수시 2차 모집에서 24.8:1이라는 지원율을 기록하는 등 미래를 향한 발걸음을 이어가고 있다.


대중국대학망, 중국 경제 내다본 ‘선견지명’


군산대는 중국의 경제 발전을 어느 대학보다 미리 내다봤다. 이런 선견지명에 따라 ‘군산대 대중국대학망(KSUCUN: KunSan national University China university Network)’ 구축사업을 꾸준히 전개, 중국 북경·연태·청도·상해 등 환황해권역 중심도시 주요 대학과 교류를 활성화하고 있으며, 연구·교육 부문에서 높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군산대는 또한 최근 중국의 비약적인 경제 발전과 함께 환황해경제권역의 확대 추세에 맞춰 학생·교수·직원이 삼위일체를 이루어 중심대학으로서 위상을 정립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동북아의 중심국가인 한국·중국·일본 3개국 간의 인적·물적 교류가 크게 늘어난 데다가 최근 새만금 특별법까지 마련, 향후 명실상부한 중심대학의 입지를 굳히겠다는 것.


이런 노력은 군산대에서 공부하는 중국 유학생의 증가와 함께 연구논문·성과의 비약적인 향상, 학업성취도와 외국어 학습열기 향상으로 이어지는 등 긍정적인 효과를 거두고 있다.


지난 2005년에는 천진사회과학원과 합작해 한국어교육센터를 설립해 성공적으로 운영 중이며, 글로벌 인재 육성과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해 국제교류를 확대하고 학생들에게 수혜를 늘린 결과 2006년 중국 노동대학과 맺은 ‘2+2 학생 교류협약’에 따라 올해부터 중국의 노동대학과 군산대가 양 대학에서 동시에 졸업장을 받는 유학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2+2 체제는 일본과 영어권 국가들에도 확대할 예정이어서 국제교류가 더욱 활성화될 전망이다.

혁신역량 강화로 대학 경쟁력 상승


미래형 자동차인 텔레매틱스 분야에서 전문 인력을 창출하는 군산대 텔레매틱스 사업단은 3년 연속 우수사업단 선정이라는 금자탑을 쌓았다. 이와 같은 성과는 산·학·관·연이 공동으로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고 평가를 거쳐 혁신역량을 강화했기 때문에 가능했다.


군산대는 교육과정을 운영하면서 신임교원을 확보하고 사업단의 행정·재정 등 모든 사업의 적극 지원은 물론, 실험장비 및 현장실습 교육장을 제공했다. 누리사업단에서는 실험실을 특화하고 리모델링을 하는 등 산·학 협동과정을 적극 지원했다.

이 밖에도 어학능력의 강화와 자격증 취득 지원, 전문가 초청 워크숍 및 초청강연 실시, 그리고 다양한 장학제도 운영 등은 우수학생 유치에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외에도 방학 중 숙식하면서 집중적인 어학연수를 실시해 토익 등 어학인정 시험점수를 향상시키고, 교과과정을 공학인증 체제로 개편해 현장실무 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결국 이러한 노력은 경쟁력 있는 대학 건설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대학의 주된 기능인 교육·연구 분야가 강화되어야 경쟁력이 높아지는 것이 당연한 일이기 때문.


군산대는 이를 위해 ‘교원업적평가규정 및 시행세칙’의 평가기준을 상향 개정해 연구력 강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실무형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개편’과 ‘경쟁력 있는 인재 양성과 졸업생의 취업률 제고를 위한 책임지도교수제’ 등 다양한 학사관리 제도를 마련하고 있다.


