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연속 순수취업률 83% 넘어

동양대는 1994년 개교한 이래 짧은 기간 동안 괄목할 만한 성장을 보이고 있는 대구 경북지역의 신흥 명문대학이다.

‘특성화’라는 개념조차 생소한 1995년 국내 대학 처음으로 ‘컴퓨터분야 특성화 정책’을 발표해 대학가의 주목을 받았다. 이 결과 유·무선 정보망을 갖춘 첨단 인터넷기숙사와 재학생 1명당 교육용 PC 1대 보유, 가상(Cyber)대학 실험대학교로도 선정되는 등 교육환경 여건이 특히 국내 최고를 자랑한다.

인성과 전문성을 겸비한 인재 배출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선비21 프로젝트’로 3년 연속 교육인적자원부 교육개혁추진 최우수(1위) 대학이라는 성과를 거뒀다.

작지만 강한 대학인 동양대의 성공은 정부의 각종 평가와 지원사업에서도 드러난다.

교육부 지방대학육성 우수대학교, 특성화 우수대학교, 지방대학역량강화(NURI) 사업 선정, 대학종합평가 교육 우수?시설설비 최우수대학교, 정보통신부 2년 연속 IT 관련학과 장비지원대학교 선정, 산업자원부 지역혁신특성화시범사업 선정, 농림부 풍기인삼클러스터 사업단 선정 등 헤아릴 수 없다.

올해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학종합평가에서도 3개영역에서 최우수대학에 선정되었으며 중앙일보 대학평가에서는 대구경북지역 우수대학에 선정되는 등 눈부신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캠퍼스 교육환경도 우수하다. 본지가 주관하는 ‘2007년 아름다운 캠퍼스 10선(選)’에 선정됐다. 2004년 우수 공무원 양성을 위해 ‘공무원사관학교’를 신설하는 한편, 국내 민간 최초로 철도대학과 국방기술대학을 잇따라 설립하면서 고급 군인력 등 공무원 배출 교육기관으로의 보폭을 넓혀가고 있다.

■공무원 양성의 산실 ‘공무원사관학교’
동양대는 전문성과 도덕성을 겸비한 국가 공무원 양성을 목표로 ‘공무원사관학교’를 신설했다. 정부의 기술공무원 확대 정책에 맞춰 발빠르게 준비한 것으로 특히 공학계열 기술 공무원 육성에 적극 나서고 있다.

공무원사관학교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총장 직속의 ‘국가고시추진본부’를 설치하는 한편 국가고시 각 직종별 특별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고시 전담반 지도교수제를 실시하는 등 대학 차원의 지원 시스템을 마련했다.

사관생들의 목표에 따른 특화된 교과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전국 유명 고시학원과 연계해 공무원 직무교육과정을 운영하는 등 실질적인 공무원 양성 체제를 갖췄다. 공무원 사관생도에 대한 혜택도 파격적이다. 우수한 학생들을 유치해 경제적으로 안정된 환경에서 공무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사관생도만을 위한 특별장학금 제도도 마련해 운영 중이다.

양성분야는 기술·사법·행정·외무·지방고등고시와 7·9급 기술직·행정직, 경찰·철도·소방방공무원, 국영기업체, 국회사무처, 국가정보원, 교사임용고시, 군무원시험 등이다.

교육프로그램은 수험교육프로그램과 인성교육 프로그램, 자격증 취득 프로그램 등 3가지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전국 유명 고시원과 자매결연 및 협약을 체결하고 초청강의 및 동영상 강의를 하고 있으며 직렬별 스터디그룹으로 전공과목을 특강하는 인재-풀 시스템으로 운영된다.

■민간분야 국내 대학 최초 국방기술대학 설립
동양대는 국방제어기술 개발과 기술정보군의 핵심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2005년 7월 민간분야에서는 국내 대학 최초로 국방기술대학을 단과대학으로 설치했다.

2002년 국방품질관리소와 기술협약 체결을 시작으로 학·군 제휴협약, 대한항공 우주사업본부와 국방산업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산학협약, 육군 군수사령부와 자매결연, 국방과학연구소와 교류협약 등을 체결했다.

국방기술대학은 특히 고성능 무기체계와 첨단 획득무기 유지보수 효율성을 제고하고 방위산업체 연구개발 촉진 등에 필요한 실무형 인력공급에 중점을 두고 있다. 컴퓨터정보전학과, 전자유도기술학과, 정보통신공학부 등 총 3개 학과로 구성되어 있다.

■10년 평균 순수취업률 83%넘어
동양대 졸업생의 순수취업률은 10년 평균 83%를 넘어서면서 대학가의 주목을 끌고 있다. 취업률이 높은 비결은 사회와 기업이 요구하는 경쟁력 있는 인재 양성을 위한 효율적인 시스템 운영 때문이다.

재학생들의 사회진출을 전방위로 지원하는 종합인력개발센터를 주축으로 기업의 요구에 맞춘 특성화된 교과과정을 개발했다. 또 영어·일어·중국어 등 체계적인 외국어 교육에 선비정신을 바탕으로 한 인성교육, 수준 높은 교육시설 등이 동양대가 취업에 남다른 강점을 보이는 이유다.