학부(과) 간 선의의 경쟁을 통해 대학 경쟁력을 높이고자 교육·연구 및 지역사회봉사 그리고 학생 취업률 제고 등 다양한 평가지표에 의한 ‘학부(과) 평가제도’를 도입, 우수 학부(과)에 행·재정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등 자발적인 발전전략 마련 및 시행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각종 현안업무 및 미래전략 등을 마련하고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하는 정책자문기구인 ‘혁신추진단’을 운영, 구성원들의 큰 힘을 바탕으로 경쟁력 있는 대학을 함께 만들어 나가고 있다. 이에 따라 올해에는 제2학생회관과 정문 조경 공사를 마치고, 국제교류문화센터를 착공하는 등 대학의 시설여건과 환경을 크게 개선했다.


각종 대학평가 ‘우수대학’ 선정…이젠 미래로!


군산대는 2002년부터 2004년까지 교육인적자원부 국립대학 평가결과 3년 연속 우수대학으로 선정된 데 이어, 2004년에는 정부의 지방대학 혁신역량강화사업인 누리사업에서 6개 사업단이 선정(전북지역 대학 중 최다)되어 2004년부터 5년간 270억원을 지원받아 지역에서 필요로 하는 핵심기술 개발과 인력양성사업에 집중하고 있다.


또한 2006년도 BK21 참여 사업단 IT평가에서도 전국 대학 2위, 자동차부품기술혁신센터(TIC) 최종평가 및 성과활용사업 평가에서 전국 대학 6위, 교원 양성평등평가에서 전국대학 1위에 선정되는 등 중소규모 지방 국립대학으로서는 보기 드문 성과를 쌓아가고 있다.


이런 성과를 바탕으로 군산대는 ‘학생 취업을 최우선시 하는 대학’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취업지도위원회와 취업지원센터를 설치해 각종 취업정보 제공 및 취업 안내 등을 지원하며, 입학에서 졸업 시까지 취업가이드 역할을 하고 있다.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산·학 취업협의회를 구성해 군장공업단지 내 주요 회사들과 긴밀한 교류를 하고 있으며, 노동부와도 직원 채용 시 학생들을 최우선으로 취업시키겠다는 협약을 체결한바 있다.


군산대의 캐치프레이즈가 ‘지역과 함께 60년, 미래로 세계로’이듯 군산대는 이제 지역과 어깨를 함께 하고 세계를 향해 꿈을 실현할 예정이다. 개교 60주년을 맞아 정문을 신축하고 담장을 헐어 공원을 조성, 지역민에게 열린 캠퍼스로 거듭나는 ‘담장 없는 캠퍼스’ 운동에는 이러한 군산대의 일념이 고스란히 담겨있다.


가군 320명·다군 330명 총 650명 선발

음악·체육학과 제외 학생부 70%, 수능 30%로 뽑아


군산대는 정시모집에서 가군과 다군으로 총650명을 선발한다. 인터넷 접수기간은 21~26일, 창구 접수기간은 24~26일이다.

가군에서는 일반학생 320명과 특별전형인 사회적배려대상자 10명을, 다군에서는 330명을 뽑는다.

일반전형은 가군과 다군 일반전형·특별전형 모두 학생부 70%, 수능 30%로 뽑는다.

예체능계열에서 미술디자인학부는 학생부 70%, 수능 30%이며, 음악·체육학과는 학생부 30%, 수능 20%, 실기 50%로 선발한다.

특별전형으로는 사회적배려대상자 전형이 있다.

선·효행상 수상자는 고교 재학 중 또는 졸업 후 중앙행정기관의 장과 시·도의 장, 시·도 교육감 및 경찰청장, 시·군·구의장과 시·군·구 교육장 및 경찰서장이 수여한 선행·효행·봉사상을 수상한 자다.

독립유공자예우에관한법률·고엽제후유의증환자지원등에관한법률·5.18민주유공자예우및지원에관한법률·특수임무수행자지원에관한법률이 인정한 독립(국가)유공자의 손자녀도 이에 해당한다.

이와 함께 시·군·구에서 소년·소녀가장 세대원으로 인정한 자와 최근 10년 동안 승무경력 누적일수가 12개월 이상인 자로서 지방해양수산청에서 승무 경력을 확인받을 수 있는 선원의 자녀 역시 응시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