취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새로운 취업지도 모델인 주문식 교육과정을 지속적으로 개발하는 한편 산학연 협약, 취업박람회와 해외 대학과 연계한 취업시스템을 구축, ‘취업부문에서도 최우수대학’이라는 타이틀을 만들어가고 있다.

[장학제도] 장학금 전국 ‘탑 10’ 이내
수능이나, 내신 하나만 잘해도 용돈 받으면서 공부
학생 1인당 장학금 전국 5위
등록금 대비 장학금 환원율 전국 9위 랭크

동양대는 교육여건 중 하나인 장학금 부문에서도 전국 대학 탑 10 이내에 든다. 올해 기준으로 학생 1인당 장학금이 전국 5위다. 중앙일보 2007년 대학평가에서도 등록금 대비 장학금 환원율은 전국 9위에 랭크, 최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신입생을 대상으로 한 장학금으로는 입학성적우수 장학금, 수능성적우수 장학금, 면학 장학금, 고교성적우수 장학금, 학부(과)특성화 장학금, 누리(NURI) 장학금, 공무원양성 장학금 등 10여가지에 이른다.

수능 언어, 수리, 외국어 영역 중 우수등급 2개 평균이 1등급일 경우 4년간 등록금 전액이 지급되고 2등급 이내와 3등급 이내일 경우 각각 3년과 2년간 등록금 전액을 면제받는다. 수능 특정 영역 성적이 우수할 경우에도 최대 4년간 등록금 반액의 혜택이 돌아간다.

고교 내신 전과목 평균등급이 1등급일 경우에도 4년간 등록금 전액이 장학금으로 지급되고, 등급에 따라 4등급까지 장학금을 받을 수 있다. 특히 행정대학(건축소방 행정학과 제외), 관광경영대학, 유아교육과, 철도경영학과, 공과대학, 국방기술대학 사범예술대학 등에 최초 합격할 경우 정원의 100%까지 최고 100만원의 장학금이 지급된다.

여기에 공무원양성 특별장학금과 누리(NURI)장학금은 중복해서 받을 수 있다. 공무원양성 장학금은 내신 2등급 이내 또는 수능 2개 영역 평균 2등급 이내일 경우 지급되며, 생활관비 면제, 생활비와 학원 연계 교육비, 숙식비 등이 지급되고 대학원 진학시 등록금 전액 면제 등의 파격적인 장학혜택을 자랑한다.

이밖에 교내 현암장학금, 자주장학금, 진리장학금 등과 교외 KT-IT 마스터 장학금, 농협장학금, 기업은행장학금, 영풍문화재단장학금, 총동문회장학금, 디지털선비장학금 등 50여종의 장학금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정시모집 요강] ‘가’, ‘다’군서 총 525명 모집
-가군 학생부 50% 수능 50%
-다군 학생부 30% 수능 70%

동양대는 2008학년도 정시모집 전형을 통해 ‘가’군에서 278명, ‘다’군에서 247명 등 총 525명을 모집한다. 전형별로는 ‘가’군 일반학생 240명, 학생부우수자 34명, 체육특기자 4명을 모집하고 ‘다’군에서는 일반학생 247명을 모집한다. 지원계열별 교차지원이 가능하고 계열 및 모집단위에 관계없이 2지망 지원이 가능하다.

전형방법은 ‘가’군 일반학생전형의 경우 일반학부(과)는 학생부 50% 수능성적 50%로, 항공비서학부는 학생부 40%, 수능성적 40%, 면접고사 20%로, 학생부우수자전형은 학생부 100%로, 체육특기자전형은 경력 및 실적 80%와 면접고사 20%로 선발한다.

일반학생전형으로 선발하는 ‘다’군은 일반학부(과)는 학생부 30%, 수능성적 70%로, 항공비서학부는 학생부 30%, 수능성적 50%, 면접고사 20%로, 시갓디자인?연극영화학과군, 생활체육학과는 학생부 30%로, 수능성적 30% 실기고사 40%로 선발한다.

성적반영은 수능성적(100%)의 경우 ‘언어 수리 외국어’ 3개 영역 중 등급이 상위인 2개 영역을 반영(70%)하고, ‘사회탐구 과학탐구 직업탐구’에서 등급이 상위인 2개 과목을 반영(30%)한다. 학생부 반영방법은 요소별로는 교과영역 80% 비교과영역(출결) 20%이며 교과영역은 1학년 30% 2?3학년 70%로 반영한다.

면접고사는 가군의 항공비서학부 일반학생전형 지원자와 생활체육학과 체육특기자전형 지원자, 다군의 항공비서학부 일반학생전형 지원자를 대상으로 실시한다. 실기고사는 가군 생활체육학과 일반학생전형 지원자와 다군 시각디자인·연극영화학과군, 생활체육학과 지원자가 대상이다.

원서는 21일 오전 9시부터 26일 오후 5시까지 우편 또는 인터넷(http://www.dyu.ac.kr)으로 접수 가능하다. 면접고사는 2008년 1월 8일과 22일, 실기고사는 내년 1월 8일과 22일 치를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